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라캉의 주체의 형성과 분열
#이 강의에서는 ‘보이는 것 속에 보이지 않는 것’그 속의 ‘상상적인 것’이 어떻게 ‘감각적인 것’과 ‘상상적인 현상’으로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미학이론을 공부하는 당신이라면 꼭 필요한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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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화자
  • 출처 : 미학: 시선과 상상적인 것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오이디푸스컴플렉스와주체
  • 1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상상계의분열
  • 18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상징계에서의기표와주체의관계
  • 23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자크 라캉
    -『도둑맞은 편지』를 통해서 본 라캉의 주체관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주체 생성
    - 상상계: 타자의 첫 번째 출현
    - 상징계: 동일시
    - 실재계: 주체형성
    - 라캉의 상상계
    - 시선과 응시의 분열
    - 자아의 형성과정과 타자적 자기 이미지
    - 메를르 퐁티와 라캉의 주체 분열
    - 상상계와 이미지: 주체의 소외
    - 상징계와 주체의 형성
    - 상징계에서의 기표의 논리
    - 은유와 환유
    - 상징계와 주체
    - 부성은유와 물 자체
김화자 (미학자, 명지대 겸임교수)
홍익대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한 뒤, 프랑스 파리 10대학 철학과에서 「형식들의 논리학과 미학」으로 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홍익대에서 ‘현상학’과 ‘사진 미학’을, 숭실대와 명지대에서 ‘미술에의 초대’, ‘영상 예술의 이해’, ‘사진의 이해’ 등을 강의 중이다.
- 역서
『간접적인 언어와 침묵의 목소리』(메를로 퐁티 저, 책세상, 2005)
『비잔틴 세계의 미술』(데이빗 탈보트 라이스 저, 미진사, 1994 )
- 논문
「피에르 프랑카스텔에게 있어서 형상언어의 구조」
「모리스 메를로 퐁티와 미켈 뒤프렌의 저서에 입각한 미적 지각 연구 : 잭슨 폴록의 올오버 페인팅 앞에서」
「미켈 뒤프렌의 미적 지각」(1998)
「현상학적 미적 지각에 의한 예술작품의 해석 가능성과 의의」
「사진의 리얼리즘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 롤랑 바르트의 『밝은 방』에 나타난 지시대상을 중심으로」(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