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3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서구 존재론사 Ⅱ
: 플라톤에서 베르그송까지
한국 현대 철학자 중 ‘철학 교수’를 넘어 ‘철학자’의 반열에 오른 철학자, 소은 박홍규. 그에 따르면 인식론도 존재론을 벗어나서는 성립할 수가 없다. 서구존재론에 대한 그의 사유의 시선을 따라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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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정우

우선 플라톤에 의해 형성된 서구 존재론의 원형이 근대에 이르러 어떤 변화를 보이고 베르그송에 의해 어떤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되는지를 추적해 볼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베르그송의 존재론을 다룬다. 본 강좌의 핵심은 베르그송이 플라톤으로 대변되는 서구 전통 존재론을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두어진다.


특히 동일성과 차이생성, 충족이유율과 우발성, 허무주의 극복으로 나누어 베르그송의 논의를 익힌다. 이어서 베르그송의 근세 과학과 철학에 대한 비판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논의를 전체적으로 정리하면서 플라톤과 베르그송의 관계를 통해 서구존재론사를 최종적으로 정리한다.

소은 박홍규는 누구인가? 


소은(素隱) 박홍규(朴洪圭)선생(1919~1994)은 와세다 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1955년부터 1984년까지 서울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로 활동했다.


"소은 선생은 철학의 궁극 목표는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없는가'에 답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다시 말해 우리의 사유를 끝까지 밀어붙여 그 마지막에 결코 대답할 수 없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드러내는 것이 사유의 의무라고 본 것이다. 이런 난제들을 그리스어로 '아포리아'라 한다. 이런 아포리아들을 드러낸 대표적 철학자는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대화편들을 유심히 보면 많은 대화편에 결론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플라톤은 결론을 내기 힘든 문제에 억지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왜 결론이 나올 수 없는가를 치밀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평생 플라톤을 연구한 소은 선생의 학문태도 역시 플라톤적이다.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글을 쓰기보다는 대화로 철학했듯 소은 선생 역시 글을 많이 쓰기보다 제자들과 대화를 통해 철학했다. 때문에 소은 선생은 제자들에게는 거의 절대적인 숭앙의 대상이었지만, 대중적으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은사(隱士)의 삶을 산 분이다. 이제 그의 사유가 활자화되어 나오기 시작한 것은 우리 철학사에 큰 이정표를 세우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 이정우



한국 철학사의 거목, 소은 박홍규 선생의 시선으로 바라 본 서구존재론사!


한국 현대 철학자 중 ‘철학 교수’를 넘어 ‘철학자’의 반열에 오른 철학자, 소은 박홍규. 그에 따르면 인식론도 존재론을 벗어나서는 성립할 수가 없다. 서구존재론에 대한 그의 사유의 시선을 따라가 보자.


이 강좌는 소은 박홍규 선생이 분석한 서구존재론사를 다룬다. 플라톤의 존재론을 전반적으로 정리한 후,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헤겔까지를 통사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어 플라톤 사유의 핵심을 이해하고, 그 철학사적 영향 관계를 추적한다. 그리고 소은이 왜 서구의 근대 철학을 낮게 평가하는지 음미해 본다.


우선 플라톤 철학의 전체 구도를 존재, 인식, 가치라는 세 축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소은 사유의 스타일을 익힌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을 플라톤과 비교하면서, 특히 '우시아'(ousia)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봄으로써 서구존재론사를 보는 소은의 시각 전반을 음미한다. 이어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전개된 서구존재론사를 통사적으로 개관하고, 헬레니즘 시대의 존재론과 중세ㆍ근대 철학에 대한 소은의 비판적 시선을 익힌다.




소은 박홍규의 생애


박홍규(1919-1994)는 대한민국의 형이상학자이다. 호는 소은. 1919년 광주 서창면 서창리에서 박하정과 송계남의 3남1녀 중 2남으로 태어났다. 광주 서방 소학교와 서 중학교, 서울 중앙 중학교, 일본 와세다 제1고등학교를 거쳐 와세다 대학 법학부에 입학했다가 다시 와세다 대학 철학과에 입학하여 졸업했다. 해방 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불어 강사로 출발하여 1955년부터 같은 대학교의 철학과 교수로 활동했다.


그는 죽을 때까지 평생 공부만 했으나 그가 남긴 글은 오직 논문 7편뿐이었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하던 제자들이 그의 강의를 녹음했고, 이 녹음은 그대로 녹취되어, 그의 사후에 총 5권의 박홍규 전집으로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그는 특히 플라톤과 베르그송을 가장 완벽한 형이상학자로 소개했는데, 지금 남은 강의도 주로 그 두 사람에 관한 것이다. (출처: 위키백과)


제2강 베르그송과 서구 존재론 극복Ⅱ중에서

제3강 베르그송과 서구 존재론 극복Ⅲ중에서

제8강 플라톤에서 베르그송으로Ⅰ중에서
 
이정우,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 참고문헌
박홍규, 『소은 박홍규 전집』, 전5권, 민음사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그리스 존재론의 출발점
  • 3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Ⅰ
  • 3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Ⅱ
  • 27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Ⅲ
  • 27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Ⅳ
  • 3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Ⅴ
  • 37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Ⅵ
  • 34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Ⅶ
  • 3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Ⅷ
  • 3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동일성과 차이생성Ⅸ
  • 2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충족이유율과 우발성Ⅰ
  • 26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충족이유율과 우발성Ⅱ
  • 2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허무주의의 역사와 구도
  • 29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베르그송과 허무주의 극복Ⅰ
  • 30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베르그송과 허무주의 극복Ⅱ
  • 29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근세 역학의 존재론에 대한 비판Ⅰ
  • 2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근세 역학의 존재론에 대한 비판Ⅱ
  • 26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근세 역학의 존재론에 대한 비판Ⅲ
  • 25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17세기 형이상학의 결정론 비판Ⅰ
  • 26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7세기 형이상학의 결정론 비판Ⅱ
  • 2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영원의 상하에서 지속의 상하로Ⅰ
  • 2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원의 상하에서 지속의 상하로Ⅱ
  • 29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영원의 상하에서 지속의 상하로Ⅲ
  • 22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1교시 - 자유의 문제Ⅰ
  • 24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유의 문제Ⅱ
  • 20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자유의 문제Ⅲ
  • 29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이정우선생님의 강의 박*경
어렵네요. 이정우선생님의 강의는 늘 깊이가 있어서 생각보다 많은 공부를 하게 돼요.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아쉬워서 저는 한 번 더 들으려고 합니다.^^ 책으로 읽기는 어려운 부분인데, 차분한 설명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우수 안다는 것에 대하여 전*희
안다는 것에 대하여.. 배우는 것에 대하여.. 배움은 끝이 없는 듯합니다. 인간이 백퍼센트 아는 존재도 아니고 백퍼센트 모르는 존재도 아니라는 내용이 위안을 주네요.
우수 강의록 문제가 공부의 효율성을 c**497
매우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안 그러더니.. 출판이...그걸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조속히 만들어 온라인 강의를 듣는 사람도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앞으로 강의록을 제공하지 않는 과목은 강의를 구매하기 전에 구매자가 반드시 그리고 쉽게 알 수 있도록 해 주시고,,, 가격도 할인해 주세요...
2 이정우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홍*유
1 강의록이 있으면 금상첨화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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