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7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칸트 철학의 정수
: 『순수이성비판』 읽기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어놓은 철학자 칸트. 철학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추앙 받는 칸트! 이 강좌에서는 그의 핵심 사상을 주저 『순수이성비판』을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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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300원 (49,000원 , 30%할인)
    • 총  13강  |  31교시  |   12시간 33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정우
  • 9월 이벤트-2 10년 간 아트앤스터디에서 사랑 받은 철학자12인 : 34,300원  

칸트 『실천이성비판』 읽기 김상현 | 27,300원 30%11

칸트 비판철학, 비판적으로 읽기 이정일 | 34,300원 30%11

철학이란 무엇인가 이정우 | 49,000원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어놓은 철학자 칸트. 칸트는 자신의 철학적 성과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에 비유했다. 코페르니쿠스는 천계가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생각을 뒤집고 오히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운행한다는 지동설을 주장해서 인간 인식을 전환시킨 사람이다. 코페르니쿠스가 천문학에서 성취한 인간 의식의 전환을, 칸트는 자신이 철학의 인식론에서 성취시켰음을 자부해서 자신의 인식론을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리고 누구 하나 그것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철학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추앙 받는 칸트!
이 강좌에서는 그의 핵심 사상을 주저『순수이성비판』을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그는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 Kritik der reinen Vernunft》(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神)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해서 인간적 인식이 성립되는 장면을 해명해야 할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하는 일을 통하여, 종래의 신적 형이상학(神的形而上學)이 이론적으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한 것이다.
- 네이버 백과사전


 다들 알다시피 칸트는 형이상학을 비판했다. 안다는 것은 항상 근거를 요구하는데 전통 형이상학은 우리가 알 수 없는 것, 근거 댈 수 없는 것을 알려고 했다는 이유에서였다. 즉 전통주의 형이상학자들은 경험에 대한 준거 없이 상상의 나래를 펼쳤고, 칸트는 경험주의 입장에서 그와 같은 형이상학을 비판했던 것이다. 이렇듯 표면적으로는 칸트가 당대의 형이상학을 비판한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을 한정시킴으로써 당대의 과학과 유물론의 영역을 한정시키고 있다. 다시 말해 칸트는 과학과 유물론이 형이상학의 영역을 감히(?!) 넘보지 못하게 함으로써, 형이상학을 더욱 공고히 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은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서구 철학의 대전제를 파기하고 초월론적 주체의 철학을 연 중요한 저작이다. 이 저작은 인식론의 외양을 띠고 있지만 주체론으로 읽을 수도 있으며, 강의는 이 저작의 주체론을 현대적 맥락과 연계시키면서 독해할 것이다. 감성론, 분석론, 변증론의 핵심적인 테마들을 읽어 나가면서 그 주체론적 함의에 대해 토론한다. 특히 헤겔, 니체, 베르그송, 프로이트, 하이데거, 들뢰즈 등 칸트 이후 주체론의 새로운 매듭들을 만들어낸 인물들과의 연계성에 주목하면서 논한다.

* 참고: 본 강의의 연장선상에 아트앤스터디의 강의 <들뢰즈 철학의 정수:『차이와 반복』읽기>가 있다. 본 강의와 위의 강의를 함께 연계한다면, 근대적인 주체이론과 현대적인 주체이론의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칸트는 인식의 틀을 통해 인식이 가능하다고 말하지만 그 틀을 어떻게 가지게 되는지는 말하지 않는다. 칸트가 남겨둔 이 숙제로부터 여러 철학자들의 사고가 나온다. 베르그송은 칸트식의 인식이 전부가 아니며 다른 인식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고, 들뢰즈는 그러한 선험적 틀(인식의 틀)이 깨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칸트 철학은 인간주체가 존재를 구성하는 철학이었다면 들뢰즈는 존재가 인간주체를 자기의 틀 밖으로 깨어나게 만드는 것이었다.

