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0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신을 탄핵한 철학자 니체와 『안티크리스트』
니체에 따르면 기독교는 고대의 모든 고귀한 가치를 무너뜨렸고, 삶과 자연을 배신했으며, 생의 의지를 부정하고 굴종과 무지와 기만을 강요하는 노예의 도덕이다. 『안티크리스트』는 단순한 기독교 부정에 머무르지 않는다. 기독교에 대한 탄핵을 통해 니체는 힘에의 의지, 자연과 생명, 그리고 위대한 정신으로 돌아갈 것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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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동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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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크리스트』는 니체가 광기의 세계에 들어가기 전 마지막 불꽃을 피우던 시기에 쓴 저술이다. ‘망치를 든 철학자’ 니체는 이 책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과격한 문장을 구사하며 기독교를 고발한다. 그에 따르면 기독교는 ‘인류의 단 하나의 영원한 오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러한 과격함에 놀라기 전에, 우리는 니체가 이러한 준열한 고발과 탄핵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던 것인지 물어야 한다. 흔한 오해와는 달리 니체는 신도 예수도 부정하지 않았다. 그가 부정한 것은 자연과 생명, 힘에의 의지, 위대하고 고결한 정신을 부정한 기독교였다. 이 책에서 제시되는 성숙한 니체의 허무주의는 병든 정신과의 대립을 통해 초극하고 긍정하는 삶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모든 가치의 가치 전도, 그리고 극소수를 위한 책

광기의 세계로 들어가기 몇 달 전인 1888년 가을, 쇠약해져 가는 육체와 싸우며 치열하게 집필 중이던 니체는 출판사에 보냈던 『안티크리스트』의 원고를 돌려받는다. 이 책은 ‘모든 가치의 가치 전도’ 연작의 제1권이 될 예정이었다. 니체가 왜 이 원고의 출판을 포기했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다. 니체가 쓰러진 후인 1895년 출간된 이 책을 니체의 어머니가 모두 회수해 불태워 버리려 했다는 일화를 생각해 보면, 니체 스스로도 책의 출간이 부담스러웠을지 모른다. 

니체는 서문에서 이 책이 ‘극소수를 위한’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자신의 진지함과 열정을 견딜 수 있을 만큼 지적인 문제에 있어서 정직한 독자들만이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사실 이 책은 니체의 많은 저술 중에서도 가장 강렬한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격렬한 비난과 고발을 담은 격정적인 문체는 정치적 팸플릿처럼 느껴지지만, 기독교의 기원과 부패에 대한 분석은 냉정하고 비유는 생동감이 넘친다. 그리고 그 행간에서 니체는 끊임없이 묻는 듯 보인다. 자신을 이해하겠냐고. 


‘인류의 단 하나의 영원한 오점’ 기독교

신은 죽었다는 말이 유명하지만, 니체는 신이나 예수, 심지어 기독교나 교회 자체를 전면적으로 부정하지 않았다. ‘안티’의 반명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그와 짝을 이루는 정명제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 니체는 사랑의 신, 실천으로 드러나는 신앙을, 대지와 생명을 더욱 더 사랑하고 인간을 더욱 인간적으로 만드는 종교의 가치를 받아들인다. 니체가 고발하고 탄핵하는 것은, 그러한 것들을 왜곡시킨 기독교이다. 

니체에 따르면 기독교의 기원은 유대교이다. 표면적인 유대 혐오 이면에는 연속성과 동질성이 있다. 그것은 생명과 자연을 부정하고 인공적인 형이상학적 신으로 삶을 대체한 병든 정신의 산물이다. 최초이자 최후의 기독교인인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었고, 사도 바울 이래 기독교는 거짓과 기만의 역사를 써내려 왔다. 고통에 대한 공포로 삶의 실재성을 외면한 허구적인 기만의 구원을 따르며, 회의하는 자유정신의 앎을 억누르고 굴종하는 노예의 도덕 체계를 강요했다. 그럼으로써 기독교는 고귀한 고대의 유산을 모두 파괴했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을 부정하며 중세적 기독교를 재건한 것에 지나지 않았고, 독일 관념론 철학은 이 개신교의 입장을 이어받았을 뿐이었다. 니체는 이러한 기독교에 영원한 탄핵을 선언하며 기독교가 전도시킨 가치를 다시 뒤집어 놓으려 한다.


위대한 정신과 허무주의 

니체의 후기 철학은 허무주의의 선언이다. 허무주의는 무에의 의지가 아니다. 부패한 기독교가 오히려 무에의 의지를 보여준다. 니체의 허무주의는 생의 긍정, 힘에의 의지의 발현, 고통을 이겨내고 자신을 극복하는 고결한 정신의 찬미를 담고 있다. 기독교에 대한 탄핵을 통해서 그가 추구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따라서 『안티크리스트』는 바로 ‘안티’ 테제, 즉 반명제의 형식으로 내세운 긍정의 철학이다. 

