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5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영화의 사(史) Ⅰ 영화사를 보는 시각의 교정
영화사의 출발점은 어디일까? 바로 ‘영화’의 의미가 발생한 시점이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19세기 영화들에 대해 얘기해보자. 그로부터 영화의 모든 것이 나왔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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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성태

영화, 본다는 것에 대하여 김영진 | 49,000원

세계 영화사 정재형 | 49,000원

사진, 인문학의 앵글 속으로 패키지 | 157,000원

세계영화사 Ⅱ 전찬일 | 9,000원

‘영화’의 정체를 밝히는 본격적 영화사 강의가 시작된다.

천편일률 영화사대로 영화의 전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영화사를 바라보는 시선을 교정해 나갈 것이다.

김성태 교수의 영화사는 뭔가 다르다!

 

영화사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의 의미가 발생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기존의 영화사에서는 영화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1895년 뤼미에르가 영화를 발명했다는 것과 에디슨의 이야기, 그 이전의 영화의 전사 시대 기계들을 언급하는 것이 고작이다. 그러나 영화를 발명한 이들은 선견지명이 있는 특출한 몇 명이 아니다. 유럽, 미주 도처에서 수많은 이들이 뛰어든 것이다. 다만, 뤼미에르가 일차로 완성했을 따름이다. 그러나 그것은 잘 만든 영화의 기록들일 뿐이다.


이제 우리는 영화에 대한 관점 자체를 바꿀 필요가 있다. ‘어떤 것이 좋은 영화 작품이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잘’ 보게 하는 근거들을 이해해야 한다. 김성태 교수의 영화사는 바로 이 지점에서 새롭다. 영화의 역사적 사실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영화사를 뒤집어 새롭게 읽어내며 스스로 보는 시선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영화사가 왜 그렇게 쓰여야 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신만의 영화사를 구축해나가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이다. 그것이 바로 진짜 영화사다!



<김성태 선생님의 강좌 소개>


"이 강좌에서 다루는 영화는 19세기부터 1920년대까지 시기의 것들이다. 보편적으로 영화사에서 이 시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진다. 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아무리 영화사 책을 들여다봐도, ‘영화’가 무엇인지, 우리가 과거에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말해보면 어떨까. 영화가 탄생했다. 그리고 그가 유아기를 지난다. 영화는 자라서 성인이 되고, 유아기 때 남아 있던 무의식은 ‘영화’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된다.


내가 여러분과 함께 얘기하고자 하는 건, 이 무의식 시대의 영화다. 가려져 있던 19세기의 영화들을 다뤄봄으로써, 여태까지 들어보지 못 했던 진짜 영화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



