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매체철학의 중요한 쟁점들
매체에 대한 사유를 하지 않고서는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적 사유의 길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 맥루언의 “매체는 메시지다.”라는 언명을 시발점으로 매체 담론, 그 중 주요한 책들에 담긴 기본 아이디어를 소개하면서 특히 매체 철학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그것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29,000원  [App 구매시 24,000원 ]
    • 총  14강  |  32교시  |   16시간 11분
    • 적립5% : 최대1,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조광제

대중문화 아나토미 양효실 | 49,000원

디지털 시대의 미학 패키지 | 241,000원

디지털시대와 매체철학 조광제 | 19,000원

매체에 대한 사유를 하지 않고서는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적 사유의 길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
디지털 혁명에 의한 인터넷, 멀티미디어, 인공지능, 가상현실
내지는 사이버스페이스 등의 ‘뉴미디어’의 혁명적인 출현과 대대적인 확산은
기존의 사유 방식으로는 결코 의미 있게 해석할 수도 대처할 수도 없다.
이에 1960년대에 맥루언이 “매체는 메시지다.”라는 언명을 시발점으로
지난 10여 년간에 걸쳐 매체 담론은
전 세계를 풍미할 정도로 순식간에 파급되고 있다.
그 중 주요한 책들에 담긴 기본 아이디어들이 무엇인가를 소개하면서
특히 매체 철학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그것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매체는 메시지이다"  

마샬 맥루언의 이 한 마디를 시발점으로 매체 담론은 지금 하나의 유행 코드가 될 정도로 빠르게 파급되어 왔다. 인터넷과 영상문화의 시대인 현대는 매체에 대한 사유를 필수로 한다. 그렇다면 매체란 무엇인가? 흔히 알고 있는 TV, 책, 영화, 컴퓨터…? 맥루언은 돈, 시계, 옷, 집, 심지어 무기까지도 매체라고 한다. 도대체 매체가 무엇이길래? 이 강의는 맥루언이 매체를 어떻게 바라보았는가의 문제부터 살피며 시작한다.   


맥루언은 매체에 대해 어떤 인식론적인 입장을 취하는가?
이는 “매체는 메시지다.”라는 그의 유명한 언명으로 정돈된다. 이는 다음 몇 가지 함축을 지닌다. 첫째, 매체가 낳는 개인적-사회적인 결과는 그 매체로 인해 새로운 감각 비율과 지각 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둘째, 미디어는 관련되는 사건들의 규모나 속도 또는 유형의 변화를 통해 바로 그러한 미디어로 규정된다. 셋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보다는 매체를 통해 주입되는 바, 표현 및 이해에 관련된 무의식적인 전체적인 장의 변화가 더 근본적인 매체의 메시지다. 따라서 매체 자체인 이 메시지에 대해 매체 사용자들은 감각에 있어서 무의식적인 도취 또는 마비 상태에 빠진다.
- <매체철학의 중요한 쟁점들> 제2강 강의 노트 중   


한 강의로 8권의 책을 마스터한다 !  

이 강의는 지난 10여 년 간 쏟아져 나온 매체 담론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트들을 하나씩 선택하여 독파해 나간다. 맥루언을 위시로 빌렘 플루스, 마이클 하임, 앤드류 달리, 피에르 레비, 폴 비릴리오, 마크 포스터, 그리고 프랑크 하르트만의 『매체 철학』을 마지막으로 그들 저작의 주요 부분들을 읽어 나간다. <매체철학의 중요한 쟁점들> 한 강좌에 8권의 책이 들어있는 셈이다.
매체에 대한 사유를 하지 않고서는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적 사유의 길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 이 강의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앞에 새롭고 신선한 사유의 길을 열어줄 독특하고 유익한 강의이다.  


