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이미지와 기호의 요약
#영화와 철학의 만남으로 유명한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읽어나가는 시간. 난해한 들뢰즈의 영화론을 가능한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강독과 들뢰즈가 언급하는 영화들을 조금씩 살펴보본다. 들뢰즈의 존재에 대한 사유가 배어 있는 영화관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될 것이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기호적 질료로서의 운동-이미지
  • 5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간의 간접적 재현과 시간의 직접적 현시
  • 9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영화와 언어
    -서사의 의미
    -가독기호
    -퍼스
    -시간과 이미지
이지영 (철학자)
불문학과 베르그손을 공부한 후「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에 대한 연구」로 서울대에서 박사 학위를, 「영화 프레임에 대한 연구」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예술전문사(M.A.)를 취득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영화미학으로 두 번째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디지털 영화, 영화의 윤리학 등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홍익대, 서울대, 옥스퍼드대학 등에서 영화와 철학을 주제로 강의했고, 현재는 세종대 대양휴머니티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철학이란 구체적인 것 속에서 더 빛이 나며, 예술처럼 감동과 치유의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저서
『BTS 예술혁명-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파레시아, 2018)
- 역서
『들뢰즈 : 철학과 영화』(쉬잔 엠 드 라코트 저, 열화당, 2004)
『푸코』(크리스 호록스 저, 김영사, 2003)
- 논문
「들뢰즈의 『시네마』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 존재론」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영화프레임에 대한 연구 - 들뢰즈의 『시네마1,2』를 중심으로」 (2005)
「H. Bergson의 지각이론」
「이미지의 물질성과 내재성에 대한 연구- 지가 베르토프의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올드보이>의 이미지와 공간의 형식에 대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