철학자 이정우는『순수이성비판』속에서 칸트의 주체론을 읽어내고 현대 철학자(베르그송, 니체, 들뢰즈 등)의 주체론과 연계해 강의를 진행한다. 칸트 철학의 핵심을 짚어내며 자연스레 현대 철학까지 사유의 장을 넓히는 강의! 언제나 무한한 신뢰를 갖게 하는 철학자 이정우이기에 가능한 강좌! 조금 어려울 수도 있을 강독 강의지만, 칸트 철학의 정수를 맛보기엔 더없이 좋은 강좌가 될 것이다.  

제1강 『순수이성비판』의 체계와 의도 중에서
제10강 원칙의 분석론 중에서
제13강 원칙의 변증론 중에서
『순수이성비판』, 임마누엘 칸트, 박영사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순수이성비판』의소개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순수이성비판』의 의도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체subject와 종합synthesis
    - 개체와 종합
    - 근대철학의 딜레마와 『순수이성비판』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Organon과의 비교
    -『순수이성비판』이 나온 시대 상황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 1교시 - 선험철학의이념1
  • 1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철학의이념2
  • 25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선험철학의 의미
    - 인식의 구조
    - 인식의 틀에 대한 문제
    - 분석판단(분석명제)와 종합판단(종합명제)
    - 선험적, 경험적 vs 선천적, 후천적
    - 라이프니치와의 차이
    - 경험개념과 서양철학
  • 1교시 - 감성론과직관
  • 2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감성의형식
  • 20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감성론과 논리학
    - 직관과 감성
    - 칸트의 감성
    - 감성과 오성의
    - 인식질료와 인식형식의 차이
    - 시공간의 위치
  • 1교시 - 공간론
  • 25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간론
  • 1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공간의 의미
    - 경험론의 입장
    - 칸트와 고전물리학
    - 외감의 형식과 내감의 형식
    - 공간적 시간 해석에 대한 반기
  • 1교시 - 선험적논리학과변증론
  • 21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식구조와오성
  • 26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선험적 논리학
    - 인식의 두 원천
    - 일반논리학과 선험적 논리학
    - 변증론
    - 오성의 역할
    - 현대철학자들의 비판(하이데거, 니체, 들뢰즈)
    - 칸트와 플라톤
  • 1교시 - 개념의분석론과판단의유형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판단의유형과범주
  • 22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념과 직관의 관계
    - 오성의 역할(판단)과 선험적 논리학
    - 개념의 분석론의 의미
    - 판단의 불량
    - 판단의 유형, 질, 관계
    - 범주표
  • 1교시 - 인식의원천
  • 31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식의과정
  • 17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연역과 범주의 영역
    - 범주의 성격과 그 대상
    - 인식의 순서
    - 표상의 연결
    - 개관과 종합
    - 인식의 과정
  • 1교시 - 직관에서의각지라는종합과구상에서의재생이란종합
  • 24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개념에서의재인이라는종합
  • 1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각지의 역할
    - 각지의 위치
    - 재생의 의미
    - 구상력(기억)의 작동
    - 재인의 위치
    - 재인의 의미
    - 개념과 표상의 관계
    - 통각(자기의식)
    - 표상과 실재
    - 의식의 형식적 통일
  • 1교시 - 원칙의분석론과판단력
  • 26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성의순수개념의도식성
  • 30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범주의도식분류
  • 34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원칙의 분석론과 판단력
    - 판단력의 구조
    - 판단력의 역할과 성격
    - 선험적 도식
    - 내감의 형식 시간
    - 시간의 두 가지 측면
    - 경험주의적 자세
    - 분량-범주의 도식
    - 감각과 도
    - 강도의 변화
    - 양상-범주의 도식
  • 1교시 - 원칙과범주
  • 21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양과질의원리
