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9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미래를 보는 주역 강의
서양철학을 거친 후 주역을 본격적으로 연구한 황태연 교수는 <주역>을 '문자로 전해진 세계 유일, 세계 최고의 신탁서'라고 요약했다. 기존의 고루한 해석에 안녕을 고하고 4천 년 전과 작금의 상황을 과감히 연결하여 미래를 바라보는 우리의 눈에 강력한 안광(眼光)을 심어줄 강의에 흠뻑 취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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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2강  |  41교시  |   15시간 4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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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황태연

서양철학을 거친 후 주역을 본격적으로 연구한 황태연 교수는 그 가치를 이렇게 요약한다. '주역은 문자로 전해진 세계 유일, 세계 최고의 신탁서다.' 기존의 고루한 주역해석에 안녕을 고한 황태연 교수는 4000년 전과 작금의 상황을 과감히 연결한다. 이렇듯 현실과 접목된 주역 강의는 미래를 바라보는 여러분의 눈에 강력한 안광(眼光)을 심어줄 것이다.

 

   미래를 아는 사람은 호들갑을 떨지 않는다

 

공자도 주역을 보았나?

 

공자는 주역에 관한 10개의 해석을 단 바 있다. 그것은 날개 익(翼)자를 써서 십익(十翼)이라고 불린다. 주역 원문이 너무 어렵고 무거워 날지 못하기에 공자는 그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 놀라운 점은 십익(十翼) 이래로 무수히 많은 해설서가 쏟아졌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공자가 주역을 봤다는 사실에는 아직까지 의견이 분분하다. 2,700여 년 동안 유학자들 사이에서 공자가 ‘점을 봤는가?’에 대한 문제는 그야말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런 와중에 실제로 1971년 중국 장사의 마왕퇴라는 둔덕에서 한나라 시대의 묘가 발굴된다. 그곳에서는 희귀한 고문서들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특이할 점은 논어에 나와 있지도 않은 공자와 제자들의 대담내용이 들어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와 미래를 잇는 서례(筮例)

점을 친 사례를 서례(筮例)라고 한다. 주역에 대한 해석은 4,000년 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 역사의 후미진 곳에서 누구나 아는 역사에까지 주역은 역사 안에서 역사의 운명을 서술하고 있던 것이다.

   

세종대왕도 주역을 참조했다

충녕대군 시절의 세종대왕은 주역에 능통했다. 주역에 대한 그의 조예는

주변의 대신들도 깜짝 놀랄 정도로 뛰어났다.

여진 북벌을 감행할 당시 세종대왕이 총사령관한테 내린 교지가 왕조실록에 실려 있다.

"점을 안 쳐도 안 되고, 점을 완전히 믿어서도 안 된다.

하지만, 반드시 점을 참조하라!"

원균의 운명을 점친 이순신

이순신의 진중일기에는 주역점에 관한 사례가 약 20차례에 걸쳐 실려 있다. 이순신을 제치고 삼도수군 통제사가 된 원균의 앞날을 이순신은 이미 2개월 전에 점친 상태였다.

   

 

원균의 괘는 水雷屯(수뢰준)괘에 아주 많은 효가 동해서 天風(천풍구)괘로 변하는 괘였다. 水雷屯(수뢰준)괘는 나가기 힘들다는 의미일 때는 준으로 발음하고 부동의 대기를 뜻할 때는 둔으로 발음하는데 주역에서는 준으로 발음한다. 원균은 왜군의 도발에도 군대를 주둔하고 나가지 않아야 했는데 결국, 조정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총공격에 나서게 된다.

이순신은 원균에 관한 괘를 용극체라고 해석했다. '용(龍)이 체(體)를 극(極)했으니 너무 많이 동(動)했다'라는 뜻. 진중일기의 표현에 따르면 그야말로 대흉(大凶)이었던 것이다. 결국, 삼도의 모든 수군이 대패했고 총사령관인 원균도 죽게 된다.

 

 

주역의 과학성

64는 DNA 뉴런 구조와 일치한다. 우연한 일치인지 엄청난 발견인지는 알 수 없다. 주역이 비과학적이기에 쓸모없는 미신이라 말하기는 쉽다. 굳이 과학적으로 증명할 필요는 없지만, 주역은 수학으로 말하면 2진법으로 되어 있고 논리적으로 보면 음양(陰陽)의 논리로 되어 있다. 천재 철학자이자 수학자 라이프니츠는 주역의 2진법적 성격을 실제로 수학에 적용시켰다. 그는 실제로「0과 1의 기호만을 사용, 그 효용 및 그것이 복희의 고대 중국의 괘상(卦象)에 주는 의미에 관한 고찰」이라는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강좌의 미래는?

