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실전 만화스토리텔링
본 강좌는 만화 스토리텔링 개념을 이해, 만화 스토리 작법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장에서 만화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는 ‘실전적 지식' 및 ‘단기간에 만화 스토리를 작성하는 기법 및 노하우를 전수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8강  |  16교시  |   14시간 43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조성황

만화 스토리텔링 개념을 이해하고, 만화 스토리 작법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단순한 이론학습에 머무르지 않고, 현장에서 만화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는 ‘실전적 지식’ 및 ‘단기간에 만화 스토리를 작성하는 기법 및 노하우를 전수 한다.

만화 스토리텔링


오늘날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리메이크되면서 대중문화의 중요한 컨텐츠로 자리 잡았다. 한국영화 <타짜>의 원작은 허영만의 만화작품이었고, 헐리우드 영화 <슈퍼맨>, <엑스맨> 역시 만화를 리메이크한 작품들이다.

만화는 오직 그림을 잘 그리는 것만이 중요할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이야기의 뼈대가 되는 스토리가 단단하지 않다면, 아무리 그림을 잘 그리는 만화가라 해도 훌륭한 작품을 완성할 수 없다. 잘 만들어진 만화작품 뒤에는 분명 체계적으로 구성된 스토리가 있기 마련이다. 때문에 요즘 만화 스토리를 전문으로 쓰는 작가들이 주목받고 있다.



스토리 작가 조성황


현 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 회장인 조성황은 강촌, 조명훈, 박원빈, 황성, 고행석등 쟁쟁한 작가들과 작업하며 총 110여 편의 타이틀을 만들어온 베테랑이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작가가 될 것임을 예감했다고 말하는 그의 만화 스토리 데뷔작은 「본토박이 길」이며 이후 조명훈, 강촌 등과 작업하며 여러 히트작을 쏟아냈다. 1996년에는 SBS에서 방송된 TV 애니메이션 <스피드왕 번개>의 스토리를 썼는데, 이 작품을 통해 롤러 블레이드 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한국 만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창작 활동뿐만 아니라 작가 지망생들에게 명강의를 해온 것으로도 유명한 조성황이 학생들에 대해 내린 평가는 냉정하다. '수강생들이 스토리의 기승전결 자체를 모른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대학에 관련 학과가 생겨나고 오늘날 6만 명이 넘는 만화인력이 양산되었음에도, 아직 만화대학을 나와 유명해진 작가는 한 명도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그가 내린 진단은 한국 만화 교육계에서 '스토리 전문가의 현장 지식 전달이 없다'는 점이다. 그만큼 문화 콘텐츠 경쟁 시대인 지금, 한국 만화에는 실력 있는 스토리 작가가 절실하다.

조성황은 무협 소설, 만화 스토리 그리고 광고 카피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컬레이터 기법'을 창안하여 제시한다. 이는 작가 생활 7년의 노력이 응축된 ‘노하우의 정수’로서, 그의 숱한 히트작들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조성황은 이 기법만 잘 이해해도 누구나 스토리 창작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과연 이 기법이 무엇인지 대가 조성황의 '실전 감각'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워보자.

