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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에서 장소로
공간(space)과 장소(place)는 같은 말일까, 다른 말일까? 오늘날 종종 혼용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두 단어는 사실 근대 이후 서양 철학의 역사와 함께 개념적인 변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한 마디로 정리해보자면, ‘공간’ 개념의 쇠퇴와 ‘장소’ 개념의 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 객관적이고 기하학적이던 ‘공간’이 주관적이고 인문학적인 ‘장소’로 변해가는 과정을 추적해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이정우
구성 : 총 7강 | 28교시 | 11시간08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허* 님

17세기의 데카르트부터 20세기의 메를로퐁티에 이르기까지 기하학을 중심에 두고 사유하던 공간중심의 개념이 인문학적 현실성을 중시하는 장소의 개념으로 이행되는 과정을 살피고, 그 의미를 배운다. 아울러 본 강좌를 통해 시대별로 대표적인 이론가들의 공간과 장소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톺아보는 과정은 현재 우리 시대에 통용되는 장소의 의미와 견주어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다.

근대의 공간


아리스토텔레스 자연학에서는 장소론이 다뤄진다. 그 이후 장소에 대한 논의는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갔고, 이른바 천재들의 시대였던 17세기에 이르면 우리는 데카르트, 가상디, 뉴턴, 로크, 라이프니츠가 공통적으로 장소를 공간으로 환원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목격할 수 있다. 그들의 논의에서 장소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대신 철저히 주변화되어 있다. 이들은 왜 공간 중심적으로 사유했을까? 이는 그들 각각의 자연관과 세계관을 살펴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신체, 공간의 주관화


교재의 저자는 ‘신체’의 의미를 밝혀가는 것이 신체가 놓여있는 ‘장소’의 위상을 밝혀가는 것과 그 궤를 같이 한다고 설명한다. 칸트가 남긴 장소론에 있어서의 유의미함은 첫째로는 17세기 학자들에게 객관적인 구조였던 ‘공간’을 우리 인간이 인식하고 세계를 바라보는 틀로 인식(공간의 주관화)하게 한 데 있고, 둘째로는 신체와 신체가 거주하는 장소에 대한 논의를 남겼다는 점에 있다. “실제로 사람이 자신의 신체를 통하지 않고 어떻게 하나의 장소 안에 존재할 수 있겠는가?”(p406) 또한 이 시기에, 경험주의자였던 화이트헤드도 ‘모든 신체는 어떤 장소에 있어서의 신체’라는 논의를 남김으로써, 신체와 장소에 대한 사유를 진전시킨다.


‘장소’로의 이행


후설과 메를로퐁티로 대표되는 현상학자들의 등장은 추상적이고 객관적이던 ‘공간’을 인간 삶의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장소’로 바꾸어 놓는다.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 사이에서 존재하지 않던 ‘신체’는 현상학에서 아주 중요해지며 사물과 지각 장(field)을 이루고 장소와 함께 사유되게끔 했다. 즉, 현상학이 장소 개념의 부상을 낳았고, 기존의 기하학 중심의 공간의 사유에서 완전히 달라진 장소 중심의 사유를 낳았다.

이후 바슐라르, 푸코, 들뢰즈/가타리, 데리다, 이리가레이 등의 철학자를 거쳐 오늘날의 주관적이고 인문학적인 장소론이 자리매김하기까지 장소의 개념사는 많은 변용을 거쳤다. 이정우와 함께 17세기 근대철학에서 20세기 현상학까지 ‘장소’에 대한 개념의 역사를 빠른 걸음으로 주파해보자.​

제1강 연장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데카르트 Ⅰ 중에서
케이시, 에드워드 S. 『장소의 운명』. 박성관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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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연장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데카르트 Ⅰ 105분
교안다운
1교시 -   데카르트의 공간과 장소 31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데카르트의 '연장(res extensa / extended thing)' 개념(1) 3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데카르트의 '연장(res extensa / extended thing)' 개념(2) 21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데카르트에게 물질-공간(matter-space)의 의미 22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공간(space), 장소(place)
-‘모든 장소는 물체로 가득 차 있다’와 원자론
-­ 데카르트의 장소란?
­- 신, 정신, 물질
­- 이원론(dualism)
­- ‘물질은 연장이다’와 범기하학화(pangeometrization)
­- 신은 연장된 존재냐 하는 문제
-­ 물질의 상호 침투 불가능
2강 연장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데카르트 Ⅱ 85분
교안다운
3강 절대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가상디와 뉴턴 8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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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상대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로크와 라이프니츠 11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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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사이트와 점으로서 근대 공간: 위치, 팬옵티콘, 순수 형식 9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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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신체를 경유하여: 칸트, 화이트헤드 9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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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신체를 경유하여: 후설, 메를로퐁티 86분
교안다운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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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허*
드디어 업로드 되었네용 천천히 1강부터 듣고 있어요ㅎㅎ
에드워드 케이시 책은 읽었는데 다시 복습하는 기분이에요
데카르트부터 메를로퐁디까지 굉장히 범위가 커서 알아야 할 것이 많은데
차근차근 공부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강의와 함께 들으면 이해가 잘되네요.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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