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0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니체의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니체의 철학적 이념으로 가득하다. 문학이라는 형식을 가져왔을 뿐이다. 수많은 지성들이 니체를 읽어내고 다양한 갈래로 뻗어나갔다. 니체는 차라투스트라이다. 그가 하는 말이라면 니체가 한 말로 간주해도 된다. 최고의 정신이 쏟아내는 최고의 언어가 살아 숨 쉬는 고전,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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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동용
  • 신규 강좌 : 41,650원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어간다이 책은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책들 중의 하나가 아닐까싶다. 문장 하나하나에 담겨 있는 철학자의 음성을 들어본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하여 생철학과 허무주의의 이념을 체험해본다.


니체=차라투스트라=디오니소스

아버지처럼 따르던 바그너와 결별하고 사랑했던 살로메와도 헤어지고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위기에 처했을 때 철학자는 알프스로 피신을 했다. 살고 싶었다. 그곳에서 차라투스트라가 탄생한다. 하나가 둘이 되는 경험을 한다. 그의 목소리는 차라투스트라의 음성을 통해 전해진다. 

차라투스트라는 작품 속 인물인 동시에 니체의 철학적 이념을 전하는 주체가 된다. 그리고 니체는 끊임없이 긍정의 의미와 가치를 구가한다. 그 긍정의 정신을 니체는 디오니소스라 부른다. 그리고 그는 디오니소스의 최후의 제자 혹은 디오니소스의 후예라고도 말한다. 결국에는 <디오니소스 송가>를 부르며 광기의 세계로 접어든다. 스스로 신이 된 존재가 되어 비이성의 세계로 들어간 것이다. 결국 종합하면 니체는 차라투스트라이고 또 그는 디오니소스가 된 것이다. 이를 두고 니체의 삼위일체라고 말하면 어떨까.




태양의 고독을 인식한 철학자, 차라투스트라의 시작

그리고 비극이 시작된다. 비극 작품이 막을 연다. 초인은 태양과 함께 몰락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비극은 수수께끼다. 슬픈 이야기로만 알고 있는 우리 현대인에게는 낯선 현상 자체가 아닐 수 없다. 고대인들도 그렇게 생각했을까? 접시가 물병 등에 남겨져 있는 사티로스와 메나데들의 그림들을 보면서 우리는 디오니소스 축제를 어떻게 생각해내야 할까? 

디오니소스 축제의 중심에는 분명 비극 경연대회가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그 경연대회가 슬픈 이야기를 들려주고 보여주는데서 할 일을 다했다고 말하면 고대가 남겨놓는 그림들은 이것과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그리고 차라투스트라의 시작을 알리는 비극의 시작은 또 무슨 뜻이란 말인가? 풀어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허무주의 철학이 말하는 진정한 삶과 죽음

니체는 끊임없이 도덕과 싸운다. 그의 철학은 도덕철학의 한 줄기를 차지한다. 그 도덕의 정점에 진리니 신이니 신의 계명이니 하는 것이 권좌를 틀고 있다. 니체는 삶이 있고 도덕이 있는 것이지 도덕이 있고 삶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누누이 주장한다. 이성적 존재는 도덕 없이는 살 수가 없다. 이성은 이상을 필요로 한다. 이성을 가졌기에 신은 문제가 되는 것이다. 신은 인간의 문제다. 이성이 존재하는 한 신은 도덕은 진리는 끊임없이 우리의 발목을 잡을 것이다. 알면 간단해지겠지만 모르면 한도 끝도 없이 힘들어지고 만다.

니체 철학 하면 떠오르는 것이 광기의 문제다. 미쳤다! 이 말은 나쁜 의미로 쓰이고 있는 게 실정이다. 그것을 한계로 보면 어떨까? 미치고 싶은 미침도 있다. 모든 창조는 일탈과 파괴와 고통을 전제한다. 미치지 않고서는 해낼 수 없는 일들이다. 니체의 허무주의는 이런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도록 유혹한다. 차라투스트라는 유혹자다.​