본 강의는 기존의 영화사와 같이 ‘연대기’ 순으로 이어지는 영화사가 아닌, 새로운 시각으로 영화사와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훑어보는 강좌입니다. 첨부된 강의 자료는 강의 순으로 이어지는 강사의 교안이 있으며, ‘미국 영화사’와 ‘북구 영화사(유럽 영화사’를 연대순으로 정리한 A3 자료입니다. 해당 자료는 1~5강 곳곳에서 강의 흐름에 따라 사용되니, 수강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강 영화사는 ‘움직임’을 포착한 역사다 중에서
제3강 유럽의 영화사는 왜 사조로 가게 되었나? 중에서
제4강 니켈로데온, 뉴욕, 시카고, 헐리우드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역사는 왜 써지는 것일까?-1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는 왜 써지는 것일까?-2
  • 2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19세기 영화의 탄생에 대한 질문들-1
  • 30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19세기 영화의 탄생에 대한 질문들-2
  • 29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세계 영화사
    역사 속에서 읽는 영화사
    영화사에 던지는 질문들
    1928년 뤼미에르의 상영회
    영화의 탄생
    예술영화/상업영화 구분
    19세기 발명품으로써의 영화
    ‘내용이 있는 무엇’으로써의 오늘날의 영화
    시네마토그래프
    영화란 움직임을 담고 있는 이미지다
  • 1교시 - 영화의 정체성에 대한 최초의 논의-1
  • 2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의 정체성에 대한 최초의 논의-2
  • 3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와 에디슨의 ‘키네토스코우프’-1
  • 27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와 에디슨의 ‘키네토스코우프’-2
  • 28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영화사에 들어가기 위한 이야기 전개
    1900년대 초~1910년 이전의 영화사
    1940년대 영화의 정체성에 대한 최초의 논의
    최초의 영화사 - 1949년의 쥬르쥬 사둘의 『세계 영화사』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
    에디슨의 ‘키네토스코우프’
    미국 영화산업과 에디슨과의 관계
    미국 영화산업의 특징
    미국에서의 초초의 영화관들 : ‘니켈로데온’
    1910년 미국 헐리우드 산업의 시초
    유럽 영화사와 미국 영화사
  • 1교시 - 영화사 사조의 초창기 전개: 미국 영화와 유럽 영화-1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사 사조의 초창기 전개: 미국 영화와 유럽 영화-2
  • 2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유럽 영화의 특징: 예술이 되고자 하는 영화-1
  • 26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유럽 영화의 특징: 예술이 되고자 하는 영화-2
  • 26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영화사 초창기의 영화
    북구(유럽) 영화와 미국 영화의 비교
    초기 영화 관객의 특징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정체성
    그리피스의 국가의 탄생
    잭. C. 앨리스의 『세계 영화사』
    움직이는 이미지로서의 영화의 규정 이후의 이야기들
  • 1교시 - 미국 영화의 특징: 헐리우드라는 새로운 토양-1
  • 30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국 영화의 특징: 헐리우드라는 새로운 토양-2
  • 31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국 영화의 특징: 헐리우드라는 새로운 토양-3
  • 25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미국 영화의 특징: 헐리우드라는 새로운 토양-4
  • 26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헐리우드 시스템: 생산에서 배급까지
    장르라는 미학적 구분에 대하여
    프로듀서와 프로덕션 : 영화의 산업화
    1차 대전 이후의 미국 영화 산업의 변화
  • 1교시 - 북구 영화(유럽 영화)의 부각-1
  • 3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북구 영화(유럽 영화)의 부각-2
  • 3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북구 영화(유럽 영화)의 부각-3
  • 33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북구 영화(유럽 영화)의 부각-4
  • 31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북구 영화(유럽 영화)의 사조
    예술영화 운동과 전통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 ‘편집’
    프랑스: film d’art 운동
    독일 표현주의 영화
    이태리 네오리얼리즘
  • 1교시 - 영화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중요한 시기, 1920년대 다시 보기-1
  • 3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중요한 시기, 1920년대 다시 보기-2
  • 2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기존의 영화사의 도식을 넘어 바라보는 방법-1
  • 42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기존의 영화사의 도식을 넘어 바라보는 방법-2
  • 44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1920년대: 초기 영화 이론의 출발
    영화의 정체성 규명
    전통적 예술의 개념과 현대의 테크놀로지의 충돌
    영화의 미학적 전성기
    대중적 문화로서의 영화
    영화 사운드의 등장
김성태 (영화연구가)
프랑스 리용 2대학에서 영화학 석사를, 파리 3대학에서 영화학 D.E.A.를 밟은 뒤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강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성균관대학, 한예종에 강사로 출강 중이다. 영화 <이리>와 <검은 갈매기> 각본을 맡았다.
- 저서
『영화, 존재의 이해를 위하여』(은행나무, 2003)
『네 정신에 새로운 창을 열어라』(공저, 민음사, 2002)
『세계 영화사 강의』(공저, 연세대학교출판부, 2001)
『필름 컬쳐 5』(공저, 한나래, 199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왜?’ 라는 질문. 또 다른 ‘앎’을 만드는 열쇠가 되다! 이정인
우수 영화광이라면 필수 넥**트웍스
영화 ㅋㅋ 고전부터 현재 히어로물까지 두루두루 좋아하는 영화광입니다.
사실 다른 강좌 들으러왔다가 영화 카테고리에서 눈에 딱 띄어 듣게 된네요.
영화를 좋아하는 것과 영화를 아는 것은 다르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좋아한다고 꼭 알아야한다는 법은 없지만
알고 보면 더 재미있어지는 게 영화 같습니다.
은밀하게 들여다보기라고 했지만 강사님의 수업은 시원합니다.
우수 콕콕!! 박*정
2부는 언제 올라올까요? 너무 좋은 강의입니다.
끊임없이 발문해주시는 김성태선생님의 질문이 콕콕 들어와 전체적인 흐름뿐만이 아니라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그동안 막연하게 사실로 받아들였던 사실이 더이상 당연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강의가 조금 짧은 것이 아쉽네요.
영화사에 대한 너무 감동적인 수업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선생님이 읽어주신 자료도 올려주세요!
2부가 너무 기대되네요!!! 언제일까요???
1 2부는 무한정 연기인가요ㅠ 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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