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15%
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Ⅰ -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하이데거의 독특한 예술론은 그의 존재 사유의 확장이자 전기 철학과 후기 철학을 이어주는 고리이고 역사철학 연구와 정치적 개입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인 『예술작품의 근원』이 여기 명료한 강의를 통해 그 논리와 체계를 드러낸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신규강좌 소개전 : 41,600원 
강사 : 이선일
구성 : 총 10강 | 40교시 | 21시간08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첫 강좌평을 작성하시면 적립금 5,000원을 드립니다.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이다. 이 텍스트는 단순히 예술철학에 머무르지 않는다. 그의 존재론적 사유, 언어철학, 더 나아가 역사철학의 모태가 되는 책이자, 현실 정치 참여의 동기까지 확인할 수 있는 복합적인 텍스트이다. 난해하기로 소문난 하이데거이지만 이선일의 강의를 통해 하이데거 사유의 길을 천천히 따라가 보자. 이선일 교수는 개념과 논리를 명료하게 풀어내어 예술론을 통해 하이데거 철학 전반으로 향하는 길을 친절하게 안내해줄 것이다.
 

왜 『예술작품의 근원』인가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이다. 니체처럼 새로운 독일 정신을 꿈꾸었던 하이데거는 국가사회주의에 경도되었고 그의 이력에 지워지지 않는 오점을 남겼다. 그러나 현실의 국가사회주의가 그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닫고 1930년대부터는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이 시기 하이데거는 횔덜린 읽기에 천착한다. “새로운 대지를 불러 세우기 위한 또 다른 시원으로서의 예술의 가능성”을 횔덜린에서 찾아낸다. 후기 철학으로 넘어가는 길목에서 하이데거는 휠덜린 독서가 바탕이 된 “예술작품의 근원”이란 주제로 강연을 지속해간다. 이 텍스트는 예술론으로서뿐만 아니라 하이데거의 사상에 대한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철학 텍스트에 대한 모범적인 독해


이선일 강의의 특별함은, 철학적 텍스트를 읽는 모범적인 방식에 있다. 철학 텍스트에 접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갈래가 있다. 한 가지는 우리에게 친숙한 다른 사례들을 끌어들여 유비추리를 통해서 저자와 텍스트에 대해 ‘감’을 잡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대중을 위한 입문으로 종종 이용되는 방식이지만 분명한 한계가 있다.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과 사유의 내적 논리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선일의 강의는 『예술작품의 근원』 안으로 파고들어 하이데거의 다른 텍스트들을 차근차근 엮어 체계적이고 내재적인 독서법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난해하기로 소문난 텍스트 안에서 개념과 표현들이 질서정연하게 재구성되는 과정을 보며 우리는 하이데거의 사유의 길을 함께 걷게 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제1부


이 강의는 원래 『예술작품의 근원』을 출발점으로 놓고 횔덜린 독해와 현대 예술에 대한 하이데거의 언급을 따라가며 그의 예술론을 총체적으로 정리해보겠다는 계획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난해한 텍스트를 꼼꼼하고 친절하게 다룬 강의 스타일 때문에 그 계획을 나누어 예술론의 제2부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른 강의로 개설하고 이번 강좌는 『예술작품의 근원』만을 다루었다. 하이데거가 그의 예술론을 집약한 텍스트를 남겨놓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강좌는 전반부에 해당한다. 그러나 후반부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반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하이데거 철학으로 열린 문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은 헤겔의 미학과 대결하는 예술철학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의 현존재의 존재론의 확장이기도 하며 후기 철학의 단초이고, 그의 역사철학과 현실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이해할 단서이기도 하다. 『존재와 시간』이 그의 사유 전체의 출발점이라면, 이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사상 전반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입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이라는 문제를 다루면서도 하이데거 특유의 사유 방법이 전형적으로 드러나고 그의 철학의 주요 개념들이 곳곳에 맞물려 있기에, 훌륭한 안내자와 함께라면 하이데거를 이해하는 탁월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

제1강 들어가며 - 예술의 종말 : 헤겔과 하이데거 중에서
- 참고문헌
마르틴 하이데거,「예술작품의 근원」 in 『숲길』(신상희 역, 나남, 2008)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들어가며 - 예술의 종말 : 헤겔과 하이데거 134분
교안다운
1교시 -   하이데거 예술철학의 이정표들 : 강좌의 개괄 31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헤겔 미학과의 대결 30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미학적 예술의 극복 30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미학적 체험과 위대한 예술의 귀환 43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횔덜린 연구
- 현대 예술
- 헤겔 미학
- 예술의 종말
- 미학적 예술
- 미(학)적 체험
- 진리사건
2강 사물과 작품 137분
교안다운
3강 작품과 진리Ⅰ 138분
교안다운
4강 작품과 진리Ⅱ 134분
교안다운
5강 진리와 예술Ⅰ 107분
교안다운
6강 진리와 예술Ⅱ 120분
교안다운
7강 진리와 예술Ⅲ 103분
교안다운
8강 진리와 예술Ⅳ 139분
교안다운
9강 진리와 예술Ⅴ 109분
교안다운
10강 진리와 예술Ⅵ 147분
교안다운
이선일 (철학박사)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가톨릭대, 세종대, 중앙 승가대에 출강하고 있다. 

- 저서
이선일 저, 『하이데거 「철학에의 기여」』(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6)
이선일 외,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문예출판사,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이정표」』(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언어로의 도상」』(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 역서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철학에의 기여』(새물결, 201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이정표』(한길사, 200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칸트와 형이상학의 문제』(한길사, 2001)
헨리 에이킨 저, 이선일 역, 『이데올로기의 시대』(서광사, 198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