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시창작론 Ⅰ
이 강좌는 '왜'라는 질문과 '어떻게'라는, 시 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줄곧 던지고. 체험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시적 사유를 통해 시 쓰기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한다. 특히, 구체적인 작품 합평을 곁들여 시에 대한 수강생들의 쉬운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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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16교시  |   8시간 5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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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이영진

시 창작을 위하여 이재무 | 39,000원

소설창작론 최인석 | 33,000원

시 창작 첫걸음 패키지 | 82,500원

단순한 나의 시 창작법 김주대 | 39,000원

왜 우리는 시를 쓰는가?
우리 문단의 중견 시인이 진행하는 이 강좌는 ''라는 질문과 '어떻게'라는,

시 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줄곧 던지는 식으로 그 내용이 짜여졌습니다.


시인은 자신의 시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시적 사유를 통해

시 쓰기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습작생의 작품 읽기를 비롯해 신춘문예 당선작 리뷰 등 구체적인 작품 합평을 곁들여

시에 대한 수강생들의 쉬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인간의 원초적 삶의 지점에서 시는, 태어난다"

왜 우리는 시를 쓰는가?
우리 문단의 중견 시인 이영진 선생이 '왜'라는 질문과 '어떻게'라는, 시 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대답하기 참 난감하고 골치 아픈 질문, 디지털문화예술아카데미의 문학 강좌 <시창작론 I>에서 그 대답을 찾아보세요.


무엇보다 새로워라!
이영진 선생은 문학적 상상력을 끌어올리는 작업, 무엇보다 새로울 것을 강조합니다.
자신만의 시선으로 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것이 시인의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새롭고 신선한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을까?”
“나는 원래 상상력이 빈약한데, 연습을 통해서 길러지기도 하나?”


답은 바로 현실, 우리 주변에서 찾으세요! 상상력이라는 건 생각처럼 어렵고 거창하기만 한 게 아니에요. 현실에서 어떻게 상상력을 키워갈 수 있는지, 이영진 선생님이 도와드립니다!


세계의 근본적 측면의 이해는 연관 관계 속에서 본질적인 가치를 잃지 않고, 매 순간의 아름다움을 생산하고 있다. 어떠한 세대도 심장의 박동수는 동일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세대 간의 의사소통은 필요하고, 언어를 통해서 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시의 언어가 분절적이고 해체적이어서 각 세대간의 세계 이해가 더 이상 소통 불가능하다면 모국어의 미래 또한 존재할 수 없다. - 이영진 6강 강의 노트 중


신춘문예 당선된 시들에서 배운다!

이영진 선생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 쓰기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들에 대해 생생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 습작생의 작품을 분석, 강평하는 것을 비롯해 신춘문예 당선작 리뷰 등 구체적인 작품 합평을 곁들여 수강생들의 쉬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제2강 시는 내 삶의 이야기이다 중에서
제8강 신춘문예 당선작 읽기(1) 중에서
제16강 결론 : 현실 - 또는 문학적 상상력의 수원지 중에서
- 참고문헌
◈ 이영진 『아파트 사이로 수평선을 본다』,솔, 1999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의식 혹은 무의식에서 말이 쌓일 때
  • 35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왜 우리는 시를 쓰는가?
    - 의식 혹은 무의식에서 말이 쌓일 때
    - 실감과 표현언어의 불일치
    - 일상적 사건과 그 의미, 그리고 문학적 공감
    - 삶과 사랑과 사물이 일치될 때 좋은 시가 탄생
  • 1교시 - 시와 소설의 이야기하는 방식의 차이
  • 31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와 소설의 이야기하는 방식의 차이
    - 문제 의식의 자기화 과정
    - 일반론보다 진정한 자기 이야기를 써야 한다
    - 자기 고백에 대한 사회적 관습
    - 미당의 정체성과 시적 고백
    - 서정주의 「자화상」 감상
    - 관습을 깨는 시적 진술
  • 1교시 - 시쓰기의 딜레마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쓰기의 딜레마
    - 시쓰기의 1차적 지혜
    - 현대 사회와 형상적 사유
    - 시쓰기의 딜레마 해결법
    - 시쓰는 마음이란 무엇인가?
  • 1교시 - 김수영의 산문 「시여, 침을 뱉어라」
  • 3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김수영의 산문 「시여, 침을 뱉어라」
    - 시쓰기의 방식
    - 김수영의 언표의 의미
    - 시적 언어의 세계란 무엇인가?
    - 미감(美感)의 역할
    - 통일에 대한 시인들의 생각



