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목소리와 현상 1장
#메를로 뽕띠와 데리다의 사유가 시작되는 자리는 후설의 현상학이지만 현상학을 위해 후설을 넘어선다. 현상은 피안의 근원에 의해 표면으로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현상이 표현되고 드러나는 방식에 이미 존재의 의미가 놓여있다. 이러한 조망을 가지고 표현과 의미에 대한 메를로 뽕띠와 데리다의 사유를 살펴본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데리다와 메를로 뽕띠
  • 1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데리다의 후설 이해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데리다의 후설 현상학 비판
  • 2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표현과 표시
  • 25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데리다와 메를로 뽕띠의 유사점
    - 실증적 의미의 거부
    - 차이와 차연
    - 선행하는 중용
    - 로고스 중심주의의 비판
    - 후설 현상학과 데리다
    - 본질 직관
    - 지향성
    - 노에마와 노에시스
    - 필증적 명증성
    - 근원과 목적의 일치
    - 후설 현상학의 구조
    - 말의 목적성
    - 근원
    - 초월적인 자아
    - 무의 차이의 필요성
    - 기호와 기호들
    - 후설이 생각하는 표현
    - 데리다의 의문
정지은 (홍익대 교양과 조교수)
연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에서 공부했다. 이후 프랑스 부르고뉴대학교에서 「레비 스트로스의 신화적 사유와 미학적 사유」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메를로 뽕띠 철학에서의 살의 존재와 표현」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철학 아카데미, 한국외국어 대학교, 명지대학교, 홍익대학교 한서대학교 및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강의해 왔다. 현재 홍익대학교 교양과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역서
『몸』(샹탈 자케 저, 공역, 그린비, 2021)
『알튀세르와 정신분석』(파스칼 질로 저, 그린비, 2019)
『철학자 오이디푸스』(장-조제프 구 저, 도서출판b, 2016)
『동물들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야콥 폰 윅스퀼 저, 도서출판b, 2012)
『유한성 이후』(퀑탱 메이야수 저, 도서출판b, 2010)
- 논문
「심포지엄 : 현대예술의 현상학 및 영상학적 이해 ; 살의 존재로서의 감각세계와 은유」
「감각적인 것의 역동성과 은유」
「메를로-퐁티의 몸 주체 연구」
「메를로-퐁티와 정신분석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