언제나처럼 이동용 강사의 탁월한 강의는 원문의 발췌를 통해 니체의 말과 생각을 우리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으로 바꾸어 놓는다. 그것이 니체를 읽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니체와 함께 하는 이 강의가 묻는다. 이 책을 읽고 나서도 삶이 그전과 같을 수 있겠냐고. 



제1강 이 책은 극소수를 위한 것이다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강
    • 이 책은 극소수를 위한 것이다
    • 니체 철학과 『안티크리스트』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니체철학의 특징들 1 – 1. 아포리즘의 철학. 2. 니체의 신조어들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니체철학의 특징들 2 – 3. 광기의 철학 4. 짜라투스트라와 기독교 비판
  • 30분
  • 3교시 - 니체와 안티크리스트 – 허무주의와 극복
  • 30분
  • 4교시 - 극소수를 위한 책 – 삶을 긍정하기 위한 현대의 철학
  • 30분
  • 주요내용
  • - 아포리즘
    - 위버멘시, 허무주의, 모든 가치의 가치 전도, 힘에의 의지, 영원회귀
    - 광기
    - 짜라투스트라
    - 기독교 비판
    - 안티크리스트 / 테제와 안티테제
    - 카이로스와 크로노스
    - 디오니소스와 미궁
    - 데카당스
    • 2강
    • 나는 신학자-본능과 전쟁을 한다
    • 허위와 왜곡의 광학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오염된 신학자-본능 – 오만한 자의 액운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신앙과 거짓 – 실재성의 외면
  • 30분
  • 3교시 - 독일 철학과 프로테스탄티즘 – 칸트 철학과 신학자-본능
  • 30분
  • 4교시 - 철학을 지배한 신학의 논리 – 자유정신으로서의 허무주의
  • 30분
  • 주요내용
  • - 이상주의자의 오만
    - 전사와 전쟁
    - 아모르 파티
    - 독일 관념론
    - 자유정신
    - 찬달라
    • 3강
    • 힘에의 의지가 쇠퇴하는 곳에 데카당스가 있다
    • 현대의 타락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기독교의 허구성 – 실재성과 괴리된 허구적 도덕과 허구적 종교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기독교의 신 개념 – 인간으로부터 소외된 신
  • 30분
  • 3교시 - 힘에의 의지와 데카당스 – 삶을 부정하는 병든 신
  • 30분
  • 4교시 - 사랑으로서의 신 – 인간 대신에 신을 사랑하는 병든 상태
  • 30분
  • 주요내용
  • - 생으로서의 의지
    - 공상적 목적론
    - 불쾌의 우세
    - 힘에의 의지 / 무에의 의지
    - 삶에 대한 구토와 권태
    - 삶의 긍정으로서의 사랑
    • 4강
    • 탈자연화의 해석 방식에 저항한다
    • 기독교의 뿌리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기독교의 기원으로서의 유대정신 – 자연성의 부정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탈자연화된 신 – 신앙과 삶의 가치전도
  • 30분
  • 3교시 - 기독교의 신 개념 오용 – 삶의 기생충으로서의 사제들
  • 30분
  • 4교시 - 대립을 통해 완성되는 허무주의 – 한계 위에서 한계와 맞서는 긍정
  • 30분
  • 주요내용
  • - 자연성을 부정하는 형이상학적 정신
    - 탈자연화
    - 카우사 수이
    - 도덕적 세계질서
    - 기독교는 교회를 부정
    - 봉기하는 자로서의 예수
    - 구원자의 심리
    • 5강
    • 현실성에 대한 본능적 증오의 본질
    • 잡을 수 없는 것으로의 도피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고통에 대한 공포 – 구원의 왜곡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구원자의 존재 유형 – 종파적 숭배를 통한 왜곡
  • 30분
  • 3교시 - 아이들의 하늘나라 – 양심의 가책에 기반을 둔 신앙
  • 30분
  • 4교시 - 복음의 왜곡 – 실천을 대신한 교리
  • 30분
  • 주요내용
  • - 고통과 자극에 대한 극단적인 감수성
    - 고통에 대한 공포를 종결시킬 사랑의 종교
    - 병든 토대를 갖는 쾌락주의
    - 가책을 강요하는 구원
    - 마음의 상태로서의 천국 vs 도래할 천년왕국으로서의 천국
    • 6강
    • 종교를 빙자한 성스러운 거짓말
    • 모든 병든 형식의 종합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성스러운 거짓말 – 복음을 배신한 교회의 세계사적 아이러니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교회의 불합리한 권력 – 병든 이성과 병든 형식
  • 30분
  • 3교시 - 병든 현대인 – 경멸받아야 할 존재
  • 30분
  • 4교시 - 단 한 명의 진정한 기독교인 – 마지막 기독교인이었던 예수
  • 30분
  • 주요내용
  • - 아이러니컬한 신성
    - 기독교적 가치 vs 고결한 가치
    - 허위의 괴물
    - 예수와 복음의 죽음
