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수 : 25
한재훈
<뽑아 읽는 맹자 강독>
전호근
<생명과 이미지, 그리고 끝나지 않는 이야기_주역>
조성진
<고문진보 선독>
김시천
<노자의 눈으로 삶을 보다>
노자의 눈으로 삶을 보다- (6시간 17분)
김시천 - 우리의 삶의 세계를 전혀 낯선 세계로 보게 도와주는 하나의 ‘거울’ 『노자』
현대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고전 『노자』 우리의 삶이 지금보다 더 행복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노자』 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의 삶을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우주적 사랑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고문진보 선독- (14시간 18분)
조성진 - 과거의 거울로 미래를 보다
굴원(屈原), 가의(賈誼), 왕희지(王羲之), 도잠(陶潛), 이백(李白), 한유(韓愈), 백거이(白居易), 소식(蘇軾), 주돈이(周敦頤), 장재(張載) 까지.
생명과 이미지, 그리고 끝나지 않는 이야기_『주역』- (11시간 57분)
전호근 - 『주역』은 점술서다? 오해하지 않고, 제대로 읽기
주역의 기본적인 원리와 함께 그 속에 담겨 있는 우주와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주역의 궁극적인 주제인 생명(生命)과 변화, 열린 세계관, 우연의 윤리학을 생각해볼 것이다.
뽑아 읽는 『맹자』 강독- (15시간 13분)
한재훈 - 이젠 맹자다! 현대인을 위한 맹자 읽는 시간
『맹자』 에서 중요한 주제들을 선별하고, 이 주제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맹자』 본문에서 뽑아서 읽음으로써, 『맹자』를 이해하는 얼개와 토대를 마련한다.
뽑아 읽는 『논어』 강독- (15시간 41분)
한재훈 - 현대인을 위한 논어 읽는 시간
동양 최고의 고전으로 꼽히는 공자의 『논어』. 주요 주제와 내용들을 강독함으로써 『논어』를 이해하는 얼개와 토대를 마련하고 삶의 이정표와 역경을 헤쳐 나갈 지혜를 습득한다.
『주역(周易)』 의 원형을 찾아서- (13시간 15분)
임채우 - 『주역』을 둘러싼 모든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켜, 그 본질에 이르다!
가장 오래된 유교 경전으로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읽히고 해석되어오면서 생동적인 본래의 원형을 잃고 미래를 점칠 계시록의 성격이나 신비성만 주목되어 왜곡된 선입견을 양산해 온 『주역』, 그러..
큰 스승 공자, 큰 가르침 『논어』- (14시간 26분)
전호근 - 인간을 사랑한 동양 철학의 아버지, 공자
이 강좌는 《논어》와 그에 대한 최초의 전기인 사마천의 《사기 공자세가》, 그리고 《맹자》, 《장자》, 《순자》 등에 나오는 모습을 통해 공자가 살았던 시대를 재구성해보고, 그가 추구하는 세상이 무엇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맹자, 천하를 다스리는 자를 다스린다- (11시간 16분)
전호근 - 맹자의 정치 사상을 통해 인간 본성과 정치의 긴밀한 관계를 이해한다!
『맹자』를 통해 맹자가 살던 시대에 그가 다양한 사상가들과 벌인 논쟁과 주장을 공부하면서 근본적 문제를 풀어가는 탁월한 혜안을 익힌다.
가장 혁명적이었고 반시대적이었던 동양 철학자 7인- (13시간 13분)
강신주 - 동양철학자 7인의 전복적 사유 속으로
철학은 반시대성을 가지고 있다. 철학이란 ‘아직 도래하지는 않았지만, 인간의 삶을 위해서 반드시 도래해야 할 보편성’을 사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자, 혼돈으로부터의 탈주- (13시간 33분)
김시천 - 천 개의 얼굴을 가진 노자와 마주하기
『노자』는 지난 역사 속에서 다양한 얼굴을 지닌 텍스트로 오늘날까지 읽혀지는 고전이다. 어떤 이에게는 '신비'와 '지혜'의 책으로, 어떤 이에게는 이성을 희롱하는 심원한 철학적 '사유'나 비판적 '지성'으로, 또 평화의 수호자이자 동양적 여성주의의 보루처럼 여겨진다.