제1강 니체의 삼위일체중에서
이동용,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휴먼컬처아리랑, 2019)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고독한 생철학자의 변신론
  • 3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잘못된 기다림, 창문에 갇힌 파리
  • 1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차라투스트라의 고향 질스마리아
  • 32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신이 된 철학자의 자서전 『이 사람을 보라』
  • 34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헤세, 『데미안』
    -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염세주의
    - 파스칼, 『팡세』
    - 질스마리아
    - 프로메테우스
    - 디오니소스
    - 위버멘쉬(Übermensch)
    - 아노 도미니(Anno Domini)
    - 에케 호모(Ecce homo)
  • 1교시 - 태양처럼 몰락하라
  • 3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신은 죽었다는 복음소식
  • 27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첫 도시에서 벌어지는 광대의 줄타기 곡예와 첫 번째 가르침
  • 26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낙타와 사자 그리고 어린아이라는 세 가지 변화에 대하
  • 21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시피트 트라고에디아(Incipit tragoedia)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 <데어 운터 강>(2004)
    - 쵤리바트(Zölibat)
    - 죽음의 극복
    - 낙타와 사자 그리고 어린아이
  • 1교시 - 도덕은 양귀비꽃과 같다
  • 25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대 이후, 신에 대한 논쟁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자기 자신을 명령권자로 만드는 미래를 위한 진정한 육체미
  • 28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허무주의 앞에서 도망치며 비틀대는 젊은이에게
  • 31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도덕철학
    -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탄 생한다>(1799)
    - 선악의 저편
    - 읽기와 쓰기
    - 웃음으로 살해하는 방법
  • 1교시 - 허무주의 철학이 말하는 진정한 죽음의 의미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기 자신과 관련한 광기와 죽음
  • 3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내세를 꿈꾸는 자들, 내세적 죽음을 가르치는 죽음의 설교자들
  • 28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니체의 임마누엘 사상, 함께 하기 위한 아쉬운 이별
  • 3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광기의 세계
    - 창백한 범죄자
    - 허무주의적 중생(重生) 이론
    - 자유로운 죽음
    - 죽는 연습
  • 1교시 - 다시 산으로 들어가 고독 속에서 씨를 뿌린 농부처럼 기다리다
  • 41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다시 행복한 가르침의 시작, 신은 억측이다
  • 17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삶에서 등을 돌려 삶을 쟁취하는 방법
  • 3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죽음이 묻혀 있는 곳 무덤 앞에서 부르는 노래
  • 29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나운 지혜
    - 신에 대한 니체의 요구
    - 초인의 정신
    - 중력의 악령
    - 아파스마라(Apasmara)
  • 1교시 - 삶이 있는 곳에 의지가 있다
  • 3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니체가 다윈을 공격했던 이유
  • 32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달빛과 햇빛의 차이, 깨침의 의미
  • 31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의지는 끔찍한 우연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해주는 자
  • 28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레벤스필로조피(Lebensphilosophie)
    - 태극의 문양
    - 포용적 이분법
    - 고매하다는 자
    - 아모르 파티(Amor fati)
  • 1교시 - 별들이 발아래 놓일 때까지
  • 34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니체가 동경했던 광기의 진상, 비이성의 실체
  • 11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순간의 성문 앞에 앉아 있는 난쟁이, 중력의 악령
  • 18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중력의 악령이라 불리는 자기 자신
  • 43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방랑자의 철학, 반더러(Wanderer)
    - 광기의 철학
    - <차라투스트라와 난쟁이>(1997)
    - 오우로보로스(Ouroboros)
  • 1교시 - 자기 자신을 기다리는 시간
  • 2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래와 자기 자신을 위한 창조와 구제 행위
  • 31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선과 악이라 불리는 진부한 망상
  • 25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랑스럽게 춤추는 별, 부드럽게 춤추는 철학
  • 29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노타우로스와 테세우스
    - 망치를 들고 철학하기
    - 디히터(Dichter)
    - 선을 긋는 행위
    - 영원회귀 사상
    - 춤의 비유
  • 1교시 - 허무주의는 꿀과 행복이란 미끼로 사람을 낚는 철학
  • 36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연민이라는 초인의 마지막 시험
  • 29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신을 죽인 자에 대한 연민의 정
  • 27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끊임없이 반복되는 그림자와의 대화
  • 21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ía)
    - 초인의 낚시법
    -『디오니소스 송가』
    - 에비거 유대(Ewiger Jude)
  • 1교시 - 정오의 짧은 휴식 속에 깃든 영원의 반쯤
  • 27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늙은 차라투스트라의 노래, 내 인생의 정오
  • 43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한쪽 다리로 춤추는 야자나무
  • 16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는 정신
  • 29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분더리헤 젤레(Wunderliche Seele)
    - 타트 트밤 아지(Tat Tvam Asi)
    -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 웃음의 힘
이동용 (인문학자)

건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독일 바이로이트 대학에서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건국대학교와 철학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2015년 9월에는 『한국산문』 제113회 신인수필상 공모에 「오백원」이 당선되어 수필가로 등단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니체와 함께 춤을』,『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 등이 있다. 

- 저서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휴먼컬처아리랑, 2019)
-『이 사람을 보라』(이담북스, 2019)
-『스스로 신이 되어라』(이담북스, 2018)
-『디오니소스의 귀환』(이담북스, 2018)
-『나는 너의 진리다』(이담북스, 2018)
-『사막의 축제 1, 2』(이파르, 2017)
-『춤추는 도덕』(이담북스, 2017)
-『내 안에 코끼리』(이파르, 2016)
-『망각 교실』(이파르, 2016)
-『니체와 함께 춤을』(이파르, 2015)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동녘, 2015)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동녘, 2014)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이파르, 2008)
-『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책읽는사람들, 2001)
- 역서
-『교실혁명』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외 다수
- 논문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박사학위논문)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나타난 광기와 진실한 사랑」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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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 작성자
2 좋은강의 박*식
1 항상 기대되는 강의입니다. 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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