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1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영혼의 울림, 오페라에 중독되다
오페라를 태동시킨 것은 귀족이었지만 발전시킨 이들은 평민이었다! 그 과정에서 오페라의 형식과 주제를 평민 관객들이 어떻게 바꾸어놓았는지, 그리고 지난 4세기 동안 오페라는 정치사회적, 예술적으로 어떤 발전을 거쳐 왔는지 살펴본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8강  |  32교시  |   15시간 51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용숙

시네마 오디세이 패키지 | 280,200원

클래식, 시대를 듣다 정윤수 | 34,300원 30%11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서양 오페라의 역사는 400년을 넘어섰다. 귀족사회의 실험예술로 잠시 존재하다가 사라졌을 수도 있는 이 예술 장르를 이처럼 긴 세월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만든 것은 수공업으로 재산을 축적하고 여가를 누리게 된 평민들의 힘이었다. 원래 귀족 예술이었던 오페라의 형식과 주제를 평민 관객들이 어떻게 바꾸어놓았는지, 그리고 지난 4세기 동안 오페라는 정치사회적, 예술적으로 어떤 발전을 거쳐 왔는지 살펴본다.

오페라를 태동시킨 것은 귀족 계급이지만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대중적인 문화 생활은 아마도 영화나 연극 관람일 것이다. 그에 반해 ‘오페라’는 어딘가 거창한, 고급스러운 공연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수백 년 전에 만들어진 오페라가 오늘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 고급스러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중독성’에 있었다.

오페라는 지금으로부터 약 400년 전,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피렌체에는 카메라타(Camerata)라고 하는 학자, 시인, 음악가들의 연구 모임이 있었는데, 바로 이 카메라타에서 오페라가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의 오페라는 귀족들이 부와 권력을 과시하는, 일종의 퍼포먼스로 공연되었는데, 명망 있는 귀족의 결혼식이나 궁정의 축하연 때 오페라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오페라를 태동시킨 것은 귀족 계급이다. 그러나 오페라를 성장시킨 것은 귀족이 아닌 평민 계급이었다. 일반 시민들은 귀족들의 결혼식을 구경하며 공짜로 오페라를 관람할 수 있었고, 곧 오페라의 재미를 알게 된 것이다.

오페라를 키워낸 것은 평민계급이었고

사람들이 오페라를 즐기기 시작하자, 곧바로 상업적인 오페라 공연도 모습을 드러냈다. 초기의 상업적 오페라였던 <안도로메다>의 경우, 관객들이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로 화려한 공연을 보여주었고, 그 이후 오페라 극장이 급속도로 생겨나면서 대중화의 급물살을 타게 된다.

당시 유럽에는 오페라 중독자가 너무 많아서 사회 문제로 여겨질 정도였다. 극장에 살다시피 하며 가진 돈을 몽땅 오페라 관람에 써버리는 사람도 많았다고 하며, 오페라 때문에 부부 싸움이 급증했다고도 한다. 기록에 따르면, 오페라 중독자의 아내들이 교황에게 ‘오페라 금지’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보내기도 했는데, 이 때문에 ‘오페라 과부’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18, 19세기를 거치며 모차르트나 바그너, 베르디 등 기라성 같은 음악가들은 오페라를 마구 살찌웠고, 오늘날에 이르게 된다. <돈 조반니>, <카르멘>, <투란도트>등의 유명 작품들은 오늘날도 많은 사랑을 받는 명작이다.


      

주세페 베르디(1813~1901)              푸치니의 오페라 <라 보엠> 2막을 위한 무대 디자인(1893) 

이 우아한 중독은 오늘날에 이르렀다

이 강좌는 400년 째 지속되어온 오페라의 ‘우아한 중독증’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이 강좌를 이끌어갈 이용숙 선생님은 10여 년 전부터 오페라에 빠져 있었다고 말하는 자칭 오페라 중독자로, 처음 독일에서 오페라의 유혹에 빠져버린 이후, 음악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오페라의 매력을 대중에게 알려왔다.

