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벤야민과 아도르노
: 다양한 사진작품과 사진사의 타락 2
#벤야민의 독자적인 사유는 역사 철학 문학 예술에 걸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텍스트를 통해 벤야민의 역사 개념 근대에 대한 비판을 짚어본다. 이 궤적을 더듬어 따라가는 여행을 통해 벤야민 사유세계의 지도를 그려보고자 하는 벤야민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강좌이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벤야민이보는앗제사진의특징
  • 1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벤야민이이야기하는텅빈이미지
  • 1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벤야민이말하는없애기힘든아우라:사람의얼굴
  • 18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안개막에 쌓여 있는 앗제의 작품들 그리고 그 한계
    -벤야민이 주목하는 앗제 사진 특유의 아우라
    -벤야민의 사진적 경험
    -벤야민이 주목하는 앗제 사진의 새벽 분위기
    -텅 비어 있는 이미지의 앗제 사진
    -앗제의 텅 빈 공간
    -벤야민이 보는 보들레르의 권태
    -아우라를 빼내기 힘든 사람의 얼굴
    -벤야민이 말하는 본질적인 아우라
    -아우구스트 잔더가 말하는 사진론
    -영혼의 영역이 아닌 사회적 영역으로서의 얼굴
    -벤야민이 말하는 복원되는 얼굴, 역사적 얼굴

김진영 (인문학자, 철학아카데미 대표)
고려대 대학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그 대학(University of Freiburg)에서 아도르노와 벤야민, 미학을 전공하였다. 바르트, 카프카, 푸르스트,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넘나들며, 문학과 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수강생들로부터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인문학을 통해 수강생과 호흡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 현장', ‘재미있는 인문학의 정수’라 극찬 받아왔다. 또한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독서 강좌로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홍익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에서 강의하며, (사)철학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 저서
『이별의 푸가』(한겨레출판, 2019)
『아침의 피아노』(한겨레출판, 2018)
- 역서
『애도 일기』(롤랑바르트, 이순,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