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현대미술, 한눈에 파악하기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을 모르면 현대 미술을 이해할 수 없다! 이 강좌에서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의 역사적인 연원과 예술적 특성 그리고 이에 관련된 논의를 살펴 보고자 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16강  |  47교시  |   15시간 26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조광제

현대미술론 김승호 | 49,000원

현대미술 패러다임 패키지 | 131,300원

현대미술의 미궁 속으로 조광제 | 29,000원

20세기 미술의 방향을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틀어버린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 이후,
1960년대에 이르러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의 등장으로
현대 미술은 지성 고유의 영역을 감각적으로 융해하여 표출하기 시작했다.
지성적 천재와 예술적 천재의 결합이 이루어진 것이다.
대지 미술, 퍼포먼스와 해프닝, 팝 아트, 플럭서스, 비디오 아트,
아르트 포베라, 각종 설치 미술 등은
모두 다 이 두 유파의 영향권에서 이루어진다.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나면,
분명 현대 미술에 대해 상당한 눈을 뜨게 되고,
현대 미술에 대한 ‘두려움의 거리’가 없어지면서
현대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그 역사적인 연원과 예술적 특성 그리고 이에 관련된 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을 중심으로 현대미술 이해하기   


점잖고 고상한, 그래서 따분한 예술은 가라! 작품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시대는 이미 오래 전에 끝이 났다. 뒤샹의 <샘>이후 20세기 미술은 ‘새로움’과 ‘충격’을 찾기 시작했다. 작품은 액자를 탈출하여 무한히 커지고, 형체가 비고정적이며 전시장을 마구 돌아다닌다. 관객에게 찢겨 너덜너덜해진 옷이 작품이며 심지어 뚜벅뚜벅 걸어간 흔적이 그대로 작품이 되기도 한다. 이 정신없고 해괴한 예술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이 강의는 난해하게만 느껴졌던 현대미술의 세계를,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을 중심으로 하나 둘 씩 파헤쳐 본다.    


▲ 뒤샹의 <자전거 바퀴>(1911)
ㆍ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에 변형을 가하거나 혹은 가하지 않은 작품을 제작.
ㆍ회화랄 수도 없고 조각이랄 수도 없는 전혀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킴.
ㆍ20세기 미술의 방향을 완전히 바꿈.
레디메이드 : 회화도 화폭을 벗어나게 됨.
⇒ 이후 그림이 평면에서 입체적인 것으로 바뀌기 시작.
    



멀티미디어 + 프로젝터 수업으로 눈과 귀가 즐겁다 !   


이 강의는 조광제 교수가 직접 준비한 현대미술 작품 사진들을 프로젝터를 통해 감상하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시대를 풍미했던, 아니, 시대를 발칵 뒤집었던 작품들을 직접 감상하면서 현대미술사의 흐름과 특징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 또한 디지털문화예술아카데미가 새롭게 도입한 멀티미디어 강의 시스템에 따라 퀴즈도 풀고 직접 참여도 하면서 쌍방향 수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거기에 입담 좋기로 유명한 조광제 교수의 말발까지 더해져서 눈과 귀가 마냥 즐거운 강의 <현대미술, 한 눈에 파악하기>. 놓치지 마세요~  

