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수 : 33
양운덕
<철학의 문을 여는 열 가지 주제>
장건익
<삶의 예술으로서의 철학>
김상현
<철학 필로소피렌 : 지혜 사랑의 역사를 훑는다>
강신주
<철학 vs 철학 :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철학자들의 시선>
삶의 예술으로서의 철학- (14시간 8분)
장건익 - 삶에 대한 근원적 물음들
"나는 누구인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 행복, 소통, 시간, 죽음 등 늘 끈질기게 우리를 괴롭히는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자기만의 고유한 창조적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보자.
철학의 문을 여는 열 가지 주제- (19시간 35분)
양운덕 - 철학 새내기, 철학의 꼭대기를 넘보다!
철학과 처음 만나는 이들에게 철학 마을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상큼하고 귀엽게, 하지만 너무 가볍지는 않게 소개하고자 한다.
각도와 층차 : 여덟 가지 개념으로 만드는 작지만 단단한 철학지도- (16시간 47분)
김선희 - 철학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철학과 삶의 세계를 연결하는 여덟 가지 개념에 대한 동서양 철학자들의 사유를 만난다.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데 선뜻 첫걸음이 떼지지 않았다면, 여기에서 시작해보자.
음악철학 : 음악의 순간과 언어의 떨림- (20시간 48분)
김진영 - 철학자와 문학가 그리고 음악
우리는 인류의 지성사를 수놓은 사상가와 학자들이 ‘음악’에 심취해 있었다는 사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음악은 직관적인 소리로 인간을 사로잡는 감성의 예술이자, 정교한 수학적 체계를 품고 있는 이성적 조화의 산물이기도 하다.
슬기 맑힘의 철학 : 철학개념과 인간개념에 대한 비판- (12시간 24분)
구연상 - 철학은 무엇인가? 슬기 맑힘이다!
우리는 이 강좌에서 철학의 사명이 “슬기-맑힘”에 있다는 점을 밝혀 볼 것이다. 아울러 서양의 ‘개인 개념’ 속에 깃든 정신과 문제점을 문학과 철학을 넘나들며 따져보고자 한다.
우리 눈으로 본 서양 근대철학사- (20시간 4분)
최종덕 외 - 서양근대철학사 핵심 가로지르기
데카르트, 스피노자, 칸트, 헤겔 등 서양 근대철학 거장 12인의 사상을 12명의 전문 강사가 한국인의 시각으로 재조명한다. 철학자들이 가졌던 당대의 문제의식들을 통해 오늘날의 문제들을 스스로 생각해보는 힘을 길러보자.
논리 in Life- (13시간 11분)
이정일 - 당신의 사고에 오류는 없는가?
대화를 나눌 때, 글을 쓸 때, 논쟁할 때, 설득이 필요할 때, 모두가 보는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언제나 필요한 것은 ‘논리’다.
철학 필로소피렌 : 지혜 사랑의 역사를 훑는다- (14시간 56분)
김상현 - 사유의 틀을 구축하는 철학입문의 지름길
이 강좌는 인간·자연·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과 논리적인 분석 그리고 합리적 판단을 가능하게 할 철학적 사유의 훈련을 돕는다.
철학 vs 철학 :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철학자들의 시선- (15시간 59분)
강신주 - 생각의 표면을 뚫고 삶이란 바닥에 이르다!
강신주의 저서 『철학 vs 철학』 중에서 삶을 철학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여덟 가지 테마를 골라 논의한다. 이 강의는 자신의 삶을 이전보다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계보로 이해하는 서양철학사- (12시간 21분)
김영범 - 철학사의 큰 그림을 한 번에!
현학적이고 복잡한 서양철학사를 한 눈에 계보로 알려준다. 과거를 곱씹어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의 새로운 세계를 꿈꿔 온 철학의 역사, 그 뜨거운 논쟁의 역사를 명쾌하게 정리해 생각의 지도를 그려준다.
서양 철학의 핵심에서 놀다- (13시간 7분)
유헌식 - 철학과 한바탕 놀아보자!
