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인도 고전
: 깨달음으로 가는 길
인도에는 사람보다 신이 더 많다던대? 아수라는 악마일까? 까르마는 피할 수 없는 걸까? 요가 수행의 목적은 뭘까? 이 강좌는 인도에 대해 우리가 가져왔던 의문들을 짚어가는 데서 시작해, 유구한 인도 사상의 가르침이 지금 이 순간 내 삶으로 스며드는 경험으로 안내한다. 개인의 신성과 존귀함을 일깨우는 인도 사상의 가르침에 귀 기울여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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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1교시  |   13시간 2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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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영
  • 신규강좌 : 41,650원  
이 강좌는 인도 신화와 고전을 재미난 이야기 중심으로 소개하며 인도, 인도인, 그리고 힌두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베다>, <마하바라타>, <라마야나>, <판차탄트라>, <바가바드 기타>와 같이 우리에게 비교적 낯선 인도 고전을 살피는 것은 카르마, 요가, 명상 등 오늘날 우리에게도 익숙한 인도 유래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특히 이 강좌는 인도의 가르침이 모든 개인의 신성과 존귀함을 일깨우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오늘날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나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끔 돕는다.


인도의 신은 도구적 존재다
인도 신화의 신들은 꽤나 ‘인간적’이다. 성적 욕망에 충실하고, 불멸하지도 않으며, 권모술수에도 능하다. 그런데 인도에는 신들이 인구수보다 많다. 집마다 신전이 있고 곳곳에 신상이 넘쳐난다. 이유가 뭘까? 이걸 알려면 삶에 대한 인도인들의 태도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인도인들은 구원을 신에게서 찾지 않는다. 내 안에서 찾는다. 신은 내 안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적 존재에 가깝다. 마치 뗏목과 같은 존재. 강을 건너긴 건너야 하는데 그때 더 잘 건너기 위해 필요한 뗏목이 인도인들이 생각하는 신에 가깝다. 그렇다면 중요해지는 건 그 ‘강을 어떻게 건너냐’의 문제, 즉 ‘내 안의 길을 내가 어떻게 찾느냐’의 문제다. 이 강좌는 이 ‘나의 길을 내가 찾는다'는 태도에 대해 역설한다. 그 과정에서 인도 신화와 고전들을 참조함으로써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나의 태도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내 안에 신이 있다
인도 사상은 선주민의 인더스 문명과 이주민의 인도-유럽인 전통이라는 각기 다른 두 시원이 힌두교로 융합된 것이다. 특히 오늘날의 힌두교와 인도 사상의 근간이 된 <베다> 경전의 네 번째 부분인 <우파니샤드>는 ‘인류 최초의 종교 혁명’이라고 칭해질 만큼 중요하다. <우파니샤드>에 이르러 내 안의 길을 내가 내는 것, 즉 ‘명상’이 중요시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우파니샤드>는 이전까지 중시되던 신에 대한 제사보다 개인의 지혜를 통한 깨달음을 중시함으로써 ‘내 밖의 신’에서 ‘내 안의 신’으로 그 초점을 옮겨온다. 기원전 8세기, 내면적인 것을 찾기 위해 노력을 시작했던 인도의 가르침은 지금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 나는 누굴까? 내가 느끼는 감각이 나인가? 내가 아는 것, 내가 생각하는 것, 나의 지식이 나인가? 내 삶에 대한 대답은 이토록 치열한 나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온다. 그리고 그 과정이 구원을 향한 길이 된다.

카르마와 삶에 대한 태도
오늘날 카르마는 개인이 행한 행위에 응당하는 돌려받음이나 1:1의 되갚음의 형태로 통용되지만, 힌두교에서는 제사, 행위, 업(인과법칙)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를 지닌다. 힌두교에서는 욕망으로 인한 행위가 업을 쌓고, 무지를 통해 카르마가 쌓인다. 자신의 행위가 저주와 축복을 불러오고 업으로도 쌓여 내세에 돌아오기 때문에, 행위가 숙명과 운명을 모두 결정짓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현재와 미래의 내 행복과 불행을 결정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중요해지는 건 바로 내가 '지금 이 삶'을 대하는 태도다. 늘 깨어 있는 것. 내 안의 규칙을 통해 내 삶을 진실로 대하는 것. 이러한 태도로 삶을 걸어 나간다면, 내세를 기다릴 필요 없이 현세에도 행복해질 것이다. 끝없이 회전하는 윤회 속에서 지금 자신의 삶을 천국이나 지옥으로 만드는 이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요가란?