제2강 마샬 맥루언의 『미디어의 이해』 Ⅱ중에서

제6강 앤드류 달리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I중에서
   
- 참고문헌
◈『미디어의 이해』 마샬 맥루언, 민음사
◈『코무니콜로기』 빌렘 플루스, 커뮤니케이션북스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마이클 하임, 책세상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앤드류 달리, 현실문화연구
◈『사이버 문화』 피에르 레비, 문예출판사
◈『정보과학의 폭탄』 폴 비릴리오, 울력
◈『뉴미디어의 철학』 마크 포스터, 민음사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매체는 메시지다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맥루언의 문체와 논변 방식의 특징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매체는 메시지다.”
    - 맥루언의 매체 정의
    - 매체 구속적인 인간의 존재 방식
    - 맥루언의 문체와 논변 방식의 특징
  • 1교시 - 매체에 대한 맥루언의 존재론적 입장
  • 3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매체에 관한 맥루언의 범주들
  • 43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매체에 대한 존재론적 입장
    - 매체에 대해 인식론적 입장
    - 내파와 외파
    - 차가운 매체와 뜨거운 매체
  • 1교시 - 빌렘 플루스의 『코무니콜로기』
  • 23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상징과 코드
  • 3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빌렘 플루스, 매체론적 역사철학의 진수
    - 매체의 구분법: 담론적 매체들과 대화적 매체들
    - 상징과 코드, 알파벳 코드
    - 그림과 텍스트
  • 1교시 - 알파벳과 그림 코드간의 투쟁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커뮤니케이션과 코드
  • 35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알파벳(엘리트 코드)과 그림 코드(민중의 코드)간의 투쟁
    - 인쇄술의 등장과 과학
    - 문자 텍스트의 위기
    - 그림 코드
    - 프로그램화
    - 커뮤니케이션과 코드
  • 1교시 - 마이클 하임의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 2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터페이스에서 사이버스페이스로
  • 2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가상현실의 본질
  • 3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가상-현실 수표
  • 3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가상현실의 형이상학
    - 실재성의 문제
    - 인터페이스에서 사이버스페이스로
    - 가상현실의 본질
  • 1교시 - 스펙터클로서 발휘되는 현대 영상의 위력
  • 3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앤드류 달리의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 25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스펙터클로서 발휘되는 현대 영상의 위력
    - 극사실주의
    - 대중문화의 미학
    - 책 내용의 핵심
  • 1교시 - 앤드류 달리의 주요 언명들
  • 21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달리의 맥루언적, 플루스적 매체론
  • 28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앤드류 달리의 주요 언명들
    - 달리의 맥루언적, 플루스적 매체론
  • 1교시 - 피에르 레비의 『사이버 문화』
  • 37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가상, 디지털화, 하이퍼텍스트
  • 38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이버 문화의 마당발, 페에르 레비
    - 사이버 문화에 관련한 피에르 레비의 여러 이야기들
    - 사이버공간, 가상, 디지털화, 하이퍼텍스트, 멀티미디어, 사이버문화
  • 1교시 - 가상 공동체, 가상현실
  • 2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진정한 전자 민주주의, 사이버 문화의 미래
  • 25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가상공동체, 가상현실, 지식의 나무, 공동 지적 자산(CI)
    - 지식공간의 새로운 모델, 사이버예술, 노동
    - 사이버 문화에 대한 피에르 레비의 핵심 주장
  • 1교시 - 폴 비릴리오의 『정보과학의 폭탄』
  • 22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세계화와 미국
  • 33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이버시대의 비관적 묵시록
    - 비릴리오의 주요한 언명들 ①
    - 세계화와 미국
  • 1교시 - 비릴리오의 중요한 언명들
  • 28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리적-국지적인 차원에서 탈지리적-전지구적 차원으로
  • 31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비릴리오의 주요한 언명들 ②
    - 지리적-국지적 차원에서 탈지리적-전지구적 차원으로
  • 1교시 - 마크 포스터의 『뉴미디어의 철학』
  • 28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물 없는 말
  • 34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탈산업사회의 개념: 벨과 수사학적 논리의 문제
  • 28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보드리야르와 텔레비전 광고: 경제의 언어