크나큰 철학의 산들을 넘어가기 위한 필수 강좌! 풍부한 예시들이 포진되어 있어 철학을 처음 접한 사람, 혹은 진지한 성찰과 기초 없이 철학에 덤벼들었다가 좌절감을 맛본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철학사 미로 탐방 : 동·서양 철학사 핵심 가이드- (23시간 25분)
강신주 - 철학의 시작, 명쾌한 철학사 핵심 가이드!
고대에서 현대, 동양에서 서양까지의 철학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철학 입문용 강좌. 언급되는 책들과 저자, 그리고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철학사의 배경을 풍부하게 익힐 수 있으며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하는 방법을 엿볼 수 있다.
두 갈래들로 보는 서양철학- (14시간 13분)
조광제 - 대립하는 ‘두 갈래들’로 서양철학을 꿰뚫어 보는 시간!
삶의 근본적 특징일 수밖에 없는 '갈래'를 통해 서양철학의 본질을 파악해본다. 두 갈래로 구분되는 범주들을 기준으로 삼아 서양철학사를 알기 쉽게 이해하며 삶의 사유 방식을 통찰해 본다.
문화철학입문- (15시간 54분)
박정하 -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 나아가 문화가 가진 철학적 의미를 살펴본다.
이 강좌는 문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함은 물론, 문화에 대한 다양한 탐구와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철학기초입문 : 『거꾸로 읽는 철학』 함께 읽기- (12시간 17분)
박정하 - 배꼽 잡게 재미있는 박정하의 철학 기초입문 강좌
이 강의는 일상적 경험을 철학적 질문의 중심에 놓은 책 『원숭이는 왜 철학교사가 될 수 없을까- 거꾸로 읽는 철학』을 토대로 기초 철학 입문을 다룬다.
개념-뿌리들 Ⅰ : 덕, 선·악, 국가, 정의- (10시간 38분)
이정우 - '어떻게 살 것인가'를 다루는 실천철학의 기본 개념들을 차근차근 정리해보는 시간
실천철학은 윤리학과 정치철학을 아울러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를 다룬다. 이번 강의는 실천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을 서구 전통과 동북아 전통의 비교, 스피노자, 칸트, 니체의 실천철학,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의 실천철학의 흐름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개념-뿌리들 Ⅱ : 세계, 잠재성, 의미, 개체- (12시간 30분)
이정우 - 철학한다는 것의 참맛은 어떤 것인가를 깨닫기 위한 철학 기초 입문 강좌
이 강의는 근본적인 사유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개념을 설명하고, 철학적 사유의 궁극적인 아포리아들(난제들)이 무엇이며, 이를 통해서 철학한다는 것의 참맛을 깨달아가는 여정의 하나이다.
개념-뿌리들 Ⅲ : 타자, 차이, 무의식, 주체- (15시간 51분)
이정우 - 일상어지만 철학적 맥락을 함축하는 개념뿌리, 현대철학의 기본 어휘를 익히자!
‘개념-뿌리’란 일상어이면서도 동시에 복잡한 철학사적 맥락들을 함축하는 개념들을 말한다. 이정우 선생님과 함께 여덟 개의 개념-타자, 차이, 안과 바깥, 무의식, 즉자와 대자, 능동과 수동, 주체, 공간과 시간-들의 뿌리를 찾아보자.
철학사 입문코스 Ⅰ : 철학의 탄생- (15시간 52분)
이정우 - 철학사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자! 입문코스 1탄에서는 동서양 철학의 탄생을 살펴본다
이번 강의는 철학이 최초로 탄생했을 때의 역사적 상황, 철학적 사유의 기초적인 형태를 만들어낸 성인들 / 현인들의 사유, 그리고 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과 개념들을 익히는 데 초점을 맞춘다.
철학사 입문코스 Ⅳ : 근대와 모더니즘- (14시간 23분)
이정우 - 17세기 이후의 근대철학과 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본다
철학사 입문코스의 네 번째 시리즈에서는 근대와 모더니즘이라는 주제로 17세기 이후의 근대철학을 자세히 다룬다. 근대적 세계관과 새로운 주체의 탄생 과정, 그리고 시민사회의 정치철학 등 근대를 수놓은 사상들을 통해 모더니티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해명한다.
첫페이지 입니다    1  2    끝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