이 강좌는 <베다>, <마하바라타>, <라마야나>, <판차탄트라>, <바가바드 기타>에 등장하는 신들의 다단하고 심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인간과 닮은 신들이 운명과 업 앞에서 어떤 선택을 내리고 어떤 태도를 가지며 어떤 수행을 행하는지 펼쳐 보인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힌두교와 인도 사상의 기원과 골간은 물론, 그로부터 전승된 오늘날 인도인들의 마음가짐까지 목도하게 된다. 서구의 신과 동양의 신은 어떻게 다른지, 불교의 업과 힌두교의 카르마는 어떻게 다른지도 확인하게 된다. 이 강좌는 오래된 인도의 이야기를 통한 깨달음이 지금 우리에게 삶과 수행의 조화로 나아가길 권유하며 요가의 세 가지 기술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지혜의 요가, 의무의 요가, 사랑의 요가가 그것이다. 당신에게는 어떤 요가가 필요할까? 이 강좌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요가를 찾을 수 있길 바란다. 강사가 강조하듯이 인도인들에게 힌두교는 종교나 사유의 형식이라기보다 삶의 방식이다. 이러한 삶의 방식이 머나먼 타국의 우리에게도 스며드는 바가 분명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제1강 신들은 왜 바다를 저었나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2교시 - 최초의 기도문 <베다>와 우유바다 휘젓기
  • 34분
  • 3교시 - 우주의 섭리, 다르마(道)
  • 20분
  • 4교시 - '필멸의 신' 인간, '불멸의 인간' 신
  • 31분
  • 주요내용
  • ­-인도 신화와 인도학
    ­-아트만과 성교에 의한 창세
    -창세에 대한 동서양의 차이
    ­-욕망을 숨기지 않는다는 것
    ­-‘4’계급, ‘4’아슈라마, ‘4’가지 삶의 목적
    ­-섭리를 따르는 신들
    ­-생로병사와 동서양의 신
    -대우주(하늘)과 중우주(사회) 그리고 소우주(개인)
    -고행의 의미
    ­-인도에 신이 많은 이유
    -신보다 성자, 성자보다 제사
    ­ 신들의 위상이 추락한 이유 그리고 부처
  • 1교시 - 인도 사상의 두 시원과 <우파니샤드>
  • 33분
  • 교안다운
  • 2교시 - 카르마(업)이란 무엇인가
  • 29분
  • 3교시 - 무지와 업
  • 26분
  • 주요내용
  • -인더스(선주민) 문명과 아리얀(이주민) 문명
    ­-<우파니샤드>와 참된 ‘나’ 찾기
    ­-인도의 도구적인 신
    ­-숙명과 운명 그리고 업(카르마)
    ­-불교에서 말하는 카르마
    ­­-내 안의 신적인 실체, 아트만
    ­-업을 산출하(지 않)는 행위
    ­-와시슈타와 위슈와미트라
    ­-신의 권능보다 인간과 고행의 권능
    ­-제사, 행위, 업으로서 카르마
    -힌두의 업과 불교의 업, 그리고 존귀한 나
  • 2교시 - 운명을 극복한 용감한 여인들
  • 37분
  • 3교시 - 의지가 운명을 만든다
  • 24분
  • 주요내용
  • ­-인간의 존엄성
    ­-샤꾼딸라와 바라따
    ­-사위뜨리 이야기
    ­-지혜와 용기 그리고 존엄성
    ­-죽음마저 극복한 인물들
    ­-행위로서 위디
  • 1교시 - 약육강식의 세상을 살아가는 법 <판차탄트라>
  • 27분
  • 교안다운
  • 2교시 - 의롭지 않은 영웅과 인도의 제왕학 <아르타 샤스트라>
  • 25분
  • 3교시 - 무지는 잘못이고 속는 사람만 바보다
  • 27분
  • 4교시 - 누구도 완벽하게 옳을 수는 없다
  • 16분
  • 주요내용
  • ­-스톡데일 패러독스
    ­-<별주부전>의 모티브, <판차탄트라>
    ­-자기 존중과 진실성
    ­-<라마야나>와 <마하바라따>
    ­-빤두와 드르따라슈트라의 아들들
    ­-인도의 군주론 <아르타 샤스트라>
    ­-인격은 타고나는 걸까, 만들어지는 걸까
    ­-도덕상대주의
    ­-중도와 회색
    ­-까르나와 선악 자체를 떠나기