제11강 텍스트와 회화: 르네 마그리트와 존 발데사리 I 중에서
- 참고문헌
◈『개념미술』 토니 고드프리 지음/전혜숙 옮김, 한길아트, 2002
◈『미니멀 맥시멀』 국립현대미술관, 얼과 알, 2002
◈『MINIMALISM』 ed. by James Meyer, Phaidon, 2000
◈『미니멀리즘』 케네시 베이커 지음/김수기 옮김, 열화당, 1995
◈『플럭서스』 르네 블록 지음/전경희 옮김, 열화당, 1995
◈『해프닝』 에드워드 루시-스미드 지음/전경희 옮김, 열화당, 1993
◈『팝아트』 에드워드 루시-스미드 지음/전경희 옮김, 열화당, 1995
◈『YES 오노 요코』 로댕갤러리, 2003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레디메이드의 시작, 뒤샹
  • 1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레디메이드 아트가 미술에 끼친 영향Ⅰ
  • 08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레디메이드 아트가 미술에 끼친 영향Ⅱ
  • 23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레디메이드 아트와 비슷한 착상은 이전에 없었는가
  • 19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레디메이드의 시작, 뒤샹
    - 레디메이드 아트가 미술에 끼친 영향
    - 레디메이드 아트와 비슷한 착상은 이전에 없었는가?
  • 1교시 - 예술에 대한 뒤샹의 기본 생각
  • 2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샘>의 혁명적인 착상
  • 13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뒤샹의 모호한 작품 제목들이 갖는 의도
  • 11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뒤샹의 작품과 미니멀리즘, 개념미술과의 관계
  • 16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에 대한 뒤샹의 기본 생각
    - <샘>의 혁명적인 착상
    - 뒤샹의 모호한 작품 제목들이 갖는 의도
    - 뒤샹의 작품과 미니멀리즘, 개념미술과의 관계
  • 1교시 - 프랭크 스텔라는 누구인가
  • 07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추상표현주의에서 미니멀리즘으로의 혁신에서 핵심
  • 09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추상표현주의 작품
  • 12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20세기 미술 비평가 클레멘트 그린버그
  • 20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주요 미니멀리스트들
  • 05분
  • 4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프랭크 스텔라는 누구인가
    - 추상표현주의에서 미니멀리즘으로의 혁신에서 핵심
    - 추상표현주의 작품
    - 20세기 미술 비평가 클레멘트 그린버그
    - 주요 미니멀리스트들
  • 1교시 - 미니멀 아트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니멀리즘 이론가 도널드 저드가 말하는 ‘스텔라’
  • 2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니멀아트는 바로 이런 것!
  • 11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니멀 아트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 미니멀리즘 이론가 도널드 저드가 말하는 ‘스텔라’
    - 미니멀아트는 바로 이런 것!
  • 1교시 - 멜 보히너의 미니멀 아트론
  • 19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힐톤 크레머의 미니멀 아트론
  • 1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그린버그의 미니멀 아트론
  • 21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멜 보히너의 미니멀 아트론
    - 힐톤 크레머의 미니멀 아트론
    - 그린버그의 미니멀 아트론
  • 1교시 - 사물의 가시성과 주체의 단적인 봄
  • 22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물의 단적인 가시성을 표현한 미니멀 아트
  • 08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니멀 아트 작품 감상
  • 41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물의 가시성과 주체의 단적인 봄
    - 사물의 단적인 가시성을 표현한 미니멀 아트
    - 미니멀 아트 작품 감상
  • 1교시 - 미니멀아트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공격Ⅰ
  • 24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니멀아트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공격Ⅱ
  • 32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니멀아트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공격
    -「예술과 사물성」 텍스트 읽기
  • 1교시 - 할 포스터: 미니멀 아트에 대한 현대적 진단
  • 3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의 차이점
  • 1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니멀리즘으로 본 현대 미술의 난맥
  • 35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할 포스터: 미니멀 아트에 대한 현대적 진단
    -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의 차이점
    - 미니멀리즘으로 본 현대 미술의 난맥
  • 1교시 - 개념 미술의 기본 윤곽
  • 14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반(反)미술로서의 개념 미술
  • 37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개념 미술의 탄생과 발전
  • 09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념 미술의 기본 윤곽
    - 반(反)미술로서의 개념 미술
    - 개념 미술의 탄생과 발전
  • 1교시 - 개념과 언어를 재료로 하는 개념 미술
  • 11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코수스의 의자와 고호의 의자
  • 17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개념미술의 정식화와 특징
  • 15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념과 언어를 재료로 하는 개념 미술
    - 코수스의 의자와 고호의 의자
    - 개념미술의 정식화와 특징
  • 1교시 - 개념미술의 텍스트성
  • 23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텍스트와 그림의 결합
  • 34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념미술의 텍스트성
