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상처 혹은 유리병 속의 악보
: Th. 아도르노를 이해하기 위하여
숨쉴 수 없을 때, 우리는 스스로 상처를 열어야 한다. 아도르노는 상처의 철학자다. 그의 사유는 모두가 상처의 기록들이지만 그 기록들은 동시에 악보다. 조난의 시대에 아도르노의 상처는 우리에게 유리병 속의 악보로 도착한다. 이 악보를 꺼내어 읽고 연주하는 일 - 그것은 우리의 오래된 상처를 기억하고 숨쉬는 법을 찾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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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0강  |  20교시  |   22시간 4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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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진영

시대가, 살 만하지 못한 시대가, 그 시대가 강요하는 질식당한 삶이, 잊혀진 것들을 호명한다. 그중에는 잊혀진 철학자들도 있다. 그중에는 아도르노도 있다. 숨쉴 수 없을 때, 우리는 스스로 상처를 열어야 한다, 그 틈새로 숨쉬기 위해서...
아도르노는 상처의 철학자다. 그의 사유는 모두가 상처의 기록들이지만 그 기록들은 동시에 악보다. 숨쉴 수 없는 조난의 시대에 아도르노의 상처는 우리에게 유리병 속의 악보로 도착한다. 이 악보를 꺼내어 읽고 연주하는 일 - 그것은 우리 자신의 오래된 상처를 기억하고 숨쉬는 법을 찾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20세기의 시대적 상처를 껴안은 철학자

 

19세기는 산업 혁명과 그 여파로 말미암아 세대 교체가 일어난 불안한 시대였다. 아도르노는 19세기가 막을 내리고 20세기로 전환하던 1903년, 독일의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경제적인 풍요, 그러나 음울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문화, 예술에 조예가 깊은 심약한 청년으로 성장한 그는, 특히 오페라 가수였던 어머니와 피아니스트였던 이모 덕분에 사상과 인생에서 음악적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이후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철학 강사가 된 그는 나치 정권 시절을 거치며 아우슈비츠라는 광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평생의 트라우마가 되어, 그로 하여금 자본주의의 폐단과 현대 문명의 야만성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2차 대전이 끝나자 호르크하이머와 협력하여 사회조사연구소를 개설한 그는, 『계몽의 변증법』을 함께 저술하는 등 다방면에 걸친 연구 활동을 통해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지도자가 되었다. 이들의 사상은 ‘마르크스주의’를 근간으로 여기에 ‘프로이트 정신분석학’과 사회학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데올로기의 모순과 산업사회의 부조리함을 폭로하고, 반성과 성찰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던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이라 불린다.

부유한 가정의 엘리트 지식인이었던 그가 오히려 자본의 논리를 객관적으로 비판했다는 사실은 놀랍지 않은가? 이는 그의 저서에서 언급된 ‘모순의 생산력’을 보여주는 예이다. 흔히 나쁜 것으로 여겨져 왔던 ‘모순’이란, 사실 생산을 거듭하는 원동력일 수 있는 것이다. 아도르노의 ‘부정의 변증법’이 헤겔과 다른 점이 여기에 있다.

 

현대 문명과 대중문화 비판

 

현대는 분리와 조직화를 미덕으로 삼는 시대이다. 학문 역시 음악, 문학, 역사, 철학 등으로 분리되어 발전해 왔다. 그러나 장르 구분과 경계를 허물고 전체를 바라보고자 했던 그가 보기에, ‘문명화 과정’은 ‘세분화 과정’이자 ‘지배 과정’과 같았으며, 20세기는 일종의 ‘시스템화된 관리 사회’에 지나지 않았다. 자타를 구분 짓지만 ‘타자’만을 양산하는 사회, 그것이 바로 진정한 주체란 없는 자본주의 사회이다.

 

'자기 유지' 혹은 '버티기의 철학'

 

그렇다면 ‘주체’란 무엇인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주체’이다. ‘사유’란 그러한 주체의 권능과 같다.

“산업화된 사회의 부조리 속에서 어떻게 하면 쓰러지지 않고 자신을 유지할 수 있을까?”
아도르노는 현대인이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결코 혼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없음을 알았다. 그는 그 해답을 어린 시절 즐겨 듣던 ‘연탄곡’에서 찾았다. 화려한 기교가 없는 소박한 그 노래가 둘이서 함께 연주해야 성립할 수 있는 것처럼, 현대 사회 역시 주체 혼자만이 아닌 더불어 살아갈 때 존재 가능함을 인지했기 때문이었다.

이 강좌는 ‘상처’와 ‘유리병’이라는 두 개의 키워드를 통해 그를 이해하고자 한다. ‘유리병’이 조난당한 배에서 절박한 심정으로 고대하는 최후의 단말마적인 기대라면, 유리병 속의 ‘악보’란 일종의 유토피아다. 몇 가지 상징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주체의 ‘자유’가 구속당하는 지점에 주목했던 아도르노의 철학적 사유를 알아갈 것이며, 더불어 나 자신의 ‘자유’에 더욱 다가가게 될 것이다.


