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시나리오 중급과정
본 강좌에서는 좋은 스토리의 요건, 다양한 구조 분석, 시간을 요리하는 법과 구체적인 테크닉 등 시나리오를 쓰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특히 습작기 시절에 흔히 오해하거나 좌절하기 쉬운 부분들을 현실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29,000원
    • 총  16강  |  16교시  |   7시간 27분
    • 적립5% : 최대1,450 원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심산

실전 만화스토리텔링 조성황 | 49,000원

영상 스토리텔링의 이해 강상균 | 39,000원

전방위적 글쓰기 매뉴얼 패키지 | 150,500원

시나리오 작가 심산이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작법에 대한 노하우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좋은 스토리의 요건, 다양한 구조 분석, 인물 내면의 외면화, 시간을 요리하는 법과 구체적인 테크닉 등
시나리오를 쓰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며, 습작기 시절에 흔히 오해하거나 좌절하기 쉬운 요인들을 현실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비트>, <태양은 없다>의 시나리오 작가, 심산! 그의 카리스마를 이제 온라인에서도 느낄 수 있다!


시나리오를 쓰는 것은 수영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유명한 선수들의 수영 비결을 보는 것만으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 수영 선수가 되려면 우선, 수영장에 들어가서 물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야 하고, 체중도 조절해야 하며, 적어도 한번은 완주하는 것에 큰 무리가 없어야 한다. 그 다음에 코치를 만나 제대로 된 호흡법과 자세, 스트로크를 할 때 팔의 각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초 체력을 쌓으려면 어떤 운동을 더 해야 하는 지 등의 잔소리를 들어가며 훈련을 해야 한다. 시나리오를 쓰는 것, 작가가 되는 것도 그것과 다르지 않다. -심산의 <강의 노트> 중



시나리오 작가 세계에 대한 이보다 더 현실적인 강의는 없다!!


시나리오 쓰기는 도박이다. 제대로 못 먹고, 못 자고, 수십 년을 시나리오만 쓴다 하더라도 ‘운이 좋아야’ 단편 영화 한편으로 제작될까 말까 한 냉혹한 세계가 바로 이 직업군이다. 이마저도 선택받지 못한 나머지 대부분의 시나리오들은 사장된 채 휴지조각으로 남는다. 통계로 따지면 사법고시 패스하기 보다도 어렵다는 시나리오 작가, 그럼 대체 어쩌란 말이야?



모든 시어머니를 받아들여라


우선, 이 바닥의 생존 법칙을 알아야 한다. 고시원에 처박혀서 글만 쓴다고 시나리오가 잘 써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시나리오 작가는 일단 창작과정에서부터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 또한 결정적으로 시나리오 선택을 결정하는 감독이나 제작자의 입김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시나리오를 쓰다보면 "웬 놈의 시어머니가 그렇게 많으냐?"하는 기분이 들 정도다. 다년간의 출강으로 축적된 심산 선생만의 노하우, 아트앤스터디에서 제시한다.




나는 왜 안될까? 혼자 벽 쌓지 말라.


여러 번의 당선 실패, 그러나 혼자 비관하지 말라. 시나리오 작가 경쟁률, 약 1천5백 분의 1. 출강하는 시나리오 워크숍의 경우 수강생 중의 5분의 1정도만 시나리오 완성하는 편. 즉 3000명의 5배수인 사람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쓰고 있다. 그만큼 쉽지 않다. 그러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시나리오 작가로 성공하는 길은 바로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한 신이라도 쓰는데 있다. 그 길에 심산 선생이 함께 동행해줄 것이다.



음성 강의만? No, 비주얼까지 보여준다.


강사가 말만 잘하면 다인가? 멀티미디어의 시대, 온라인 강의도 시대를 따라가야 한다. 교안과 연동된 다양한 영화 이미지를 강의와 함께 볼 수 있으니까 교육 효과도 2배! 영화에 대한 설명 또한 강의를 들으면서 참고할 수 있다. 그리고 퀴즈 테스트로 마무리까지. 다수 영화의 시나리오와 심산 선생의 관련 자료 역시 확인할 수 있다.