  • 1교시 - 시의 명료성과 불명료성, 불협화와 비규범성
  • 3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의 명료성과 불명료성, 불협화와 비규범성
    - 문병란의 시 「직녀(織女)에게」
    - 현대 문명 속의 인간
    - 현대 언어의 측면
    - 시행에 대한 해설
    - 시인들의 초월에 대한 열정
    - 시인의 욕구
    - 현대시의 화두
  • 1교시 - 사라지는 명사와 떠오르는 동사
  • 2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라지는 명사와 떠오르는 동사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 시적 첨단의 참 의미는 무엇인가?
    - 시의 언어는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 1교시 - 시 언어의 생명력
  • 3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 언어의 생명력
    - 김혜순의 시 「어머니 달이 눈동자 만드시는 밤」
    - 김혜순의 시적 형상화 관련 언표
    - 자연과학적 인식과 시적 진술의 관계
    - 엘리티즘의 성채에 숨은 시의 운명
  • 1교시 - 신춘문예의 경향성
  • 3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신춘문예의 경향성
    - 시인의 필수적 소양
    - 신춘문예 당선작 자세히 읽기 : 이기인 「ㅎ방직공장의 소녀들」
  • 1교시 - 시 자세히 읽기
  • 29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어떻게 <개성>을 표현할까?
    - 이덕완의 「건봉사 불이문」
    - 시의 역할
    - 시 자세히 읽기
    - 습작기의 문제들
    - 좋은 시인이 되는 길
  • 1교시 - 시의 첫행은 시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 38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습작시「버스 정류장에서」분석
    - 시의 첫행은 시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 비규범성은 어떻게 확보 가능한가?
    - 왜 부적절한 비유인가?
    - 시행 분석
  • 1교시 - 왜 시적 감흥을 주지 못하는가?
  • 29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상투성의 사례들
    - 습작시 읽기 : 「폐가에서」
    - 왜 시적 감흥을 주지 못하는가?
    - 스케치와 감동의 크기
    - 서정적 자아의 세계에서 보는 시적 풍경
    - 습작시 읽기 :「정착촌 이야기」

  • 1교시 - 시를 감상하는 독자들의 수용 상태
  • 47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습작시 읽기 :「샛길」
    - 시를 감상하는 독자들의 수용 상태
    - 화자의 의도적인 강조 방식
    - 지나친 주관화
    - 시 언어의 역할
  • 1교시 - 시행 분석
  • 30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습작시 읽기 :「작약꽃」
    - 공감할 수 없는 선언적 표현
    - 시행 분석
    - 격렬한 언어의 표출과 내면 진실 전달의 방해



  • 1교시 - 왜 시를 쓰는가?
  • 40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왜 시를 쓰는가?
    - 저항 의지와 시적 서정
    - 서정의 역할과 핵심
    - 시를 통해 무엇을 깨닫고자 하는가?
    - 새로운 시적 감성 세대의 출현
    - 시적 긴장과 치열함의 실종
    - 인간과 자연의 불화
    - 신선한 감흥은 고정된 모습을 갖지 않는다
  • 1교시 - 좋은 시를 쓰는 방법
  • 35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습작시 읽기 :「누룽지」
    - 비유의 불일치는 독자를 감동시키지 못한다
    - 영화 <일 포스티노> 와 상상력의 근원
    - 좋은 시를 쓰는 방법
    - 창조적 상상력의 문제들
    - 자연의 인식 : 인간의 의지 밖의 것
    - 시인의 상상력의 세계
    - 서구 현대 시인과 다른 우리 상상력의 특징

  • 1교시 - 과잉된 감정은 인간의 진실을 막는다
  • 32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현실 세계 : 상상력의 귀향지
    - 과잉된 감정은 인간의 진실을 막는다
    - 일상 속 사물의 자연스러움
    - 시는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 서정은 죽었는가?
이영진 (시인)
1976년 「한국문학」에 「법성포」등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래, 1981년 '오월시' 동인 결성, 「한국문학」신인상을 수상하였다.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사무국장, (사)민족문학작가회의 정책위원장,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문화정책연구소장, 문화관광부 정책보좌관,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추진기획단 단장, 본부장 등을 지냈고, 아시아•아프리카 문화페스티벌 총감독으로 활동하였다.
- 저서
『보이지 않는 것들의 가치』(실천문학사, 2008)
『그리움의 초상』(문학수첩, 2003)
『아파트 사이로 수평선을 본다』(솔, 1999)
『숲은 어린 짐승들을 기른다』(창작과 비평사, 1995)
『6.25와 참외씨』(청사, 1985)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귀한 강의 김*미
마지막 강의소감을 말씀하실 때 일방통행의 인터넷 강의의 어려움을 토로하셨습니다. 가끔 허공에 대고 말하는듯한 그런 느낌이 아니셨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나 꼼꼼한 강의 진실된 강의 저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강의였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시를 쓰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기법'보다 '기본'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도록 하는 좋은 강의이니 많이들 수강하세요. 남은 기간 동안 다시 들으며 음미해야겠습니다.
우수 잘 읽었습니다. 전*식
실제 습작에 대해 구체적인 비평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꼭 제 글을 보는 것 같아 뜨끔하기도 했지만, 또 그런만큼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서정을 이해하는 일... 다독, 다작보단 깊이 생각하는 자세가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봅니다.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수 시쓰기에 대한 구체적 설명l 김*순
처음 강좌를 열었을 때는 선생님의 얼굴이 없어 섭섭하기도 했햇는데 이건 집중을 위한 배려인 것을 알았고
안정된 저음의 목소리가 강의내용을 쏙쏙 들어오게 하는 매력이 이 있어 다음 문학강좌에서 선생님 육성 강의에 직접 참여해 보고도 싶어집니다.
시적인식에 도달하려면 현실에 근거한 상상력이라야지 공허하지않고 깊은 울림이 있는 시가 된다는 말씀에 퍽 도움이 되었읍니다. 습작시를 보며 내가 오류하고 있는 부문과 긴장감이 떨어지게 작시한 경우를 직시하게 되어 저의 시공부에 도움이 되었음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6 가슴의 언어를 듣기 김*미
5 기본 다지기 한*수
4 시를 사랑하는 마음 곽*규
3 조금은 아쉽습니다. 오*래
2 형상적 사유라는 말 유*숙
1 시에 대한 관심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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