강좌 수 : 41
이현우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
정윤수
<현대예술 키워드 사전 : 아우라에서 푼크툼까지>
김태형
<심리학, 마음을 디자인하다>
전우영
<심리학에 눈뜨다 : 마음을 읽는 키워드>
시간과 공간을 이해하는 기초 : 수(數)- (8시간 16분)
김민형 -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와 함께 역사 속의 수를 만나다
수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명료한 답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강좌에서 우리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수와 세상의 상호 작용을 토론하면서 답으로의 변증법적인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과학여행 : 빅뱅에서 인간의 미래까지- (13시간 11분)
이정모 - 시공간과 생명의 탄생을 넘나드는 흥미진진한 과학 상식 완전정복
우리 삶 속에 깊이 녹아 있는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과학 인문학'으로 펼쳐 보인다! 시간과 공간이 탄생하고, 생명과 인간이 생기며, 그 인간이 시간과 공간을 인식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생명을 창조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자.
137억 년 우주의 진화 : 1부 시공의 춤- (11시간 56분)
박문호 - 미지의 영역, 우주. 137억 년에 달하는 우주의 역사를 더듬다
137억년에 달하는 우주의 거대한 역사를 찾아간 인류의 석학들은 누구인가? 거대한 우주에 비해 한없이 작은 지구에서 탐험가들은 오래도록 우주의 비밀을 풀기 위해 분투해 왔다.
137억 년 우주의 진화 : 2부 원자의 춤- (10시간 9분)
박문호 - 생명과 우주, 그 심원한 세계를 들여다보다
과학자들은 무한히 거대한 우주와 극도로 미시적인 입자의 영역을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거대한 별들의 향연과 눈에 보이지 않는 미립자의 질서 그리고 그 안에 존재하는 생명체.
137억 년 우주의 진화 : 3부 세포의 춤- (13시간 12분)
박문호 - 현대 과학이 말하는 '생명'의 세계로, 빠져들다!
생명의 신비, 그 오묘한 세상을 찾아가보자. 과연 최신과학은 생명의 근원에서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작은 세포 안에서 일어나는 분자 단위의 현상을 바라보며 '나'와 '자연'에 대한 관념을 바꿔줄 시간이 시작된다.
다윈 대담 : 우리 시대의 진화론- (13시간 33분)
최종덕 외 - 다윈 이후 우리는...
하나의 학문에 매몰돼 편협한 사고로 해석하기 쉬운 진화론을 학자들 간의 대담 속에서 재발견한다.
다윈과의 산책 : 진화론의 미래 엿보기- (13시간 29분)
박성관 - 다윈의 인간관과 자연관을 조명하고, 진화론의 근본 의미를 탐색한다!
다윈은 기독교적 사회 문화 속에서 진화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 강좌에서는 시대의 가치관에 반하는 연구로 인간적 고뇌에 휩싸였던 다윈의 생애를 재조명하고 다윈의 인간관과 자연관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해 보려고 한다.
세 과학혁명 : 코페르니쿠스, 라봐지에, 다윈- (10시간 25분)
송상용 - 과학혁명을 둘러싼 철학과 과학의 이야기
인문학과 과학의 조합이 어색하게 느껴지는가? 옛날 많은 철학자들은 동시에 과학자이기도 했다. 국내 최초로 과학과 인문학을 잇는 과학기술사학 연구를 진행했던 송상용 선생님의 강의로 과학과 철학을 아우르는 새로운 사고의 틀을 가져보자.
우주, 그 물리학적 이해- (16시간 58분)
박문호 - 별의 탄생에서 소멸까지, 물리학으로 만나는 우주의 신비!
본 강좌에서는 물리적 관점에서 우주를 이해하는 시도를 한다. 상대성 이론을 일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일반인들 스스로 접근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인간, 기계가 되다- (11시간 33분)
황희선 - 사이보그, 내동인간, 휴머노이드 등 첨담 과학을 통해 기계와 생명의 관계를 생각해본다
사이보그, 냉동인간, 가상현실 기법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포스트 휴먼'기술은 우리에게 장밋빛 미래를 가져다 줄까? 눈부신 첨단 과학 속에서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될지 함께 공부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 (4시간 56분)
김만수 - ‘절대전쟁’의 유토피아를 꿈꾸며 너와 나의 의지에의 굴욕 전쟁!!
