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
현대미학
숭고와 시뮬라크르
최근에 등장한 미학의 주요 흐름을 소개하면서, 근대 미학과 탈근대 미학의 반복적 대비를 통해 이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현대 예술에 있어 서로 대립하면서 보족하는 ‘숭고’와 ‘시뮬라크르’의 두 개념을 면밀히 고찰해보고, 현대에 들어와 재발견된 벤야민의 탈근대적 측면을 되돌아본다.
수강료 : 49,000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진중권
구성 : 총 12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고급
총 112명 참여
평점 10.0 점
 
임혜영 님
이서정 님
이지은 님
최근에 등장한 미학의 주요 흐름을 소개하면서, 근대 미학과 탈근대 미학의 반복적 대비를 통해 이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현대 예술에 있어 서로 대립하면서 보족하는 ‘숭고’와 ‘시뮬라크르’의 두 개념을 면밀히 고찰해보고, 현대에 들어와 재발견된 벤야민의 탈근대적 측면을 되돌아본다. 하이데거의 존재 사상, 아도르노의 미학, 데리다의 해체, 들뢰즈의 ‘되기’, 푸코의 마그리트론, 리오타르의 숭고,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개념을 짚어가는 과정은 현대 미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흥미로운 여정이 될 것이다.
  현대미학에도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그동안 ‘미학’의 이름으로 가르치고 배웠던 것의 상당 부분이 낡은 것이 되어 버렸다. 시대의 새로운 요구에 맞춰 최근에 등장한 미학의 주요 흐름을 소개하는 미학 업데이트 강좌! 미학이론가이자 날카로운 ‘논객’으로 정평이 나 있는 진중권과 함께 흥미로운 철학 기행을 떠나보자.     워홀의 마를린 먼로 그림과 뉴먼의 거대한 색면회화가 한 자리에?!   < 현대미학-숭고와 시뮬라크르> 강의는 최신 미학 이론을 소개하는 한편 숭고와 시뮬라크르라는 양극의 두 개념을 면밀히 고찰해보는 시간이다. 현대예술에는 ‘숭고’의 무거움과 그것을 파괴하려는 ‘시뮬라크르’의 가벼움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 안 닮은 듯 닮은 그들의 보이지 않는 유사성을 발견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의 몫이다.       구두의 진짜 주인은 누구?   고흐의 작품 「구두」의 진짜 주인은 누구인가! 철학자 하이데거와 미술사가 샤피로가 논쟁을 벌인다. 여기에 다시 데리다가 가세해 싸움은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아니, 그깟 낡아빠진 구두 한 켤레가 대체 뭐길래? 이 치열한 논쟁의 전모를 알고 싶으면 진중권 선생과 함께 수수께끼 같은 현대 미학의 세계로 진입해보라.     하이데거가 구두의 주인을 농촌 아낙네의 것으로 본 반면 미술사학자 마이어 샤피로에 따르면 그 구두는 고흐 자신의 것이다. (……) 데리다는 하이데거의 성급한 동일시와 파토스의 과잉을 비판하면서 샤피로의 하이데거에 대한 부당한 공격을 다시 비판한다.
하이데거에게 그림 속 구두가 누구의 것인지는 애초에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하이데거가 구두의 주인을 알았다면 그에 맞는 버전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것이고, 하이데거에게 중요한 것은 ‘구두라는 존재로 하여금 말을 하게 내버려두는 것’일 뿐이다.
즉 샤피로는 하이데거의 논증을 완전히 잘못 이해했고 하이데거의 진리가 근원적 진리라면 샤피로에게 예술작품의 진리는 여전히 일치, 재현의 진리라는 점에서 한 시대 뒤떨어진 것이다.“ - 진중권 6강 강의 노트 중      현대미학 강의, 이런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 !   미학, 철학 전공자는 물론 예술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는 필수! 또 세계를 보다 새로운 눈으로 보고 싶은 사람, 날카롭고 치열한 문제의식을 갖고 현대를 살아가고 싶은 사람에게도 안성맞춤이다. 회화, 조각, 문학, 영화, 사진, 미디어 모두를 아우르는 폭넓은 ‘미학’의 세계에 푹 빠져보시라~!!
제1강 숭고와 시뮬라크르 중에서
제7강 테오도르 아도르노 : 진리, 가상, 화해 중에서
제12강 장 보드리야르 : 스캔들이 말하는 것 중에서
◈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 200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휴머니스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