before - after


전차를 가진 기분입니다. 촌에서 살다보니 시나리오를 쓴다는 것이 열정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새감 깨닫게 됩니다. "시나리오는 무거운 바윗돌을 산위로 끌어올리는 것“이라는 심 선생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선생님은 매장량 많은 광산을 개성파 캐릭터처럼 잘도 파고 들어가 주시니 감탄스러울 따름입니다. 이제 그깟 바윗돌은 전차에 태워, 깃털처럼 가볍게 산 위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번번이 계속되는 시련으로 의기소침해 있던 제게 이 강좌는 시원하게 퍼붓는‘스콜’과도 같았습니다. 보름에 걸쳐 일단 강좌를 모두 들었습니다. 이제 전차로 중무장했으니 서릿발처럼 눈을 크게 부릅뜨고 다시 싸워볼 힘이 용솟음칩니다. - 수강생의 수강 소감


제2강 좋은 스토리의 요건은 무엇인가? 중에서
제8강 주관적 드라마, 어떻게 만드는가? 중에서
제15강 아이러니(Irony)의 원칙 - 누설과 인식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시나리오 쓰기란 무엇인가?
  • 28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비 작가가 읽으면 좋은 책 소개
    - 소설과 시나리오의 차이
    - 왜 시나리오 작가를 하려고 하
    - 는가?
    - 베껴쓰기를 위한 시나리오의 예:<대부>, <열혈남아>, <허슬러>
  • 1교시 - 좋은 스토리의 요건은 무엇인가?
  • 3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스토리텔링의 기초
    - 잘 짜여진 좋은 스토리(a good story well-told)란 무엇인가?
    -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성공의 달콤한 향기>, <스피드>,<글레디에이터> 등
    - 능동적인 주인공, 수동적인 주인공
    -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 <3장 구조>
    - 영화 속에서 플롯 포인트 찾기
    - <글래디에디터>와 <매트릭스>의 플롯 포인트
    - 과제: <미션 임파서블2>의 플롯 포인트 찾기
  • 1교시 - <3장이론>에 대하여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이드 필드 <3장 구조>의 '2가지 플롯 포인트'에 대해
    - 소설과 영화의 역사
    - 3장 구조의 정의
    - 왜 <3장 구조>인가?
    - 영화 <레옹>, <인정사정 볼 것없다>, <태양은 없다>
    - 시나리오의 세 가지 유형: 1) 플롯 중심, 2)캐릭터 중심, 3)얼터너티브(alternative) 영화
    - 시나리오 실습, 3장 구조부터 시작하라
    - <태양은 없다>에서 40개의 흥신소 씬 이야기 분석
  • 1교시 - 스토리의 세계
  • 38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3장 구조에 대한 보충 설명
    - 영화 <식스 센스>의 3장 구조분석
    - 기형적 3장 구조의 다른 사례: <히세드, 쉬세드>(1991) 분석
    - <대부>(The GodFather, 1972) 분석
    - 영화 대 영화 비교 분석: ① <챔프> vs <록키> vs <분노의 주먹>, ② <문스트럭> vs <대부>에 비친 뉴욕, ③ <이중배상> vs <차이나타운>, <해리와 샐리가 만났을 때> vs <애니홀>
    - 동일한 팜므파탈(femme fatale) 구조의 영화들: <이중배상> <보디히트> <블랙잭>(정지영 감독)
    - 왜 시나리오의 현장성이 중요한가: <인정사정 볼 것 없다>, <택시 드라이버>, <늑대와 춤을>
    - 체험적 취재방법론: <태양은 없다>(원제: 펀치 드렁크)의 경우
  • 1교시 - 주인공과 적대자와 갈등
  • 26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Protagonist [주인공], Antagonist [적대자], Conflict [갈등]
    - 영화 속 다양한 주인공과 적대자
    - 사례 분석: ① <공동경비구역 JSA>, <데루스 우잘라>, <타워 링>과 <어라이브>, <대부>, <첨밀밀>
    - <식스 센스>의 내적 갈등
    - 왜 인물의 내적 갈등을 보여주는가: <공동경비구역 JSA>, <인정사정 볼 것 없다>
    - 사례 분석: <죠스 Jaws>, <다이하드>, <붉은 10월>
  • 1교시 - 내면의 외면화 (1)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례 분석: <스타탄생>(1937), <깊은 밤, 깊은 곳>, <초록물고기>, <강원도의 힘>
    - 에릭 로메르 감독, 왕가위 감독의 <열혈남아>, <8월의 크리스마스>, <공동경비구역 JSA>, <섹스 라이즈 비디오테이프>
  • 1교시 - 내면의 외면화(2) - 객관적 드라마와 주관적 드라마
  • 25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묘한 내면의 외면화―<해피엔드>의 경우
    - <첨밀밀>, <돼지가 우물에 빠진날>
    - 영화 속 서브 텍스트 표현―<카사블랑카>의 경우
    - 뤽 베송의 <니키타>의 경우
    - <아메리칸 뷰티>의 경우
    - 객관적 드라마 vs 주관적 드라마: <으랏차차 스모부>의 경우
  • 1교시 - 주관적 드라마, 어떻게 만드는가?
  • 2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관적 드라마의 성립 요건
    - <용호풍운>, <미스터 갱>, <저수 지의 개들>, <폭풍 속으로 Point Break>
    - 객관적 드라마 강화 위해 주관적 드라마 보강하라: <허슬러>(1961)
    - 아이러니의 사례들: <접속>, <태양은 없다>
    - '약간의' 객관 드라마와 '충분한' 주관 드라마
  • 1교시 - 시간과의 싸움 (1)
  • 2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화는 100분 게임이다"
    - 시간의 종류: 리얼 타임, 스크린 타임, 타임 프레임
    - 리얼 타임을 요리하는 방법: 축약(ellipsis)과 확장(elaboration)
    - 확장(elaboration)을 적용한 영화의 한 장면
    - 슬로우 모션 개념과 사례
    - 리얼 타임의 노예가 되지 말라
    - 신과 신을 건너뛰는 영화의 한 장면: <태양은 없다>, <여고괴담 2>
  • 1교시 - 시간과의 싸움 (2)
  • 29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하나의 신 내에서 건너뛰는 기법을 쓴 영화