『전쟁론』은 군사학책이면서 철학책, 논리학책이다. 주제에 접근하는 철학적 변증법적 사유방법과 논리가 이을 입증한다. 18-19세기 사상적 언어적 사회배경, 즉 당시의 역사, 학술이론, 철학, 사회과학과의 관계에서 클라우제비츠와 전쟁론을 파악하고자 한다.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 (15시간 27분)
이현우 - 교양이란? 고전이란? 로쟈의 통섭 엿보기
로쟈 이현우와 함께 인문교양에 접근하는 8가지 질문들을 탐색한다. 인문학뿐 아니라 일상적으로도 흔히 사용하는 말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자발적인 사유의 첫걸음을 시작해보자.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 인문학으로 톺아보는 경제학 입문- (13시간 41분)
박정호 - 경제학을 보는 색다른 프레임
그동안 경제학이 재미없거나 어려웠던 사람 손! 생소한 용어와 복잡한 숫자들 탓에 경제학, 하면 지레 겁먹었던 사람들, 인문학을 사랑하는 경제학자 박정호와 함께 인문학과 경제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자.
현대예술 키워드 사전 : 아우라에서 푼크툼까지- (16시간 49분)
정윤수 - 키워드로 풀어가는 알기 쉬운 현대예술
복잡하고 난해한 현대예술에 접근하는 스마트한 방법!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현대예술의 핵심 키워드, 핵심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으로 첫걸음을 떼보자.
심리학, 마음을 디자인하다- (13시간 20분)
김태형 - 현대인을 위한 심리 상담 보고서
이 강좌는 심리학자 김태형의 저서 『새로 쓴 심리학』을 기본으로 심리학의 중요 분야들을 살펴봄으로써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안목을 배양한다.
심리학에 눈뜨다 : 마음을 읽는 키워드- (12시간 16분)
전우영 - 마음을 읽는 심리학, 그 핵심 원리를 배운다.
이 강의에서는 심리학 역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와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초의 설득력, 카피야 놀자- (11시간 45분)
최병광 - 불과 1초 만에 가슴을 울리는 한 줄의 강렬한 글
현대인은 물과 공기와 광고가 없으면 살지 못한다고 한다. 광고의 뼈인 카피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가? 수백억, 수천억의 수익을 올리는 광고와 카피의 비결은 무엇인가? 때로는 시보다 노래보다 영화보다 사람을 울리는 카피의 매력을 알아보자.
블로그로 말하고, 트위터로 소통하라- (5시간 1분)
고재열 - 이 시대의 소통을 말한다
언론인이자 파워블로거인 고재열 기자와 함께 블로그와 트위터로 소통하는 법을 배워 보는 시간. 본 강좌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대안미디어와 그들을 엮어주는 소셜미디어의 세계에 대해서 심도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활용을 도모한다.
기초 희랍어Ⅰ- (13시간 46분)
김주일 - 깊이 있는 인문학 이해를 위한 첫걸음
인문학 책에 빈번하게 나오는 희랍어에 대한 호기심을 가졌던 이들에게 이 수업을 권한다. 희랍어 단어를 읽고, 그 기본적인 구성에 대한 교양 수준의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을 맞춘 강의로, 해당 교재의 6과까지 다룰 예정이다.
기초 희랍어Ⅱ- (12시간 41분)
김주일 - 깊이 있는 인문학 이해를 위한 첫걸음
이 강좌는 <기초 희랍어 1>에 이어 좀 더 진전된 문법 사항을 익히고, 다양한 문장들을 번역해 보는 과정이다. 희랍어에 대한 문법적 지식을 익힘과 동시에 다양한 예문을 통해 희랍인들의 사유 방식과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끽해 보자.
첫페이지 입니다    1  2  3    끝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