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이정우의 세계철학사 대장정 Ⅰ
철학의 고향, 그리스
역사, 지리, 문학, 예술, 철학을 아우르는 입체적 조망. 동양과 서양을 넘나드는 균형 있는 시각. 철학자 이정우의 오랜 유목 생활의 중간 결산, 세계철학사 강의! 행간과 여백을 읽는 입체적 사유로 철학의 고향 그리스의 생생한 모습을 재현한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베스트 강좌 : 44,100원 
강사 : 이정우
구성 : 총 9강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초급
총 3명 참여
 
최서영 님
정민 님

본 강좌는 이정우 교수의 철학사 연구의 결정판
세계철학사의 두 번째 대목에 해당한다.


학제와 분과의 경계를 자유롭게 가로지르고 동양과
서양의 장벽을 넘나들면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인류 문명의 전개와 사유의 발전 과정을 추적
한다.

본 강좌를 통해서 지리역사경제문학철학예술을
아우르는 사상사의 전체 구도를 동양과 서양의 사상을
균형감 있게 조망한 입체적 서술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왜 세계철학사인가?
세계철학사 시리즈의 첫 번째 목적지는 철학의 고향 그리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교과서적인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지리, 역사, 경제, 문학, 철학, 예술을 아우르는 사상사의 전체 구도를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이로써 뜻 모를 암호처럼 여겨질 뿐이던 그리스 철학의 맥락과 전체 구도와 깊이를 드러내는 것이 본 강좌의 취지이다.



철학사의 요약본이길 거절한다!
철학사는 “철학”사이자 철학“사”이다. 철학의 역사를 다룬다는 점에서 역사책이며, 동시에 역사적 지평 속에서 사유의 전개를 조망한다는 점에서 철학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철학자들의 어록을 단순히 시대 순으로 나열하는 것으로는 진정한 “철학사”가 될 수 없다. 본 강의에서는 한 시대의 사유를 각 시대의 지리적, 역사적, 정치사회적 조건과 결부시킴으로써 한 시대를 사로잡았던 사유의 “맥”을 짚어낸다. 한 시대가 떠안고 있던 난제들과 여기에 도전한 사상가들의 모험을 포착함으로써 철학사 속에서 질문과 사유가 이끌어지도록 배치했다. 그리하여 이 강의는 외우고 밑줄 긋게 하는 강의가 아니라, 생각이 피어나고 질문이 자라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철학” 강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철학의 고향 그리스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다
세계철학사 시리즈의 첫 번째 목적지는 철학의 고향 그리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교과서적인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지리, 역사, 경제, 문학, 철학, 예술을 아우르는 사상사의 전체 구도를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이로써 뜻 모를 암호처럼 여겨질 뿐이던 그리스 철학의 맥락과 전체 구도와 깊이를 드러내는 것이 본 강좌의 취지이다.​


※이정우의 세계철학사 대장정 시리즈는 중세철학 편, 근대철학 편, 현대철학 편으로 계속 이어집니다.


※본 강좌는 이정우 교수의 『세계철학사1 : 지중해 세계의 철학』(도서출판 길, 2011)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강의를 수강하실 분은 반드시 교재를 지참해 주세요.





제1강 철학의 고향, 그리스 중에서
이정우, 『세계철학사1 : 지중해 세계의 철학』(도서출판 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