제1강 이것이 만화 스토리텔링이다 중에서
제5강 소컬레이터 기법 <실전> 과정 중에서
제7강 실전 만화스토리 작법 I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만화 기본용어 이해와 스토리텔링
  • 42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만화 영화 소설 연극의 구분
  • 6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만화란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의 기초 과정
    - 만화가 영화 소설 연극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1교시 - 소재와 사건으로 만화를 해석
  • 5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만화적인 소재와 사건은 이렇게 찾아라
  • 38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만화적인 소재란 무엇인가?
    - 만화적인 사건이란 무엇인가?
  • 1교시 - 만화에 소재, 장면, 사건, 장소, 캐릭터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I
  • 5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만화에 소재, 장면, 사건, 장소, 캐릭터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II
  • 47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만화적인 장면이란?
    - 만화적인 장소란?
    - 만화적인 사건이란?
    - 만화적인 캐릭터란?
  • 1교시 - 캐릭터 분석 / 소컬레이터 기법의 이해와 만화 스토리라인 비교
  • 43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춘향전을 소컬레이터 이미지로 재구성
  • 4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만화적인 캐릭터란?
    - 소컬레이터 기법이란?
    - 소컬레이터 기법을 작품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까?
    - 춘형전을 소컬레이터 방식으로 분석해 본다.
  • 1교시 - 기승전결의 중요성 / 소컬레이터 이미지 구축
  • 5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구축한 이미지로 만화 스토리라인 구성
  • 5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소컬레이션 기법을 실전에 적용시켜 본다.
    - 만화에서 '기승전결'이 왜 중요한가?
    - 이미지 구축하기
  • 1교시 - 이미지 스토리라인으로 만화스토리 구성
  • 71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장르별 만화스토리 이해 / 현장에서 요구되는 만화스토리 창작
  • 80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이미지 스토리라인
    - 만화스토리 창작의 실전과정
    - 장르에 따라 만화스토리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 만화라는 '형식'
    - 현장에서 요구되는 만화스토리란 무엇인가?
    - 자신에게 적합한 만화스토리
  • 1교시 - 시선을 사로잡는 만화 스토리 제안서
  • 56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장에서 요구하는 만화스토리는 이것이다
  • 63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획기적인 만화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방법
    - 현장에서 요구되는 만화스토리 체험 및 분석
    - 소컬레이터 기법을 이용하여 만화스토리 제안서를 직접 만들어본다.
  • 1교시 - 자신이 작성한 만화스토리는 이렇게 점검하라
  • 7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만화스토리 제2차 콘텐츠
  • 54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만화스토리 완성 후 자가 점검
    - 제2차 콘텐츠를 염두에 둔 만화 스토리라인
    - 만화 스토리가 제2차 콘텐츠로 변화하는 과정
조성황 (만화스토리작가)
1986년 데뷔한 이래 강촌, 조명훈, 박원빈, 황성, 고행석 작가 등의 스토리 110여 타이틀을 창작한 국내의 대표적인 만화스토리작가이다. 스포츠서울에 <혈맥>, <해커대전쟁>, <호모사피엔스>를 연재하였으며, SBS방송국 26부작 애니메이션 <스피드왕 번개> 시나리오를 집필하였고, 스포츠칸과 하나포스에 <명품열전>, <끗발> 등을 실었다. 현재 한국 만화스토리작가협회 회장이며, 인덕대학과 문화콘텐츠 아카데미에서 만화스토리텔링을 강의 중이다.
- 저서
『만화 스토리텔링 실전노트』(공저, 세진사, 2012)
『끗발』 시리즈 (동아&두레, 2010)
『올가미 꾼』 시리즈 (동아, 2011)
『명품열전』 시리즈(공저, 매직북, 2009)
『태우면 태우리다』(보물지도, 2005)
『화중가인』(보물지도, 2004)
『초인』 시리즈 (야컴, 200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그냥 쓴다 백*환
글을 쓰기 위해 수업을 듣는다는 게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너무 안 풀려서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수업을 들어보니 그냥 줄줄 쓰는 사람은 정말 없구나 다들 전략적으로, 열심히 쓰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화를 그냥 좋아해서는 안되고, 만화 창작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 게 가장 큰 수확인 것 같습니다. 만화 작가 지망생들에게 입문으로 추천하고 싶네요
우수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김*재
만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여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치 만화계 선배님의 말씀을 듣듯이
노하우나 실무적인 내용들
그리고 만화가다운 말솜씨에
굉장히 흥미로운 강의 인거 같습니다.
우수 일단 재밌습니다. 장*석
조성황 선생님, 어떤 분인지 뵙고싶었는데 이렇게 생기셨군요. ㅎ
수업을 열정적으로 하셔서 정말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창안한 '소컬레이터' 기법으로, 요즘 한창 스토리텔링을 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만화라는 장르, 혹은 형식에 적합한 '캐릭터'와 '사건', '장소 등이 있다는 말씀에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 생초보면 듣기 괜찮을 것 같아요 이*비
2 만화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송*준
1 강의 잘못되었습니다. 최*범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