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라캉 세미나 7의 강해
- 라캉의 인간학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하고 타인을 대할 때조차, 도덕규범에 짓눌린 무의식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가? 라캉은 우리를 억압하는 도덕규범과 초자아의 환상들에서 벗어나, 새로운 윤리를 주체적으로 세우라고 역설한다. 이것이 곧 라캉의 인간학! 무의식의 윤리적 문제에서 새로운 미학의 관점까지 나아가는 라캉의 인간학을 만나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백상현
구성 : 총 10강 | 40교시 | 18시간55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A**eum Yang 님
현*이 님
강*형 님

자크 라캉의 세미나 7에 기초하여, 정신분석 임상이론과 실제를 알려주는 강좌. 특히 라캉이 바라보는 무의식의 구조를 욕망의 정치성 차원에서 분석한다. , 무의식의 건축술이라는 논점을 따라가며 인간이 무엇을 욕망하며, 무엇을 욕망할 수 있는지 해명한다. 나아가 사회학, 정치학, 윤리학, 문화비평 등의 다른 분야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정신분석 이론의 확장성을 짚어보게 될 것이다.


반복되는 나의 고통은 어디서 오는가?


우리는 과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가? 라캉에 의하면 우리가 태어나 처음 가졌던 욕망은 다양한 언어의 형태로 억압되고, 사회적으로 욕망할 수 있는 다른 것들로 대체되어 간다. 무의식은 사회가 허용하는 방식, 즉 윤리적인 방식으로 다시 구성되는 것이다. 그러나 억눌린 욕망은 반복해서 다시 돌아온다. 그것도 고통의 형태로. 우리는 특정 사건을 마주할 때 스스로 이해할 수 없는 낯선 감정과 고통을 느끼며, 때로는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으로 이에 맞서려 하지만 고통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정상과 비정상의 윤리적 문제


그렇다면 나 자신에게 사회에서 말하는 정상적인생각과 행동을 주입하면 내 삶이 다시 나아질까? 라캉은 세미나 7에서 오히려 이런 생각을 가장 경계하며 강력하게 비판한다. 고통은 사라질 수 없는 욕망을 외면하고, 타자가 강요한 틀에 나를 억지로 맞추는 데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정상적인모든 것들은 현재 권력을 쥐고 있는 다수의 평균적 경향일 뿐이며, 이것에 맞게 누군가를 주조하는 것은 폭력에 불과하다. 여기서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는 윤리적인 차원에서 다시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된다. 라캉의 세미나 7은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믿어왔던 모든 인식의 체계에 균열을 일으키며, 우리가 방황을 시작하도록 한다.


 

몰락의 윤리학과 예술적 승화


그리하여 우리가 고통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정상적이라고 여겨왔던 당연한 것들에 의문을 던지는 것이다. 나는 정상인가, 비정상인가? 누가, 언제부터, 어떻게 이러한 기준을 내 내면에 만들어왔는가? 이것은 역설적이게도 지금까지의 를 무너뜨리는 일과 다름없다. 그러나 산산이 부서진 자기 자신 위에서야 우리는 새로운 자기 자신을 세울 수 있다. 자신이 사로잡힌 도덕규범과 초자아의 환상들을 넘어서서 진정한 윤리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반복되는 고통을 내 손으로 멈추고,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예술가가 되는 것이 라캉이 우리에게 외치는 인간학이다. 이 지점에서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예술과 만나게 된다. 예술가들은 기존의 아름다움을 거부하고, 새로운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창조해내기 때문이다. 라캉이 임상분석을 은유하기 위해 예술의 절차들과 목표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예술 비평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1강 수업을 위한 프롤로그 중에서
- 참고문헌
백상현, 『라깡의 인간학』 (위고, 2017)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수업을 위한 프롤로그 116분
교안다운
1교시 -   장치화된 위반의 윤리학 34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무의식의 윤리적 구조 3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주이상스에 대한 새로운 해석 29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라캉의 이론이 일으킨 반향 22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엑스 니힐로(=몰락)의 윤리학
- 위반의 장치화(=장치화된 위반의 임상)를 추구하는 라캉의 접근방식
- 죽음충동을 표지하는 주이상스(=큰사물)
- 정신분석학 / 미학 / 종교에서 라캉의 이론이 일으킨 반향
2강 도덕 개념과 쾌락 및 현실 원칙 115분
교안다운
3강 큰사물의 이해 114분
교안다운
4강 무의식의 도덕법 114분
교안다운
5강 충동과 신체 115분
교안다운
6강 대상과 승화의 문제 117분
교안다운
7강 엑스 니힐로의 예술론 115분
교안다운
8강 예술, 종교, 과학의 구조 110분
교안다운
9강 예술의 역사와 목적 109분
교안다운
10강 안티고네의 윤리학 110분
교안다운
백상현 (정신분석학자)

정신분석학자. 프랑스 발랑스의 '에꼴데보자르' 졸업 후 파리8대학에서 예술학을 전공했다. 파리8대학 철학과에서 라깡의 정신분석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학위논문 : 「증상적 문장, 리요타르와 라깡」). 고려대, 이화여대, 숭실대 등에서 정신분석과 미학을 강의했으며 한국프로이트라깡칼리지FLC 상임교수로 활동했다. 현재 임상분석가를 대상으로 여러 형식의 강의를 시도하고 있다. 저서로는 『라깡의 인간학: 세미나 7의 강해』(위고, 2017),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발튀스, 병적인 것의 계보학』(현실문화, 근간)이 있다. 

- 저서
『악마의 미학』(현실문화연구, 2018)
『나는 악령의 목소리를 듣는다』(에디투스, 2018)
『라깡의 인간학』(위고, 2017)
『속지 않는 자들이 방황한다』(위고, 2017)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4)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저항하고 행동하는 라캉의 철학! A**eum Yang
라캉의 이론은 여전히 어렵지만,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내용인 것 같아요. 우리의 무의식을 억압하는 초자아에 저항하는 것.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것. 선생님의 말마따나 라캉 이론은 지금 여기에 있는 여러 억압과 차별의 문제에 다양하게 그리고 실천적으로 확장 해석할 수 있어서 유익한 것 같습니다. 선생님 설명을 듣고 나니 박제된 듯했던 철학 이론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생각의 힘이 생긴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우수 알기쉬운 자크라캉 현*이
라캉을 처음 접했을 때 알기쉬운 자크라캉이라는 책을 사고 엄청 후회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라캉을 멀리했는데, 백상현 선생님 강의 덕분에 조금 더 친숙해졌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우수 라캉이론에 대한 새로운 방향제시 강*형
난해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라캉이론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 무의식에 대한 애매모호한 답의 제시가 아닌 개개의 무의식의 개별성에 대해 진지하고 정확한 인식에 질문을 던짐으로써 스스로의 삶을 새로운 차원에서 모색할 수 있게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다.
1 실천가이드에서 느낀 아쉬움 이*원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