  • 1교시 - 인도의 일리아스 <마하바라타>
  • 11분
  • 교안다운
  • 2교시 - 꾸룩쉐뜨라의 전쟁과 남편 다섯
  • 29분
  • 3교시 - 진실, 진실어, 진실의 힘
  • 30분
  • 4교시 - 욕망과 타협하며 진실 지키기
  • 27분
  • 주요내용
  • ­-산스크리트 문헌의 시대 구분
    ­-대서사시 <마하바라타>
    -드라우빠디의 치욕
    ­-크리슈나의 최후
    ­-화살침상 위의 비슈마
    ­-진실어
    ­-라마와 약속
    ­-진실의 중요성
    ­-진실함이라는 덕목
    ­-드로나와 에깔라위야 그리고 믿음의 문제
    ­-거짓 아닌 거짓
  • 2교시 - 인도의 영웅서사시 <라마야나>
  • 13분
  • 3교시 - 순결한 영웅 라마
  • 36분
  • 4교시 - 권모술수의 화신 크리슈나 1
  • 20분
  • 5교시 - 권모술수의 화신 크리슈나 2
  • 21분
  • 주요내용
  • ­-내 안에 있는 규범
    ­-위슈와미트라와 행복과 불행의 무의미
    ­-인도 최초의 시 <라마야나>
    ­-라마와 의로움 그리고 신분제
    ­-감정을 희생한 남성성의 대가
    ­-운명보다 태도가 중요하다
    -크리슈나는 왜 인간의 전쟁에 끼어들었을까
    ­-인도의 신들이 푸른색인 이유
  • 1교시 - 힌두교의 성경 <바가바드 기타>
  • 21분
  • 교안다운
  • 2교시 - 출가와 세속의 길
  • 19분
  • 3교시 - 삶의 세 가지 길-지혜의 요가, 행위의 요가, 헌신의 요가
  • 32분
  • 4교시 - <바가바드 기타> 비판
  • 16분
  • 주요내용
  • ­-<바가바드 기타>와 비슈누 신의 부상
    ­-네오힌두이즘
    ­-유일신 비슈누의 등장
    ­-끝없이 회전하는 윤회 속에서 나의 의무란
    ­-<바가바드 기타>에서의 요가
    ­-낙타와 사자의 길
    ­-성자 라마크리슈나
    ­-요가가 내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바가바드 기타>의 신분제 옹호, 폭력 조장, 체제에 길들이는 문제
  • 2교시 - 인도의 행복론
  • 28분
  • 3교시 - 깨어 있기
  • 23분
  • 4교시 - '참 나'를 찾아서
  • 29분
  • 주요내용
  • ­-나라다와 왈미끼
    ­-<라마야나>는 어떻게 최초의 걸작시가 되었을까
    ­-세상을 좌우하는 일
    ­-하얀 투사
    ­-유디슈티라의 해답
    ­-무의식에 잠재된 생각의 방식, 업
    ­-자유와 자신의 기준
    ­-잘란다라와 쉬바 이야기
    ­-진인사대천명 또는 진천사대인명
    ­-에고를 굴복시키는 것
    ­-내 안의 신성함, 아트만
김영 (신화학자)

동국대 불교 교학과 석사 과정에서 공부하다가 2004년 인도 푸나(뿌네) 대학으로 유학, 산스크리트어(싼스끄리뜨)와 팔리어(빠알리어) Low Diploma와 Certificate를 수료했다. 이어 같은 대학에서 빠알리어(남방불교와 삼장)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싼스끄리뜨어 Higher Diploma를 수료했다. 또 같은 대학에서 싼스끄리뜨 베다어(힌두교와 인도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싼스끄리뜨 빠알리 문학연구소에서 번역 및 학술 활동을 진행했다. 2016년 뿌네 데칸 칼리지에서 논문 <인도와 중국의 영웅신화 비교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거꾸로 선 나무-인도전통 마음요가, 마음명상』『라마야나』가 있고, 신화와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책을 집필 중이다.



- 저서
『거꾸로 선 나무』(마인드큐브, 2020)
- 역서
『라마야나-어린 시절』(찰미끼 지음, 부북스, 201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1 보석같은 강좌입니다. 김*선
2 인도 고전의 이해 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