5천 년래 최고의 문장을 읽는다 : 박지원의 『연암집』 읽기- (13시간 27분)
전호근 - 조선 후기의 문제적 인물, 연암 박지원
이 강좌는 우리나라 5천 년래 최고의 문장으로 일컬어지는 연암 박지원의 글을 해설과 함께 차근히 읽어가는 원문해설 강좌로, 연암의 삶과 사유를 있는 그대로 들여다봄으로써 연암 문학의 궁극적 지향이 어디에 있는지 함께 발견하려고 합니다.
한국인을 철학하다 : 몸에 따르는 말- (13시간 56분)
유헌식 - 한국을 관통하는 문화코드를 찾다
한국은 지난 3-40년간 정치사회적인 혼란과 파행 속에서도 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장을 지속해 왔다. 과연 무엇이 지금의 한국을 가능하게 했나? 한국을 돌아보고 '나'를 돌아보기 위해서 시도하는 치열한 철학적 사유.
정신분석학과 불교 : 욕망과 해탈의 심리학- (19시간 41분)
강신주 - 트라우마의 극복, 기억 혹은 망각으로
이 강좌에서는 마음으로 들어가는 두 가지 길, 정신분석학과 불교의 핵심 사상을 다룬다. 꿈 혹은 사소한 실수들의 심오한 의미를 정신분석학적으로 파헤쳐보고, 섹슈얼리티에 대한 성찰도 해본다.
장자, 그 신랄한 패러디의 세계- (11시간 55분)
전호근 - 메타포와 상징의 연금술사, 장자를 만나자!
이 강좌는『장자』의 내편을 번역된 내용과 원문을 모두 읽어보는 독해 강좌이다. 단순히 이미 번역된 내용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강사와 수강생들이 함께 장자의 원문들을 새롭게 읽는 시도를 해 나갈 것이다.
장자(莊子), 세상 속에서 세상 찾기- (8시간 47분)
김경희 - 세상을 변화시키려 했던 자유분방한 철학자, 장자를 배운다.
장자(莊子)는 문학적 몽상과 역사적 현실,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사유를 우리에게 권한다. 이 강좌를 통해 인간 삶의 한 가운데서 그가 보여준 치밀하면서도 경쾌한 사유의 운동을 탐사해 보고자 합니다.
불교철학입문 Ⅰ- (20시간 16분)
조성택 - '종교'로서의 불교가 아닌 '철학적 사유의 대상'으로 불교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
불교 내부의 여러 가지 개념,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윤회 사상과 무아 사상, 다양한 수행 방법 등 불교 전반적 이해를 돕고 불교 성립의 시대적 배경, 발원, 전파 등 역사적 흐름도 함께 파악한다.
불교철학입문 Ⅱ- (11시간 8분)
조성택 - 불교의 웅숭깊은 철학적 세계를 통해 현대를 새롭게 조망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불교가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를 주고 어떻게 사유의 다양화를 가져왔는지, ‘생명’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통해 불교를 바라본다.
고대 동북아 철학사의 이해- (8시간 8분)
이정우 - 선인들의 지혜가 가득 담긴 동북아철학을 배워보는 시간!
우리 의식과 생활 속에 알게 모르게 깊이 스며들어 있는 동북아철학이 탄생하게 된 사회역사적 배경과 함께, 그 사상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 공자, 노자, 주자를 소개한다.
동양 사상 입문 : 고대 인도 철학과 중국 철학을 중심으로- (13시간 22분)
성태용 - 동양 철학의 주요 개념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현실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강좌
인도 사상, 중국 사상에서 가장 두드러진 철학 사상들을 선별하여, 그 사상들의 얼개를 살펴보고, 그것들이 오늘의 현실에 던질 수 있는 문제의식, 시사점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본다.
불교의 역사와 철학- (13시간 16분)
박해당 - 불교적 사유의 특징과 그것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는 시간
인도불교사의 흐름을 따르면서, 초기불교와 대승불교를 중심으로 불교적 사유의 전개양상을 들여다본다. 또한 불교를 다양한 종교철학적 전통과 비교하면서 그 현대적 의미에 대해 고찰한다.
첫페이지 입니다    1  2    끝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