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수 : 61
허경
<푸코를 읽는다 : 푸코의 주요 저서 4권 읽기>
서용순
<계산할 수 없는 것, 소유할 수 없는 것 : 바디우의 진리철학의 ...>
김진영
<파리에 대한 우울한 사랑 : 벤야민의 보들레르 읽기>
김재영
<비전공자를 위한 물리학 산책 : 철학적 질문에 물리학이 답하다>
푸코를 읽는다 : 푸코의 주요 저서 4권 읽기- (8시간 12분)
허경 - 알고 싶은 푸코, 읽고 싶은 푸코
이 강의에서는 현대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 푸코의 저서들을 읽어본다. 혼자 읽기에 어려운 푸코의 저서들을 연대별로 살펴보며, 저작의 핵심과 맥락을 짚어보자.
가다머의 의철학 : 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의학- (14시간 21분)
박남희 - 해석학으로 바라보는 현대 의철학(醫哲學)
의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지만 그 근본에 있는 의학의 철학적 문제에 대한 성찰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개념-뿌리들 Ⅳ : 장소, 차이, 다양체- (10시간 24분)
이정우 - 문과와 이과의 경계를 넘나들며 현대철학의 진면목을 파고든다!
위대한 학자들의 통찰은 다만 이론으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이해될 때 가치 있기 마련이다. 철학자들이 창조한 '개념'은 과연 우리의 삶에서 어떤 의미일까? 플라톤, 아리스토텔..
개념으로 만나는 들뢰즈- (15시간 58분)
이진경 외 - 들뢰즈 전문가 7인이 말하는 '들뢰즈 완전·정복' 핵심 키워드!
잠재성과 가능성의 복잡한 사유로 시작해서 시간에 대한 세 가지 종합, 죽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함께 들뢰즈 철학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차이와 반복’의 핵심을 살펴본다.
계산할 수 없는 것, 소유할 수 없는 것 : 바디우의 진리철학의 핵심들- (16시간 43분)
서용순 - 알랭 바디우 철학과 혁신의 지점들
바디우에게 진리란 결코 계산할 수 없는 것, 완전히 자기화할 수 없는 것이다. 그의 철학을 통하여 우리는 항상 시대를 거슬러 왔던 철학이 어떻게 현대의 상황을 역전시키려 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근대 주체의 안과 바깥- (21시간 44분)
양운덕 - 근대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이 강의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또는 이것을 근대적 공간에서 보다 구체화한 ‘근대 인간, 근대 주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질문 앞에 서려는 시도이다.
근대성 논쟁의 뿌리 :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12시간 25분)
이근세 - 근대철학의 담론을 모른 채 탈근대를 논하지 말라!
서양근대철학 초기를 대표하는 세 철학자,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는 세계, 신, 인간, 물질, 정신 등 주요 철학적 문제들을 정합적인 체계로 해명함으로써, 자신들 각각이 원류가 된 철학적 전통들을 창출해냈다.
파리에 대한 우울한 사랑 : 벤야민의 보들레르 읽기- (15시간 4분)
김진영 - 시인, 산보객, 혁명가! 벤야민과 보들레르
파리를 사랑한 사상가 벤야민과 시인 보들레르. 그들과 함께 파리의 거리를 산책해보자. 파리에 대한 우울하고 열렬한 사랑! 그것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꿈꾸는 우울 : W. 벤야민을 이해하기 위하여- (25시간 39분)
김진영 - 발터 벤야민, 그의 우울한 열정
벤야민의 독자적인 사유는 역사, 철학, 문학, 예술에 걸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텍스트를 통해 벤야민의 역사 개념, 근대에 대한 비판을 짚어본다.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읽기- (14시간 1분)
백승영 - 실존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원, 니체 후기 사유의 핵심속으로 들어가 보자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니체 후기철학의 본격적 진입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힘에의 의지'라는 주저를 포기한 대표작으로 난해한 철학서로 꼽힌다.
니체, 사유의 즐거운 전복- (13시간 27분)
고병권 - 니체의 텍스트를 해체·분석하고,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드는 기발한 강좌
비둘기 걸음으로도 폭풍을 불러올 줄 아는 사람. 혁명에 웃음을 선사한 사람. 이름은 너무 익숙하지만, 그 사유는 여전히 낯선 사람, 니체.
