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신화 속에서 원형 찾기
나의 원형은 아프로디테일까 헤라일까? 아폴론일까 디오니소스일까? 내 행동의 패턴을 신들의 세계에서도 찾을 수 있다면? 내 안에서 나를 움직이는 힘은 과연 어떤 신의 원형일까? 신화 속의 원형을 통해 나를 알아보는 신화와 심리학의 크로스오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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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5강  |  20교시  |   8시간 5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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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영
  •   

이 강의에서는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신화에 등장하는 다양한 원형 이미지들을 통해 우리를 움직이는 원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상황에 따른 인간의 행동 패턴을 원형이라고 하는데, 신화에는 무수히 많은 원형이 축적되어 있다. 원형은 시대에 따라, 문화에 따라 다향하게 변주되지만 그 원천은 우리의 집단무의식을 이루는 신화에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제우스와 헤라,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등등의 신화가 이 강의를 듣고 나면 조금은 새롭게 '나의 이야기'로 다가올 것이다. 

원형이란 무엇인가

내 감정은 내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일까? 내 행동은 내 이성의 명령을 순순히 따를까?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알 수 없는 감정에 휩싸여 평소의 나와는 전혀 다른 행동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가 누구에게나 있다. 나도 어쩔 수 없는 정신적 충동, 나의 내면에서 나를 움직이게 하는 거부할 수 없는 에너지를 원형이라고 한다. 이 원형은 카를 구스타프 융 식으로 말하면 집단무의식에 들어 있는 본능적 행동 유형이다. 융에 따르면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몸과 마음에 오랜 세월 켜켜이 쌓여 유전자처럼 아로새겨진 종족의 기억, 집단무의식을 지닌 상태로 태어난다. 신화는 인류의 집단무의식이다. 


원형의 교과서, 신화

신화에는 인생의 모든 이야기가 집약되어 있다. 그 이야기가 아무렇게나 뒤엉켜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의 모습을 정연하게 드러내는 고갱이만 정선되어 있다. 원형은 상황에 따른 행동 패턴인데, 문화적으로 구체화된 이런저런 상황에서의 행동 패턴을 표준화한 것이 바로 신화이며, 이런 의미에서 신화는 원형의 교과서라 할 수 있다. 신화는 궁극적으로 원형의 표현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신들은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세계를 설명하는 데 이용하는 편의적인 수단에 불과할 수도 있다. 


지혜롭고 충만한 삶을 위하여

원형에 대한 이해는 평소에 의식하지 못하던 나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어떤 상황에서 나에게 어떤 원형(에너지)이 작용하는지 안다면 나 자신을 온전히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좀 더 지혜롭게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내 안에는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인격이 있을 수 있다. 내 안에 어떤 원형들이 있는지 잘 관찰해보자. 인생의 중요한 시기를 맞았을 때 의식적으로 그에 맞는 원형을 선택하고 활성화시킨다면 나는 점점 완전한 존재로 거듭날 수 있다. 또한 평소 자신의 행동이나 어떤 상황에서의 기분, 신체 반응 등을 면밀히 살펴 내 안에 어떤 원형이 억압되어 있는지도 알아차려보자. 내 의식의 그늘진 구석에 숨어 있는 소외된 원형을 찾아내 보듬는다면 내 삶은 훨씬 충만해질 것이다. 우리에게는 신화라는 거대한 원형의 보물창고가 있다. 이 보물창고에 공유되고 원형은 내가 알기만 하면 무엇이든 끌어다 쓸 수 있다. 지혜롭고 충만한 삶을 위해 이 보물창고를 잘 활용해보자. 