아는 만큼 들리는 음악이 아닌, 느끼는 만큼 중독되는 오페라의 세계. 이용숙 선생님의 따뜻한 안내를 통해 오페라의 진면목을 알고, 그 우아한 중독의 역사에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

제2강 18세기 오페라: 과장과 자연미 중에서
제4강 베르디의 오페라 개혁 중에서
제8강 현대 오페라의 다양한 경향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오페라의 기원과 상업 오페라극장 117분
교안다운
오페라의 탄생과 오페라 극장의 시작
1교시 -   신화와 영웅담: 신분의 과시 1 25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신화와 영웅담: 신분의 과시 2 33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몬테베르디, 륄리, 퍼셀, 헨델, 라모의 오페라 1 26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몬테베르디, 륄리, 퍼셀, 헨델, 라모의 오페라 2 33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오페라의 탄생
-카메라타
-바로크 오페라의 특징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와 오페라 부파(opera buffa)
-바로크 시대의 주요 작곡가들
2강 18세기 오페라: 과장과 자연미 119분
교안다운
바로크와 고전주의 시대의 오페라
1교시 -   바로크 후기와 고전주의 1 32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바로크 후기와 고전주의 2 27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모차르트 희극 오페라의 발전 1 33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모차르트 희극 오페라의 발전 2 27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모차르트 희극오페라
-로코코
-고전주의에 대하여
-오페라 부파
3강 19세기 전반: 벨칸토의 시대 113분
교안다운
벨칸토 시대의 오페라 - 희극과 비극으로 나누어
1교시 -   벨칸토 희극: 로시니의 잔인한 웃음 1 26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벨칸토 희극: 로시니의 잔인한 웃음 2 34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벨칸토 비극: 벨리니와 도니체티의 실성하는 여주인공 1 25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벨칸토 비극: 벨리니와 도니체티의 실성하는 여주인공 2 28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낭만주의
-벨칸토(아름다운 노래)
-벨칸토 가수의 조건
-로시니
4강 베르디의 오페라 개혁 118분
교안다운
오페라의 거장, 베르디의 오페라
1교시 -   역사를 다루는 베르디의 방식 1 28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역사를 다루는 베르디의 방식 2 27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운명의 삼각관계와 가정비극 1 28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운명의 삼각관계와 가정비극 2 35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베르디의 생애
-베르디가 일구어낸 개혁
-베르디의 주요 작품
5강 바그너의 독일적 음악극 122분
교안다운
바그너가 오페라를 통해 다루는 신화
1교시 -   신화를 다루는 바그너의 방식 1 35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신화를 다루는 바그너의 방식 2 24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탄호이저>와 <로엔그린> 그리고 <니벨룽의 반지> 1 34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탄호이저>와 <로엔그린> 그리고 <니벨룽의 반지> 2 29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바그너의 생애
-바그너의 사상
-바그너의 주요 작품
-베르디와 바그너
6강 19세기 후반: 프랑스와 러시아의 오페라 119분
교안다운
19세기 후반 프랑스와 러시아의 오페라
1교시 -   프랑스 오페라: 색채감과 관능미 1 32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프랑스 오페라: 색채감과 관능미 2 27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러시아 오페라: 전쟁과 혁명 또는 회한과 우울 1 31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러시아 오페라: 전쟁과 혁명 또는 회한과 우울 2 29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샤를 구노
-조르주 비제
-카미유 생상스
-쥘 마스네
-차이코프스키
7강 푸치니와 베리스모 오페라 120분
교안다운
낭만주의 시대의 푸치니 오페라