황태연 교수는 실제 오프라인 수업에서 본 주역 강좌에 관한 괘를 뽑았다. 감지관(坎之觀)이었다. 감괘(坎卦)는 대단히 위험한데 노력을 했더니 약간의 소득이 있다는 뜻이다. 실제 본 강좌는 오프라인 강의 시 수강 인원이 모자라 폐강이 될 위기를 겪었다. 하지만, 감지관 즉, 감坎이 관觀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관괘는 열심히 공부해서 어려운 처지를 탈출한다는 괘이다. 멀리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황태연 교수는 이 수업을 마치고 나면 “동네 선생 노릇쯤은 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 내다본다.

 

< 주역>이 미래를 예지하게 해주는 말씀이라 하여 단순히 비과학적이라 치부할 수는 없다. 유구한 기간 쌓여온 방대한 사례들은 오히려 과학보다도 더한 신뢰감을 줄 것이다. 이 강좌를 통해 칸트의 합리적 이성이 닿지 않는 곳까지 나아가 보자. 


제1강 주역(周易)의 역사중에서

제6강 중천건重天乾중에서

제12강 수지비水地比 와 지풍승地風升중에서
 
- 참고문헌
황태연, 『실증주역』,청계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주역(周易)에관한의견
  • 22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역의사상(四象)
  • 2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주역의팔괘(八卦)
  • 20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역에 대한 의견 대립
    - <주역>의 두 의견에 대한 공자의 입장
    - <주역>과 점
    - <주역>의 역할
    - 주역의 역사적 전통
    - 주역과 한국역사
    - 음양(陰陽), 사상(四象)
    - 팔괘(八卦)
    - 무의식과 주역
    - 초월적 지식의 중요성
  • 1교시 - 주역의효(爻)와뽑는법
  • 28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역>(周易)뽑는법
  • 2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주역>(周易)의동효(動爻)와변효(變爻)
  • 26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효(爻)
    - 괘를 뽑는 방법
    - 서법(筮法)
    - 서(筮)의 11단계
    - 동효(動爻) 변효(變爻)
    - 동효(動爻)
    - 괘를 다시 뽑을 수 있는 경우
  • 1교시 - <주역>(周易)의변괘와서양사상의흐름
  • 35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서양과동양의신탁①
  • 2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서양과동양의신탁②
  • 26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변괘 2
    - 서양사상의 흐름
    - 칸트(Immanuel Kant)
    - 동양의 신탁
    - 서양의 신탁
  • 1교시 - 실증주역머리말
  • 17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중수감重水坎①
  • 29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수감重水坎②
  • 15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풍지관風地觀
  • 3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고증과 논증을 통한 주역의 해석
    - 중수감重水坎 ①
    - 중수감重水坎 ②
    - 풍지관風地觀
  • 1교시 - 화천대유火天大有①
  • 30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화천대유火天大有②
  • 2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중수감괘
    - 화천대유火天大有 풀이
  • 1교시 - 중천건重天乾①
  • 33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중천건重天乾②
  • 1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천건重天乾③
  • 20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중천건重天乾 해석
  • 1교시 - 중지곤重地坤 ①
  • 19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중지곤重地坤 ②
  • 23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지곤重地坤 ③
  • 3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점을 치는 이유
  • 22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중지곤重地坤 ④
  • 14분
  • 8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중천건의 변괘 택천쾌
    - 중지곤重地坤
    - 공자와 아리스토텔레스
  • 1교시 - 수화기제水火旣濟①
  • 1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수화기제水火旣濟②
  • 15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화수미제火水未濟①
  • 1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화수미제火水未濟②
  • 17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화기제水火旣濟 풀이
    - 화수미제火水未濟 풀이
  • 1교시 - 천택리天澤履①
  • 21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천택리天澤履②
  • 13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풍뢰익風雷益
  • 31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천택리天澤履 풀이
    - 풍뢰익風雷益 풀이
    - 택천쾌澤天夬
  • 1교시 - 중화리重火離 ①
  • 22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중화리重火離 ②
