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칸트의 도덕법칙: 무엇이 선(善)하고 악(惡)한가?
 
  칸트의 도덕법칙: 무엇이 선(善)하고 악(惡)한가?   
강좌소개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 법칙 수립의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는 칸트의 말! 그가 주장하는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도덕법칙은 어떤 것일까? 칸트가 말하는 선과 악을 들어보자.
강사명 : 구연상 난이도 : 중급
구성 : 20분 07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악(惡)에 대한 철학적 고찰
구플레이어
1. 미국의 정치철학자 마이클 샌델 교수가 30년 넘게 해온 '정의' 강좌 내용을 바탕으로 엮은 그의 저서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어 약 130만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책의 제목으로 올바른 것은?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o Do?)』
『정의론 (A Theory of Justice)』
『실천이성비판(Critique of Practical Reason)』
『도덕의 계보(On the Genealogy of Morals)』
2. 독일 관념론을 대표하는 철학자 칸트의 저서인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칸트의 3대 비판서 중 하나로 1788년에 출간되었다.
수학과 자연과학의 방법을 통해 형이상학에서의 선험적 종합판단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에 대해 연구한 윤리학 책이다.
칸트는 보편적 도덕법칙을 정언명법과 같은 것으로 보았다.
3. 독일 관념철학의 기초를 놓은 프로이센의 철학자 칸트가 가지고 있었던 윤리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다음 보기의 행위에 대한 선악의 평가가 올바르지 않은 것은?
약속시간에 늦을 것 같아 교통 신호를 위반하였다. ⇨ 보편적인 도덕법칙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악한 행위이다.
몸이 좋지 않은 청년이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했다. ⇨ 올바른 이성적 판단을 따랐기 때문에 선한 행위이다.
버리기 위해 내놓은 난로를 노숙자들이 가져가 따뜻하게 겨울을 지냈다. ⇨ 행위의 결과가 도덕법칙에 들어맞는 선한 행위이다.
빈민을 돕기 위해 북한에 보낸 후원금이 핵무기 개발을 위해 사용되었다. ⇨ 의지의 준칙이 도덕적 법칙 수립의 원리로서 타당하므로 선한 행위이다.

yeramfafa 아무리 그래도 3번 같은 지문은 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칸트가 저런 지문을 보면 엄청나게 화를 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