  • 27분
  • 1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물 없는 말
    - 탈산업사회의 개념: 벨과 수사학적 논리의 문제
    - 보드리야르와 텔레비전 광고: 경제의 언어
    - 푸코와 데이터 베이스: 참여 감시
  • 1교시 - 프랑크 하르트만의『매체 철학』
  • 33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글, 말, 사유: 언어철학적 맹아의 지형에 대해
  • 38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상상적인 공간들
    - 계몽과 공개: 칸트에서의 이성적 진리의 조건들
    - 글, 말, 사유: 언어철학적 맹아의 지형
    - 언어의 너머: 프리츠 모터너의 언어철학의 급진화
  • 1교시 - 언어적 기호의 해체
  • 21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문화인 기술적인 것: 발터 벤야민의 새로운 시각
  • 39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하르트만이 요약하는 매체철학의 전사(前史)
    - 퍼스, 프레게, 오토 노이라트
    - 발터 벤야민, 귄터 안데르스, 이니스, 맥루언, 플루스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대표)
총신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서울대 대학원 철학과에서 「E. 후설의 발생적 지각론에 관한 고찰」로 석사 학위를, 「현상학적 신체론: E. 후설에서 M. 메를로-퐁티에로의 길」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민을 위한 대안철학학교 <철학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며, 한국프랑스철학회 회장, 한국현상학회 이사, 한국예술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주로 형상학적인 몸 현상학을 바탕으로 존재론, 예술철학, 매체철학, 고도기술철학, 사회 정치철학 등을 연구 중이다.
- 저서
『현대철학의 광장』(동녘, 2017)
『회화의 눈, 존재의 눈』(이학사, 2016)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공저, 철수와영희, 2016)
『혼자 살 것인가, 함께 누릴 것인가?』(길밖의길, 2015)
『존재의 충만, 간극의 현존1,2』(그린비, 2013)
『철학라이더를 위한 개념어 사전』(생각정원, 2012)
『의식의 85가지 얼굴』(글항아리, 2008)
『예술, 인문학과 통하다』(웅진지식하우스, 2008)
『미술 속 발기하는 사물들』(안티쿠스, 2007)
『짧고 긴 서양미술 탐사』(삼성출판사, 2006)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디딤돌, 2005)
『몸의 세계, 세계의 몸』(이학사, 2004)
『주름진 작은 몸들로된 몸』(철학과 현실사, 2003)
『조광제의 철학유혹: 존재이야기』(미래M&B, 2001)
『쉬르필로소피아: 인간을 넘어선 영화예술』(동녘, 2000)
- 역서
『마음의 사회』(마빈 민스키 저, 새로운현재, 2019)
『철학자 클럽』(크리스토퍼 필립스 저, 미래아이, 200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생소한 매체철학 배*혁
생소한 분야인 매체를 다루는 철학을 강의하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기존의 있던 미학과 상통하는 부분이 많지만 '매체' 자체에 대해서 깊이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흐뭇합니다. 짧은 시간에 여러 책을 다루시다보니 다소 부족한 점이 없지않아 있지만 참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수 재미있는 강의 권*상
새로운 매체 현실에서 작업하는 작가들의 이론의 지평을 열어 줄 수 잇는 강의를 찾다가 이곳에서 조광제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혼자 일긱는 다소 지루하고 딱딱한 텍스트들을 이 강의를 통하여 아주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책을 소장하게 되었고요.~~ 지식이 마구마구 쌓여가는 느낌입니다.
그동안 수박 겉 핱기 식으로 읽어 왔던 맥루언의 이론도... 또 제 관심의 대상인 빌렘 플루스도 만날 수 있어 아주 좋았습니다.
뉴미디어 시대의 철학적 사유의 중요성과 전체 흐름을 다시 짚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조광제 교수님의 지루하지 않은 강의로 끝까지 재미있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인상적인 강의 조*연
말 그대로 매체 담론의 현주소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명강의였다. 짧은 강의시간으로 전체 매체학 분야의 명저를 일별할 수는 없지만 나름대로 많지 않은 시간을 유효적절히 활용해서 다양한 분야의 명저를 소개받을 수 있었다.

이런정도로 다양한 저서를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은 조광제 선생의 뚝심과 열정에 넘친 강의 덕분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아쉽운 점은, 좀더 심화한 강의를 들었으면 하는데, 이번에 소개한 저서들을 깊이있게 다시 다루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전반부에 비해 열기가 다소 식은 후반부는 옥의 티였다. 하기사 교수님의 입장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강의 열정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어쨋든 이 분야 강의로는 이해하기 쉽고, 친근한 명강의 였다.
7 대체로 정리가 안된 미완의 강의 같습니다. 박*
6 매체론에 관심있으시면 필수 강의입니다 테*트
5 절반의 만족 오*진
4 아쉬움 이*환
3 아쉬움이 남네요 이*민
2 잘 들었습니다 박*송
1 잘 들었습니다. --잡음 수정 요망 고*영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