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연장적인 것으로서 근대 공간
: 데카르트 Ⅰ
#공간(space)과 장소(place)는 같은 말일까 다른 말일까? 오늘날 종종 혼용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두 단어는 사실 근대 이후 서양 철학의 역사와 함께 개념적인 변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한 마디로 정리해보자면 ‘공간’ 개념의 쇠퇴와 ‘장소’ 개념의 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 객관적이고 기하학적이던 ‘공간’이 주관적이고 인문학적인 ‘장소’로 변해가는 과정을 추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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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강  |  4교시  |   1시간 4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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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정우
  •   
  • 출처 : 공간에서 장소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데카르트의 공간과 장소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데카르트의 '연장(res extensa / extended thing)' 개념(1)
  • 3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데카르트의 '연장(res extensa / extended thing)' 개념(2)
  • 21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데카르트에게 물질-공간(matter-space)의 의미
  • 22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공간(space), 장소(place)
    -‘모든 장소는 물체로 가득 차 있다’와 원자론
    -­ 데카르트의 장소란?
    ­- 신, 정신, 물질
    ­- 이원론(dualism)
    ­- ‘물질은 연장이다’와 범기하학화(pangeometrization)
    ­- 신은 연장된 존재냐 하는 문제
    -­ 물질의 상호 침투 불가능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