  • 17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화리重火離 ③
  • 30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수뢰준水雷屯 ①
  • 29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수뢰준水雷屯 ②
  • 28분
  • 11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중화리重火離 풀이
    - 직접민주주의의 위험
    - 수뢰준水雷屯 풀이
    - 수뢰준水雷屯 서례 1
    - 수뢰준水雷屯 서례 2
    - 天風姤(천풍구)와 이순신
    - 수뢰준괘 풀이
  • 1교시 - 산수몽山水蒙
  • 29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수사地水師①
  • 21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지수사地水師②
  • 17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산수몽山水蒙
    - 지수사地水師
  • 1교시 - 수지비水地比
  • 18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풍승地風升
  • 14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서양과동양의신에대한관점
  • 27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지비水地比
    - 지풍승地風升 풀이
    - 소크라테스와 공자의 차이
황태연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헤겔의 정치철학」으로 석사학위를,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교에서 「최근 기술변동 속에서의 지배와 노동(Herrschaft und Arbeit im neueren technischen Wandel)」으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유학 시절 한겨레신문 프랑크푸르트 통신원으로 3년 간 근무하였고, 동서고금을 뛰어넘는 정치철학 전반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다수의 저서를 출간해 왔다.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1998-2003), 새천년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장(2003-4), 재단법인 민주당연구소장(2007-8)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공자와 세계 세트 - 전5권』(청계, 2011)
『실증주역』(청계, 2008)
『중도개혁주의의 정치철학』(범학사, 2008)
『서양 근대 정치사상사』(공저, 책세상, 2007)
『한국 사회와 자본론 강의』(중원문화, 2007)
『계몽의 기획』(동국대학교출판부, 2004)
『사상체질과 리더십』(들녘, 2003)
『지역패권의 나라』(무당미디어, 1997)
『지배와 이성』(창작과비평, 1996)
『환경정치학과 현대정치사상』(나남출판, 1994)
『포스트사회론과 비판이론』(푸른미디어, 1992)
- 역서
『에티카』(스피노자, 비홍출판사, 2014)
『헤겔철학 서설』(오토 푀겔러, 중원문화, 2010)
『헤겔과 마르크스』(K. 베커, 중원문화, 2010)
『이질성의 포용』(위르겐 하버마스, 나남출판, 2000)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효사마다 다양한 서례...감사 김*경
효사마다 다양한 서례를 제시해 주시고, 중간중간 동서철학을 비교하며 강의 하셔서 주역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마지막 시간에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낙지자와 호지자의 비교 강의는 철학뿐만 아니라 동서문화를 이해함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수 나도 주역점을 볼 수 있었다! 김*아
주역이라고 하면 어려울 것이다,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용기를 내었지요. 열흘만에 강의를 전부 다 들었습니다. 재밌었거든요.
괘를 뽑는 거 무척 재밌었습니다. (저는 대나무 대신, 700원짜리 김밥말이용 얇은 대나무를 사용했습니닷. ㅋ) 선생님의 책과 강의를 들으면서 괘를 뽑는데 재미를 붙여서리, 사돈의 팔촌의 괘까지 다 뽑아주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닷. 신기하게도 거의 맞았습니다. 정말 신기. ㅠ.ㅠ 너무 맞으니까 슬쩍 두려움도 생기더군요.

주역은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철학이란게 큰 것만은 아닌 듯 합니다. 정치나 사회적인 문제는 내가 접근하기가 어렵지만 이렇게 내 주변의 일을 보면서 덕을 행하고 몸을 낮추면서 산다는 것 자체가 철학이지, 싶습니다.

저는 이 강의 적극 추천합니다.
인터넷이니까 자주 반복해서 볼 수 있고요. 괘를 뽑는 것도 어렵지 않고요. 고증 사례도 재밌구요.

다루지 않은 괘로 다시 강의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닷. ^^
우수 주역,점서인가 철학책인가 장*원
이기동 선생님의 주역강좌는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수월한 장점이 있는데 비해 황태연 선생님의 경우에는 서례에 등장하는 역사적 사실이 주역공부에 흥미를 더 해 주네요.
대략 한 차례 들었는데, 책(실증주역)을 일독 한 후에 강좌를 다시 들어 보겠음니다.

주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동양고전과 한문공부도 해 보려고요.
지속적으로 배움의 계기를 촉발해 주는 아트 앤 스터디를 만난 것도 행운임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든 회원님들 목표하시는 성과 이루시길 기원함니다.

5 무척이나 소중한 강의 입니다. . 장*석
4 점잖은 신학 *
3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r**oo
2 서례들이 참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임*철
1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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