제1강 원형, 내 안에서 나를 움직이는 힘중에서
- 참고문헌
진 시노다 볼린,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조주현, 조명덕 옮김, 또하나의문화, 2003)
진 시노다 볼린, 『우리 속에 있는 지혜의 여신들』(이경미 옮김, 또하나의문화, 2003)
진 시노다 볼린, 『우리 속에 있는 남신들』(유승희 옮김, 또하나의문화, 2020)
조지프 캠벨, 『블리스, 내 인생의 신화를 찾아서』(노혜숙 옮김, 아니마, 2020)
조지프 캠벨,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윤기 옮김, 민음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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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2교시 - 신화 속 원형
  • 30분
  • 3교시 - 전형, 진부해진 원형 이미지
  • 24분
  • 4교시 - 원형 이론 비판
  • 22분
  • 주요내용
  • -원형과 집단무의식
    -원형과 원형이미지
    -신화와 심리학
    -영화, 드라마에서 변주되는 신화, 전설, 민담 속 캐릭터
    -원형의 인격화
  • 2교시 - 처녀 원형-아르테미스
  • 32분
  • 3교시 - 처녀 원형-아테나와 헤스티아
  • 26분
  • 4교시 - 상처받는 여인 원형-코레 원형
  • 17분
  • 주요내용
  • -강박과 히스테리
    -아니마, 아니무스
    -목표지향형, 관계지향형
    -여성 원형의 세 가지 분류
    -아르테미스 콤플렉스
    -아니마 여성
  • 1교시 - 상처받는 여인 원형-페르세포네와 데메테르
  • 35분
  • 교안다운
  • 2교시 - 상처받는 여인 원형-헤라, 메데이아, 헬레네
  • 29분
  • 3교시 - 창조의 여신 원형-아프로디테
  • 23분
  • 4교시 - 지혜의 여신 원형-헤카테
  • 14분
  • 주요내용
  • - 엘레우시스의 비의
    - 모성 원형
    - 메데이아 콤플렉스
    - 대모신 신앙
    - 팜므 파탈/뮤즈
    - 피그말리온 효과
    - 두 마리 새의 비유
  • 1교시 - 지혜의 여신 원형-소피아, 깔리, 성모 마리아, 관세음보살
  • 26분
  • 교안다운
  • 2교시 - 여성의 신화-프쉬케, 페넬로페
  • 34분
  • 3교시 - 아버지 원형-제우스
  • 18분
  • 4교시 - 아버지 원형-포세이돈, 하데스
  • 30분
  • 주요내용
  • - 대모신 신앙
    - 여성 삶의 삼위일체
    - 성모 마리아와 관세음보살의 차이
    - 시간 여행, 공간 여행
    -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법
    - 가부장제가 남성성에 미치는 영향
  • 1교시 - 총애받는 아들 원형-아폴론, 헤르메스
  • 36분
  • 교안다운
  • 2교시 - 버림받은 아들 원형-아레스, 헤파이스토스
  • 18분
  • 3교시 - 남자의 여자와 여자의 남자
  • 32분
  • 4교시 - 남성의 신화-파르치팔, 오디세우스
  • 22분
  • 주요내용
  • -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
    - 노현자 원형
    - 남자다움이란
    - 이시스와 오시리스
    - 라마
    - 오디세이아
김영 (신화학자)

동국대 불교 교학과 석사 과정에서 공부하다가 2004년 인도 푸나(뿌네) 대학으로 유학, 산스크리트어(싼스끄리뜨)와 팔리어(빠알리어) Low Diploma와 Certificate를 수료했다. 이어 같은 대학에서 빠알리어(남방불교와 삼장)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싼스끄리뜨어 Higher Diploma를 수료했다. 또 같은 대학에서 싼스끄리뜨 베다어(힌두교와 인도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싼스끄리뜨 빠알리 문학연구소에서 번역 및 학술 활동을 진행했다. 2016년 뿌네 데칸 칼리지에서 논문 <인도와 중국의 영웅신화 비교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거꾸로 선 나무-인도전통 마음요가, 마음명상』『라마야나』가 있고, 신화와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책을 집필 중이다.



- 저서
『거꾸로 선 나무』(마인드큐브, 2020)
- 역서
『라마야나-어린 시절』(찰미끼 지음, 부북스, 201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2 다르다 김*흥
1 흥미롭네요. 임*희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