1교시 -   푸치니: 복고적 낭만주의와 현대성 1 35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푸치니: 복고적 낭만주의와 현대성 2 25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베리스모: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오페라 무대 1 35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베리스모: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오페라 무대 2 25분 7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오페라
-푸치니
-라보엠
-토스카
-투란도트
8강 현대 오페라의 다양한 경향 123분
교안다운
현대 표현주의 오페라의 다양성
1교시 -   무조음악과 표현주의, 12음기법 1 33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무조음악과 표현주의, 12음기법 2 31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유럽 오페라 연출의 최신 경향 1 30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유럽 오페라 연출의 최신 경향 2 29분 8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쇤베르크와 베르크, 베베른
-민속음악과 현대음악의 접목
-신 고전주의와 신 바로크주의
-오페라의 현재 동향
이용숙 (음악칼럼니스트, 오페라 해설가)
이화여대 독문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독문학과 음악학을 공부하였다. 음악칼럼니스트이자 전문번역가로서 음악과 관련된 다수 저서 및 역서를 출간하였으며, 여러 잡지에 음악 칼럼을 연재해 왔다. 현재, <연합뉴스> 오페라 전문 객원기자로 활동하며, KBS, 평화방송 등에서 음악 해설과 공연 프리뷰 및 여러 공연장 아카데미에서 음악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 저서
『춤의 유혹』 (열대림, 2010)
『지상에 핀 천상의 음악』(샘터사, 2005)
『춤에 빠져들다』(열대림, 2004)
『오페라, 행복한 중독』(예담, 2003)
- 역서
『알리스』 (유디트 헤르만 저, 민음사, 2011)
『세실리아의 아기자기한 음악세계』(자비네 히를러 저, 밝은미래, 2009)
『음악이 가득한 집』(마르그레트 레티히 저, 밝은미래, 2009)
『친구』(안셀름 그륀, 분도출판사, 2009)
『행운아』(애프라임 키숀 저, 마음산책, 2008)
『천년의 음악여행』(존 스탠리 저, 공역, 예경, 2008)
『오케스트라』(울리케 팀 저, 해냄, 2006)
『한여름 밤의 꿈』(바르바라 킨더만 저, 이루파, 2006)
『음악회에 대해 궁금한 몇 가지』(크리스티아네 테빙켈 저, 열대림, 2006)
『마야-소설로 읽는 진화생물학』(요수타인 가아더 저, 현암사, 200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이러다가 정말 오페라에 중독되겠군요^^ 임*걸
아무리 책을 들여다봐도 시큰둥했고 알쏭달쏭했던 오페라가 이제 내게 확연히
다가오는군요. 정말 앞으로 오페라에 중독되겠어요.
물 흐르는 듯 명쾌한 설명과 적절한 오페라 영상~
듣는 내내 라 스칼라에 앉아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오페라 공연을 갈 때마다 이 강의 생각이 날 듯 합니다.
이 좋은 강의를 청소년들에게도 들려줄 수 있다면 더 좋겠군요.
우수 오페라 입문자에게 너무나 소중한 기회 이*원
막연히 공연이 좋아서 체계없이 이것저것 보던 차에 이용숙 선생님 강의를 알게 되었습다. 오페라의 역사와 중요 개념들을 차분히 조목조목 짚어 주시고 흥미로운 영상물도 적절히 배치해 주셔서 매 강의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 들었습니다. 앞으로 오페라 감상이 더욱 즐겁고 풍성해질 것 같아 기쁩니다. 이용숙 선생님 좋은 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수 오페라에 중독되다, 너무 잘한 훌륭한 선택이다 유*경
오페라는 뭐지? 말의 뜻으로 부터 시작해 본다. 여러가지 추측에도 불구하고 "오페라" 라는 말은 작품 이라는 뜻의 opus(오푸스)라는 단어의 복수형이라고...오페라 수업 듣는다면서? 오페라가 뭐야? 어~ 작품~! 예술 작품이다. 온갖 예술이 몽땅 섞여 있는 종합 예술 선물 세트. 종합예술이다!

오페라에 중독되다, 너무 잘한 훌륭한 선택이다. 귀와 눈이 행복해 하고 가슴에서 뭔가 울컥거리며 끓어 넘치는 소리가 자꾸 자꾸 나는 것을 보니... 1주 강의를 들으며 튀어나온 생각들이 정리는 안되지만 그럭 저럭 끄집어는 내 진 것 같으니 이만 끝!
11 유익한 강좌! 정*이
10 오페라, 눈과 귀 그리고 영혼을 끌어올리다 류*숙
9 오페라가 이런 거라니.. 이*용
8 오페라에 대해서는 하나도 몰랐는데 l**eforever
7 재밌어요!!! k**potkin
6 원래는 오페라 별로 관심없었는데..! 김*현
5 초보 오페라의 즐거움이 두 배로 jump ~ jump !! 이*진
4 오페라의 즐거움에 다시 한번... 손*란
3 더 재밌게 듣는 한가지 팁 박*영
2 명강의!! 조*나
1 지식이 지식에 머물지 않는, 역사가 사료에 머물지 않는 힘 김*관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