    - 시간 축약의 효과
    - 장면 전환 transition: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 <인생은 아름다워>
    - 여러 가지 방법의 장면 전환: TV 미니시리즈 <모래시계>, , <마돈나 혹은 진실 혹은 대담>,
  • 1교시 - <타임 프레임>
  • 26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타임 프레임의 정의
    - 사례 분석: <라쇼몽>, <롤라 런>,, , <아프리카의 여왕>, <스팅>
    - 소설과 영화의 시간관
    - <불확실성-Uncertainty>에 대해
    - 사례 분석: <모던 타임즈>, , <해피 엔드>, <으랏랏차 스모부>,
    - 불확실성의 효과
    - 스토리 텔링의 목표
  • 1교시 - 영화 속의 구체적인 테크닉 - 주제, 통일성, 설명
  • 28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제에 대한 강박 관념
    - 사례 분석: <스모크>, <위트니스 Witness>, <공동경비구역JSA> <소나티네>, , , <으랏차차 스모부>
    - 주제에 대한 강박 관념이 없을 경우
    - 사례 분석: <오델로>,
    - 시간, 장소, 행동
    - 설명의 4원칙: <델마와 루이스>, <식스 센스>, <으랏차차 스모부>
  • 1교시 - 정보 전달 과정 - 설명
  • 27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으랏차차 스모부>의 정보 같지
    않은 정보의 전달 방법
    - 설명의 방법: 코러스, 독백, 내레이션, 대사
    - 갈등과 결합된 설명 방식의 사례:<아마데우스>의 오프닝 장면
    - 유머와 결합된 설명 방식의 사례:<차이나타운>
    - 좋은 설명의 또 다른 예: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 초보자가 쓰는 시나리오의 특성
    - 훌륭한 SF 영화의 설명 방식: <터미네이터>
  • 1교시 - 정보 전달 과정 - 아이러니, 서스펜스, 서프라이즈
  • 23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설명의 중요 요소들: 타이밍(timing), 아이러니(irony), 서스펜스(suspense), 서프라이즈(suprise)
    - 정보 전달에 있어 타이밍의 중요성: <아파트 열쇠를 빌려드립니다 The Apartment>
    - 정보의 개념과 영화적 적용
    - 어떤 timing에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가: <해피앤드>
    - 아이러니(irony): <아마데우스>
    - 서스펜스(suspense)
    - 서프라이즈(suprise): <형사 콜롬보>,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 설명의 필요를 느낄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원칙들
  • 1교시 - 아이러니(Irony)의 원칙 - 누설과 인식
  • 21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누설과 인식
    - 사례 분석: <뜨거운 것이 좋아>, <접속>,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해피앤드>, <8월의 크리스마스>, , <애니 홀>, <현기증>, <대부>
    - 아이러니(irony)의 정의
  • 1교시 - 아웃라인과 시나리오 고쳐 쓰기
  • 28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아웃라인(out-line) 설정에 대한 논란
    - 선배 작가들의 조언
    - 와 <비트>의 신 리스트
    - 시나리오의 수정 작업
    - Out-line을 만드는 재미있는 테크닉
    - 시나리오 작가의 운명: "고칠 수 있을 때까지 고쳐라"
심산 (시나리오 작가, 심산스쿨 대표)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재학 시절부터 시, 소설,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일궈온 전방위 작가이다. <맨발에서 벤츠까지>(1991)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집필했으며, <태양은 없다>로 1999년 백상예술대상 시나리오상을 수상하였다. 《씨네21》에 <할리우드작가열전>과 <충무로작가열전>를 연재하였으며, 한겨레 문화센터 시나리오작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센터 등에서 시나리오 워크숍을 진행해 왔다.
- 저서
『첫 비행기 타고 훌쩍 떠난 제주올레 트레킹』(바다출판사, 2011)
『한국형 시나리오 쓰기』(해냄출판사, 2008)
『심산의 마운틴 오딧세이』(풀빛, 2002)
『식민지 밤노래』(세계, 1999)
『사흘낮 사흘밤』(풀빛, 1994)
『하이힐을 신은 남자 上,下』(청년사, 1992)
- 역서
『대부 시나리오 & 제작노트』(제니 M 존스 저, 늘봄, 2011)
『시나리오 가이드』(데이비드 하워드 저, 한겨레신문사, 1999)
- 논문
- 영화각본
<비단구두> 2006
<태양은 없다> 1999
<비트> 1997
<맨발에서 벤츠까지> 199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시나리오 작법과 노하우가 집약된 명강의입니다! 송*준
실제 시나리오 창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강의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시나리오 작법은 물론 경험으로 터득한 값진 노하우들이 집약된 명강의입니다.
다만 심산 선생님의 목소리만 들을 수 있다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송인준 님:)
창작에 필요한 노하우 가득 챙기셨나요 ?^^ 아트걸 (15.2.9)
우수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이
이제까지 들어온 강의들이나 책들은 너무
뜬구름을 잡는 식이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들은
별로 없었는데 심산님의 강의를 듣고 나니
답답했던 부분들이 확 풀리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들도 많았고요~
한가지 아쉬운건..
제 바람으로는 중급과정에서 더 나아가 더 깊이 들어가는
고급과정 강좌도 나왔으면 하는 겁니다.