  • 29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관계와양상의원리
  • 25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원칙론의 의미
    - 분석판단의 원리 모순율
    - 보편이 필연적인 종합판단
    - 선험적 논리학의 수행(순수오성의 범위와 한계 규정)
    - 범주와 원칙
    - 직관의 공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
    - 외연량과 직관
    - 현상과 질료
    - 내포량
    - 직관과 지각
    - 공간과 시간의 선험성과 한계
  • 1교시 - 오성의초월적사용
  • 25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성개념의사용과실천철학
  • 27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판단력과사변이성
  • 24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순수오성의 원칙
    - 도덕과 종교의 가능성
    - 연구의 자세
    - 오성의 사용
    - 개념의 초험적 사용
    - 예지적 직관
    - 오성의 순수개념의 사용
    - 선험철학 이후 (실천철학)
    - 판단력의 필요
    선험적 사유와 판단력
    현상체와 가상체
    지성적 직관
  • 1교시 - 선험적변증론서론
  • 25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선험적가상의역할
  • 19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선험적변증론의이념
  • 33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선험적 가상
    - 내재적 원칙과 초험적인 원칙
    - 선험적 변증론의 목적
    - 사변이성의 역할
    - 이념Idee : 궤변적 개념
    - 이념과 객관적 실재
    - 칸트와 데카르트의 이원론
    - 세계, 영혼, 신
  • 1교시 - 이념과오류추리,그리고영혼의오류추리
  • 22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혼의오류추리
  • 19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세계와신에관한오류추리
  • 29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분석론과 변증론
    - 3가지 오류추리
    - 실체성의 오류추리
    - 단순성의 오류추리
    - 인격성의 오류추리
    - 관념상의 오류추리
    - 분량의 이율배반
    - 성질의 이율배반
    - 정립의 증명
    - 양상의 이율배반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즐겁습니다. 윤*호
역시 이정우 선생님이십니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을 깊이 있게 열어줌
새로운 철학의 시대를 열어주는 대작을
이정우 선생님의 차분하고 박학함으로
책으론 느낄 수 없었던 강의가 좋았습니다.
우수 잘근잘근 씹어먹는 순수이성비판 신*훈
이정우 선생님의 평소 스타일이 잘 묻어나는 강의이다.
하나하나 기본 개념들을 차근차근 소개하고, 거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도있는 깊이까지 어느새 빠져 버린다.
다소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을 소가 밭을 갈듯 조금씩
밀고 나가시는 성실함 때문에 순수이성비판을 통하여 칸트의
전반적인 사상과 더 나아가 철학사 전반을 훓어 볼 수 있었던
강의가 바로 이 강의였다.
물론 하나의 책으로 강독을 해 나가기가 매우 지루한 작업임에는
틀림 없었다. 하지만, 하나의 사태를 대함에 있어서 여러 다양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소개하고 비교, 대조하여 순수이성비판의
논지를 더 잘 설명하는 선생님의 능력이 돋보인 강의라고 생각한다.
초반부의 고민과 답답함이 막바지에 조금씩 풀려가는 쾌감이란.........
남녀간의 사랑이주는 설레임 그 이상이라 자부한다.
우수 칸트입문!! 권*수
근대철학의 핵심인 칸트를 어렴풋이 인지하고 있다가,
이정우 선생님의 강의를 접합니다.
역시나 칸트를 되짚지 않고 철학을 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많은 차이가 나는 군요.
넓은 지식의 소유자이신 이정우 선생님께 온라인으로나마 경의를 표합니다.^^
17 말로만 듣던 칸트.. 박*욱
16 칸트 철학 이해하기! 이*애
15 1.2배속으로 들으면 최고의 강좌 이*우
14 다소 어렵지만 도움이 된 강의 이*한
13 이정우 선생님의 명쾌한 강의 유*찬
12 참 좋은 강의인데 *
11 순수이성비판을 공부하려는 분께 추천. t**hyen78
10 강의 잘 들었습니다 *
9 정말 유익한 강의입니다. j**jin
8 <순수이성비판>을 읽기전 전체적 이해 조*만
7 입문용으로 적당한듯 허*
6 칸트 순수이성비판, 완전한 이해 이*헌
5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그 위대한 서막이 오르다. 문*웅
4 크리틱.! 서*진
3 최고 홍*진
2 괜찮은 입문강의입니다. 김*철
1 "순수이성비판"의 얼개를 잡아주는 강의 박*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