제2강 아우슈비츠라는 트라우마중에서

제6강 미메시스 (Mimesis)중에서

제9강 미학이론 Ⅰ중에서
 
- 참고문헌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부정변증법』 (한길사)
『미니마 모랄리아』 (도서출판 길)
『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그 외 아도르노에 관한 2차 문헌들 참조요망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아도르노의 전반적 이해
  • 6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상처와 치유의 문제
  • 8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아도르노의 가정 환경
    - 음악의 영향
    - 시대적 분위기
    - 상처의 철학자, 아도르노
    - 유년 혹은 연탄곡이 있는 거실
  • 1교시 - 아도르노의 전반적 이해
  • 6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우슈비츠에서 살아남은 자들과 수치심의 문제
  • 6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피아노와 연탄곡이 있는 실내 공간과 대척점으로서의 아우슈비츠
    - 아도르노에게 아우슈비츠는 무엇인가
    - 테크닉과 병적혐오감의 문제
    - 가스 살해 방식의 문제점
    - 자연의 상징으로서의 유대인
    - 죽음의 죽음
    - 살아남은 자들의 문제 - 수치심
    - 기억과 망각 - 언어와 수치심의 길항작용
    - 구원의 가능성으로서의 The More
  • 1교시 - 인간과 동물
  • 5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계몽은 ‘탈신화’화의 과정이었다
  • 66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계몽의 변증법의 수사의 문제
    - 계몽의 변증법을 읽는 두 가지 갈래
    - 신체와 정신의 분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진보와 퇴보의 변증법 속의 상실과 획득
    - 이성에 의한 분리에 의해 탄생한 ‘자연’
    - 미숙한 이성에 의해 대상화된 자연
    - 투사작용
    - 계몽은 탈신화화의 과정이었다
  • 1교시 - 문명화의 변증법
  • 6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문명의 타락과 원인
  • 52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언어의 역할
    - 인간이 태초부터 가지고 있는 상처란 무엇인가?
    - 문명이전의 과거는 유토피아였는가?
    - 계몽과 신화와 자연지배의 관계
    - 나와 다른 것은 인정할 수 없다. 동일성 강박
    - 안과 밖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안(內)만 존재 할 뿐이다
    - 파시즘, 나치즘과 게르만 신화의 관계성
    - 계몽, 탈신화화와 재 신화화
    - 신화의 해체 작업, 계몽의 문제
    - 폭력의 재생산은 왜 일어나는가
    - 법의 복수 개념
  • 1교시 - 주체화의 변증법
  • 6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체화의 변증법 속의 자율 주체성의 가능성
  • 8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체화의 변증법
    - 인간의 내적 자연, 신체
    - 2장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와 계몽
    - 희생과 책략의 변증법
    - 희생제의의 목적, 자기유지
    - 진보와 퇴보의 변증법, 희생이 사기성으로 바뀌면서
    - 교환법칙의 부당성
    - 잘못된 주체화과정 속에서 바쳐지는 신체
    - 사이렌과의 에피소드 - 시공간 개념의 등장
    - 사이렌의 노래가 유혹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
    - 합리성에 도달하기 위해서 제거되어야 하는 것들
    - 폴리페모스Polyphemus
  • 1교시 - 프로이트와 벤야민의 영향
  • 5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메시스의 좌표
  • 81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아도르노의 두 구도, 라티오(Ratio)와 미메시스(mimesis)
    - 합리성의 모순
    - 미메시스 개념의 뿌리
    - 프로이트의 반복본능과 죽음충동
    -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와 프로이트
    - 신체적 미메시스, 주술적 미메시스
    - 잘못된 최초분리에서 찾아오는 불안강박
    - 한 번도 해방되지 못한 트라우마
    - 양가적 의미를 가진 공포의 외침
    - 방어로서의 공포 공포로서의 방어
  • 1교시 - 아도르노의 세 개의 변증법적 사유
  • 7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Constellation: 안과 밖/ 가까움과 멈의 변증법
  • 7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계몽의 변증법』 - 지배를 통한 자연으로의 몰락 또는 상처화 과정
    - 『부정변증법』- 치유에 대한 사유
    - 아도르노- 신좌파로서의 시선
    - 강의의 초점은 상처의 치유에 필요한 사유를 중심으로
    - 인식론적 출발점 - 객체를 추상화한 주객관계
    - 대상의 물화는 폭력을 필연적으로 동반함 - 사유와 폭력의 착종
    - 자기희생의 과정이 되어 버린 주체화 과정
    - 안과 밖의 변증법적 사유
    - 주체내부의 자기성찰로 자기모순 발견 = 타자에 대한 성찰과정, 즉 <확정부정>
    - 두르히브레헨- 과정을 관통한 뒤 도달하는 열림의 상태