들뢰즈 철학의 지층과 고원들- (15시간 49분)
조정환 - 그동안의 들뢰즈 철학체계를 심화, 고찰하는 강좌
이 강의는 난해한 것으로 평가되는 들뢰즈의 철학에 접근할 수 있는 분명하고 유효한 길을 제시할 것이다. 다루는 텍스트들은 주로 초, 중, 후기에 걸친 들뢰즈의 전 시기의 저작들이다.
들뢰즈, 가타리의 『천의 고원』 읽기 Ⅰ : 리좀이란 무엇인가- (12시간 9분)
이정우 - 들뢰즈-가타리의 저서 『천의 고원』을 '리좀' 개념 위주로 읽고 이해하는 시간
『천의 고원』은 오늘날 문화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텍스트들 중 하나이지만, 그 이해는 개념적 이해보다는 이미지적 이해(바슐라르)의 수준에 가까운 것 같다.
들뢰즈, 가타리의 『천의 고원』 읽기 Ⅱ : 베르그송주의자-되기- (13시간 24분)
이정우 - 베르그송의 생명철학과 들뢰즈-가타리의 실천철학을 연계시켜 사유해본다
이 강의는 『천의 고원』의 ‘되기’ 고원에 등장하는 ‘베르그송주의자-되기’를 꼼꼼하게 이해하기 위한 강의이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을 이어받아 보다 광범위하고 실천적인 사유를 전개한다.
들뢰즈, 가타리의 유목미학- (12시간 41분)
김숙경 - 유목미학! 서양예술을 꿰뚫다
'유목미학'은 들뢰즈 가타리의 『천개의 고원』 14장 '1440-매끈한 것과 홈이 패인 것'에 수록된 '미학 모델(유목민 예술)'을 토대로 하여 구성된 미학 강의이다.
들뢰즈『천 개의 고원』: 주요 개념으로 보기- (15시간 9분)
박정수 외 - 천 개의 면을 가진 보석
이 강좌에서는『천 개의 고원』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들, 리좀, 탈영토화, 탈코드화, 기호 체제, 기관 없는 신체, 미시정치학, 되기, 리토르넬로, 전쟁기계 등을 중심으로 욕망의 다양한 배치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들뢰즈 『시네마 Ⅰ : 운동-이미지』 읽기- (13시간 34분)
박성수 - 들뢰즈의 『영화 1:운동 이미지』에 관한 직접적인 독해를 시도하는 강좌
들뢰즈 영화철학의 진정한 새로움은 갑자기 나타난 새로움이 아니라, 이전에 이미 존재했던 영화에 관한 사고를 그의 방식으로 재체계화, 또는 재배치시켰다는 점에 있다.
들뢰즈의 『시네마 Ⅰ: 운동-이미지』 읽기- (17시간 44분)
이지영 - 운동-이미지의 주요 장들을 강독형식으로 짚어본다.
수많은 영화들과 영화 비평들을 가로지르는 들뢰즈의 철학적 사유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해명해보고자 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시네마 I 』에 해당하는 운동-이미지의 주요 장들을 강독 형식으로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
들뢰즈의 『시네마 Ⅱ : 시간-이미지』 읽기- (16시간 6분)
이지영 - 세기의 철학자 질 들뢰즈, 영화 속에서 철학을 말하다
영화와 철학의 만남으로 유명한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읽어나가는 시간. 난해한 들뢰즈의 영화론을 가능한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강독과 들뢰즈가 언급하는 영화들을 조금씩 살펴보본다.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 읽기 Ⅰ : 시간, 습관, 기억- (12시간 58분)
이정우 - 『차이와 반복』으로 접근하는 들뢰즈 철학의 핵심 속으로!
이 강의는 칸트, 니체, 베르그송, 프로이트 등의 시간론을 배경으로 해서 『차이와 반복』 2장에서 전개되는 시간, 무의식, 반복의 문제를 독해한다.
첫페이지 입니다    1  2  3  4    끝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