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식인 풍습은 정말 야만적일까?
 
  식인 풍습은 정말 야만적일까?   
강좌소개  
20C에도 식인 풍습은 일부 소수 민족들에게 존재해왔다. 그렇다면 식인 풍습을 가져온 소수 민족은 야만적인 것일까? 야만, 미개, 원시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문화상대론적 관점과 레비스트로스와 같은 문화인류학자를 통해서 식인에 대한 의미를 알아본다.
강사명 : 박정하 난이도 : 초급
구성 : 25분 03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철학기초입문 :『거꾸로 읽는 철학』함께 읽기
구플레이어
1. 개별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각 문화의 여러 현상을 그것의 사회적·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를 의미하는 말은?
문화 사대주의(cultural toadyism)
문화 보편주의(cultural universalism)
자문화 중심주의 (ethnocentrism)
문화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2. 언어학 모델을 도입하여 문화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 틀을 확립한 프랑스 문화인류학자로, 브라질에 체류하면서 연구한 결과를 집필한 저서 『슬픈 열대』(1955)를 통해 문명과 야만 개념을 비판한 인물로 올바른 것은?
자크 라캉 (Jacques Lacan)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
페르디낭 드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조르주 바타유 (Georges Bataille)
3. 다음 두 인물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대립되는 문화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답은?

영수: 이슬람에서는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한다는데 정말 신기한 문화인 것 같아.
철수: 중동 지방은 기후가 더워서 돼지고기 같은 음식이 쉽게 상하니까 그런 문화가 생겼겠지.
영수: 글쎄, 내 생각에 이슬람교에 대한 중동 사람들의 강한 신앙심이 원인인 것 같은데. 『코란』에서 돼지고기를 금기시 한 구절 때문에 그들의 음식문화를 그렇게 바뀐 거 아닐까?
철수: 결국 그러한 종교적 관습이 만들어지게 된 것도 지리적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봐. 척박한 사막에서 풀이 아니고 사람이 먹는 것과 같은 곡식을 먹는 돼지를 기른다는 것은 감당하기 힘든 일이었겠지. 게다가 유목생활을 하는 중동 사람들에게 젖을 생산하지 못하는 돼지는 더욱이 필요하지 않은 가축이잖아?
영수: 하지만 과거와 달리 오늘날은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기술적 여건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데 여전히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걸 보면, 결국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그들의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건 신앙의 문제인 것 같아.
사대주의적 문화론 vs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상대주의 vs 문화 보편주의
유물론적 문화론 vs 관념론적 문화론
보수적 문화주의 vs 진보적 문화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