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시네마』Ⅰ
#『시네마』를 철학이나 영화의 한 방향에서만 접근할 경우 들뢰즈가 전개하고자 했던 사유의 핵심을 놓치기 쉽다. 그러므로 들뢰즈가 전개하고 있는 철학적 개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살펴보면서 그러한 사유들이 영화적 개념들이나 실제 영화들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나고 전개되고 있는지 고찰한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강제적사유와사유의무능력
  • 1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새로운사유기계,영화
  • 2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영화,실재를사유하는새로운사유기계로
  • 18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강의 오리엔테이션
    -『시네마』의 난점들
    -강의배분
    -'사유'란 무엇인가
    -사유의 강제
    -사유의 무능력
    -재현의 틀에 따라 걸러진 것들
    -재현의 틀로는 다 포착되지 않는 실체
    -사유의 시작
    -현상, 사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
    -예술작품-실재를 사유하게 하는 것
    -들뢰즈가 영화를 특별하게 생각한 이유
    -철학은 내재성의 평면위에, 예술은 구성의 평면위에
    -영화, 실재를 사유하는 기계
    -새로운 사유기계, 영화
    -들뢰즈의 기호; 사유를 강제하는 마주침의 대상
  • 1교시 - 베르그송의이미지론
  • 21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나의몸,감각운동도식에따른나의지각
  • 21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생명성을가지고있는물질
  • 18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들뢰즈 철학의 어려움
    -베르그송 철학
    -베르그송의 이미지론
    -베르그송의 이미지론2
    -베르그송의 우주
    -특권적인 이미지, 나의 몸
    -이미지의 체계
    -까드라쥬
    -영화이미지의 실재성
    -발광하고 있는 물질
    -질료론
이지영 (철학자)
불문학과 베르그손을 공부한 후「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에 대한 연구」로 서울대에서 박사 학위를, 「영화 프레임에 대한 연구」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예술전문사(M.A.)를 취득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영화미학으로 두 번째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디지털 영화, 영화의 윤리학 등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홍익대, 서울대, 옥스퍼드대학 등에서 영화와 철학을 주제로 강의했고, 현재는 세종대 대양휴머니티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철학이란 구체적인 것 속에서 더 빛이 나며, 예술처럼 감동과 치유의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저서
『BTS 예술혁명-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파레시아, 2018)
- 역서
『들뢰즈 : 철학과 영화』(쉬잔 엠 드 라코트 저, 열화당, 2004)
『푸코』(크리스 호록스 저, 김영사, 2003)
- 논문
「들뢰즈의 『시네마』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 존재론」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영화프레임에 대한 연구 - 들뢰즈의 『시네마1,2』를 중심으로」 (2005)
「H. Bergson의 지각이론」
「이미지의 물질성과 내재성에 대한 연구- 지가 베르토프의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올드보이>의 이미지와 공간의 형식에 대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