    - 원한의 종교, 기독교
    • 7강
    • 찬달라 도덕의 심리
    • 고귀한 도덕 vs 노예의 도덕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기독교의 발명자 – 증오의 천재 사도 바울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증오에 기초한 종교 – 불멸과 심판의 교설
  • 30분
  • 3교시 - 삶을 부정하고 피안을 향하는 불멸성 – 고결한 인간성에 대한 암살
  • 30분
  • 4교시 - 찬달라 도덕 대 고결한 도덕 – 순종을 강요하는 기독교 도덕
  • 30분
  • 주요내용
  • - 증오의 냉혹한 논리와 증오에 찬 위조
    - 지상에서의 행복
    - 천한 자의 종교
    - 도덕을 수단으로 유혹하는 복음서
    - 행동을 읽는 독서
    - 순종과 의무의 기독교
    • 8강
    • 지식에 대한 신의 공포
    • 앎을 통한 신의 살해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신에 대한 신의 부정 – 이성적 탐구와 질문을 두려워 하는 신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신의 살해자 – 허무를 초극하는 즐거운 지식
  • 30분
  • 3교시 - 인간을 신으로 만들어줄 지식 – 앎을 죄악시하는 기독교
  • 30분
  • 4교시 - 죄의 고안 – 정신을 병들게 하는 기독교의 논리
  • 30분
  • 주요내용
  • - 지식을 두려워 하는 신과 즐거운 학문
    - 이성의 힘
    - 인식의 건축물
    - 자기 모독의 형식으로서의 죄의식
    - 이성과 광기
    - 문헌학적 독서의 방법과 정신적 성숙
    • 9강
    • 자유는 회의를 통해 입증된다
    • 회의하는 위대한 정신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자유정신과 회의주의 – 위대한 정신의 증거로서의 회의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믿는 자의 탈아정신 – 확신을 원하는 의존성
  • 30분
  • 3교시 - 믿는 자의 거짓말 – 이미 진리를 소유한 자의 거짓말
  • 30분
  • 4교시 - 최고의 형식에 속하는 자들 – 극복을 통해 존재하고 지배하는 자
  • 30분
  • 주요내용
  • - 자유정신
    - 회의주의
    - 위대한 정신
    - 거짓과 진실
    - 신성한 것과 대지의 뜻
    - 최고의 존재 유형
    • 10강
    • 신에 대한 영원한 탄핵
    • 안티크리스트와 인간적인 것의 승리
  • 120분
  • 수강하기
  • 1교시 - 기독교에 의해 무너진 고대 – 아나키스트로서의 기독교인
  • 30분
  • 교안다운
  • 2교시 - 고대와 함께 사라진 것들 – 기독교가 파괴한 고귀한 것들
  • 30분
  • 3교시 - 반동으로서의 프로테스탄티즘 – 르네상스를 부정한 기독교의 재건
  • 30분
  • 4교시 - 기독교에 대한 탄핵 – 영원한 탄핵과 기독교 반대법
  • 30분
  • 주요내용
  •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 모든 것을 파괴한 중세적 정신
    - 고대의 복원으로서의 극복
    - 교회의 기생주의
    - 인간적인 것의 승리
이동용 (인문학자)

건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독일 바이로이트 대학에서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건국대학교와 철학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2015년 9월에는 『한국산문』 제113회 신인수필상 공모에 「오백원」이 당선되어 수필가로 등단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니체와 함께 춤을』,『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 등이 있다. 

- 저서
-『이 사람을 보라』(이담북스, 2019)
-『스스로 신이 되어라』(이담북스, 2018)
-『디오니소스의 귀환』(이담북스, 2018)
-『나는 너의 진리다』(이담북스, 2018)
-『사막의 축제 1, 2』(이파르, 2017)
-『춤추는 도덕』(이담북스, 2017)
-『내 안에 코끼리』(이파르, 2016)
-『망각 교실』(이파르, 2016)
-『니체와 함께 춤을』(이파르, 2015)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동녘, 2015)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동녘, 2014)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이파르, 2008)
-『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책읽는사람들, 2001)
- 역서
-『교실혁명』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외 다수
- 논문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박사학위논문)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나타난 광기와 진실한 사랑」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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