    - 텍스트와 그림의 결합
    - 서예 예술의 특수성
    - 텍스트와 그림을 결합시킨 주요 작가들과 작품
  • 1교시 - 미술사적 연원: 마그리트의 파이프
  • 20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존 발데사리의 회화적 텍스트성
  • 18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술과 언어’ 그룹의 언어 이론적 작업
  • 22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술사적 연원: 마그리트의 파이프
    - 존 발데사리의 회화적 텍스트성
    - ‘미술과 언어’ 그룹의 언어 이론적 작업
  • 1교시 - 행위 예술 작가와 그 특징
  • 34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플럭서스 작가와 그 특징
  • 26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행위 예술 작가와 그 특징
    - 플럭서스 작가와 그 특징
  • 1교시 - 개념미술
  • 14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행위와 예술
  • 20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행위, 행위의 예시와 흔적
  • 08분
  • 15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념미술
    - 행위와 예술
    - 행위, 행위의 예시와 흔적
  • 1교시 - 두 극단, 사유와 사물
  • 43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개념미술과 철학 그리고 광고와의 상관관계
  • 17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두 극단, 사유와 사물
    - 개념미술과 철학 그리고 광고와의 상관관계
  • 1교시 - 사건으로서의 예술
  • 23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개념미술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작품 감상
  • 18분
  • 1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건으로서의 예술
    - 개념미술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작품 감상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대표)
총신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서울대 대학원 철학과에서 「E. 후설의 발생적 지각론에 관한 고찰」로 석사 학위를, 「현상학적 신체론: E. 후설에서 M. 메를로-퐁티에로의 길」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민을 위한 대안철학학교 <철학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며, 한국프랑스철학회 회장, 한국현상학회 이사, 한국예술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주로 형상학적인 몸 현상학을 바탕으로 존재론, 예술철학, 매체철학, 고도기술철학, 사회 정치철학 등을 연구 중이다.
- 저서
『현대철학의 광장』(동녘, 2017)
『회화의 눈, 존재의 눈』(이학사, 2016)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공저, 철수와영희, 2016)
『혼자 살 것인가, 함께 누릴 것인가?』(길밖의길, 2015)
『존재의 충만, 간극의 현존1,2』(그린비, 2013)
『철학라이더를 위한 개념어 사전』(생각정원, 2012)
『의식의 85가지 얼굴』(글항아리, 2008)
『예술, 인문학과 통하다』(웅진지식하우스, 2008)
『미술 속 발기하는 사물들』(안티쿠스, 2007)
『짧고 긴 서양미술 탐사』(삼성출판사, 2006)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디딤돌, 2005)
『몸의 세계, 세계의 몸』(이학사, 2004)
『주름진 작은 몸들로된 몸』(철학과 현실사, 2003)
『조광제의 철학유혹: 존재이야기』(미래M&B, 2001)
『쉬르필로소피아: 인간을 넘어선 영화예술』(동녘, 2000)
- 역서
『마음의 사회』(마빈 민스키 저, 새로운현재, 2019)
『철학자 클럽』(크리스토퍼 필립스 저, 미래아이, 200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재치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 석*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
알것도 같고 그러면서도 깊어질수록 아리송했는데..
현대미술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된것 같아요.
앞으로 미술의 방향이나
미술이 우리생활과 관련맺는 점등을 철학적으로 설명해줘서
폭넓게 생각할 수 있었어요.
재치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
우수 유익한 강의 곽*정
저는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좀더 많은 자료와 참고문언을 알기위해 강의를 듣기 시작한지1달쯤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화랑 운영에도 참고가 됩니다.
컴퓨터 시대가 우리에게 주는것보다는 사람과사람의 직접소통의 단절이라는 해악이 더 크다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인데 이 디지탈 문화예술 아카데미는 저의 그러한 선입견을 깨고 정말 편리하고 도움되는 문명의 이기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답니다.
좀더 다양한 강의와 보충자료, 그림등 이 수반된다면 훨씬 알차고 유익한 아카데미가 되리라 확신한답니다
우수 세계을 다르게 보게 하는 窓입니다. 허*란
개념미술을 통해서 녹슬었던 감성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조광제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서
저의 눈은 관습의 족새에서 풀려났습니다.
'반사면이 없는 거울'로서의 눈을 가지게 해 주신 선생님의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강의 중에 권해주신 '개념미술'과
'오노 요코'를 너무 잘 읽었습니다.
다음 강의 에서도 좋은 책들을 권해 주셨으면 합니다.
샘의 다음 미술강의가 너무 너무 기대됩니다.

17 시체의 착각 최*철
16 살아있는 파라오 최*철
15 오래된 강의이지만 *
14 점점 멋져지시는 교수님! 이*금
13 어렵기만 했었는데 송*진
12 알찬 강의 ^^ 이*기
11 정말 멋있으신 교수님 채*희
10 무지했던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에 길잡이가 되어준 강좌 김*서
9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다! 장*윤
8 잘 들었습니다^^ 김*경
7 단맛나는 미술강의!!! 최*영
6 현대미술을 알기 쉽게 훑어보기 노*
5 재미있는 현대 미술의 얼굴 유*숙
4 현대 미술을 이해하기 위해 정*희
3 백문이 불여일견! 조*연
2 너무 재밌어요~ 테*트
1 철학과 미술의 만남 김*열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