  • 1교시 - ‘전체가 허위다’
  • 7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삶은 살아 있지 못하다’
  • 78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회철학적 관점으로 살펴 본 현대사회
    - 현대사회는 제2의 자연이다.
    - 잘못된 합리성이 만들어낸 ‘관리사회’
    - 주체의 무력화 비판
    -『미니마 모랄리아』를 읽기 위한 몇 가지 전제
    - 텍스트의 레토릭의 문제
    - 아도르노의 동화읽기
    - 우울의 이중성
    - 교환원칙에 의해 구조화된 현대인
    - 현대인의 사랑
  • 1교시 - 현대예술의 상황
  • 73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표현과 형식의 완벽한 조화를 꿈꾸는 심미적 합리성으로써의 현대예술
  • 52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불연속성의 현대
    - 전통과의 불연속성에서 탄생한 현대예술
    - 현대예술의 해체, 분화성
    - 그러나 진보에 대한 회의를 제기한 현대예술
    - 예술의 종말 혹은 예술의 탈예술화
    - 현대예술에서 전복된 길항작용
    - 잘못된 미메시스 운동 비판
    - 표현 금욕주의
    - 합리성과 미메시스 운동의 재구성
  • 1교시 - 미학이론의 세 부분
  • 71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대음악[말러, 쇤베르그, 베토벤]과 현대소설[프루스트, 카프카, 베케트]
  • 71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의 두 축, 미메시스와 합리성
    - material의 개념
    - 미메시스와 합리성의 변증법
    - 합리성과 미메시스의 길항 관계, 안티노미
    - 파열되는 동시에 종합되는 라티오와 미메시스
    - 구스타프 말러의 위치
    - 스트라빈스키, 쇤베르그
    - 미메시스적 언어의 문학, 카프카
    - 프루스트, 휠덜린, 베케트, 파울첼란
    - 유토피아를 구성해 내려고 했던 아도르노의 미학이론
김진영 (인문학자, 철학아카데미 대표)
고려대 대학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그 대학(University of Freiburg)에서 아도르노와 벤야민, 미학을 전공하였다. 바르트, 카프카, 푸르스트,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넘나들며, 문학과 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수강생들로부터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인문학을 통해 수강생과 호흡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 현장', ‘재미있는 인문학의 정수’라 극찬 받아왔다. 또한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독서 강좌로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홍익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에서 강의하며, (사)철학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 저서
『이별의 푸가』(한겨레출판, 2019)
『아침의 피아노』(한겨레출판, 2018)
- 역서
『애도 일기』(롤랑바르트, 이순,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와우.. 감사합니다 심*숙
음악을 너무 좋아해서 결국 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아트 앤 스터디에서 들은 첫 강의이구요. 어려운 내용이지만 최대한 쉽게 이해하도록 열강해주신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도록 잘 도와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감사드립니다. Y**nAhJounf
정말 감동적이였습니다 강의 제목역시 정말 탁월하지않았나 싶었습니다.
언제나 열정적인 강의, 독어를 공부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될정도로 경도되었습니다
경도되면안되는데..문뜩 도서관 아도르노 섹션에 독일어 버전이 잔뜩 채워저있는것을보면서
저도모를 떨림들, 조금 씩 알아가고있는느낌 정말 좋습니다 . 조심히 다루면서 어떻게 내것으로 소화하느냐의 문제가 남아있는것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수 잔인함 황*연
베인지도모르게 배어버린
귀신같은 장인의칼솜씨에
감탄을 넘어 무엇이라 해야만 할까?


인간은 과연 언어를 차용하지만
진정 인간이 사용하는것이 언어인가?

섬세한 날카로움 속

잔잔한 아픔이 밀려온뒤 다가오는 치유의 감동

깊이를 잴수없는 깊이
그 깊이안의 참 생명력을 보았습니다

감동적인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16 멋있는 강의 변*영
15 늘 우리곁에 계신듯합니다~ 김*옥
14 미니말모랄리아를 향하여 김*옥
13 전달자와 전달대상이 행복하게 통일되어 있는 아름다운 강의. 유*선
12 우수 가슴이 먹먹한 강의 전*희
11 <계몽의 변증법>을 다시 읽었네요 엄*희
10 아도르노 전공하신 김진영 교수님의 상처 풀이법 오*영
9 좀 어렵습니다 l**eforever
8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김*우
7 나의 일부가 된 듯한 강의 김*선
6 계몽을 계몽한다. 류*태
5 잘 들었습니다... 허*자
4 쉽지 않았던 강의 박*연
3 멋있습니다 이*욱
2 멋지고 놀라운 강의! 이*정
1 부정의 유토피아 강*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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