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시니피앙의 그물망에 대하여
#정신분석학에서 미학으로! 욕망의 구조를 무의식과 의식 사이에서 작동하는 ‘스크린’으로 설명하는 라캉. 이 스크린 개념을 회화에 적용하면 라캉의 이론은 시각 예술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과감히 드러낸다. 백상현의 세밀한 강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회화와 영화를 읽어보자.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의심의 콜로폰
  • 3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체의 전복
  • 25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회귀하는 무의식
  • 33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반복강박
  • 30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언표와 언표행위의 차이.
    - 무의식은 회귀한다.
    - 반복 강박과 기억하기의 관계.
백상현 (정신분석학자)

정신분석학자. 프랑스 발랑스의 '에꼴데보자르' 졸업 후 파리8대학에서 예술학을 전공했다. 파리8대학 철학과에서 라깡의 정신분석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학위논문 : 「증상적 문장, 리요타르와 라깡」). 고려대, 이화여대, 숭실대 등에서 정신분석과 미학을 강의했으며 한국프로이트라깡칼리지FLC 상임교수로 활동했다. 현재 임상분석가를 대상으로 여러 형식의 강의를 시도하고 있다. 저서로는 『라깡의 인간학: 세미나 7의 강해』(위고, 2017),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발튀스, 병적인 것의 계보학』(현실문화, 근간)이 있다. 

- 저서
『악마의 미학』(현실문화연구, 2018)
『나는 악령의 목소리를 듣는다』(에디투스, 2018)
『라깡의 인간학』(위고, 2017)
『속지 않는 자들이 방황한다』(위고, 2017)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4)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