어쨌든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수 잘 들었습니다. 고*정
심산 선생님 강의는 오프라인에서 꼭 듣고 싶었는데 이렇게 만나뵙게 되네요
너무 간결하고 요점만 정리해 주셔서 한 글자라도 놓칠세라 새겨 들었습니다.
다행히 교재는 전부 가지고 있는거라 차근히 짚어봐야 겠네요.
새로 배운것도 있고, 정리한 것도 있고, 막힘없는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좀더 심도있고 영화도 최신버젼으로 된
업그레이드 강의도 들을 수 있음 좋겠습니다^^)
16 때때로 들어도 좋은 강의 장**경
15 소문으로만 듣던 심산님의 강좌를 듣는것 자체만으로도 좋았어요. 김*우
14 작가가 된 다음에도 여전히 유용한 그의 목소리 김*은
13 동영상 플레이어가 안돼요. *
12 담백한 강의 김*일
11 짧지만 기본 개념을 잡기엔 좋다! 이*욱
10 테크닉적인 강의 김*중
9 심산 선생님은 김*열
8 짧아서 아쉬운 강의 임*진
7 감칠맛나는 목소리 강*희
6 괜찮은 강의... 임*민
5 간략, 명확, 깔끔안 명강의 !! 이*인
4 너무 끊깁니다 손*수
3 정말 훌륭한 강의입니다. 김*영
2 시나리오 작가를 향하여~! 테*트
1 좋은 강의였어염.... 테*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