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지젝과 함께 레닌을-정신분석과 정치철학
지젝은 레닌을 다시 호출한다. 지금 이 시대에 레닌을 다시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레닌은 무엇을 고민했고, 무엇을 실행하지 못했는가. 우리에게 알려진 레닌 이면에 억압되었던 것, 레닌의 무의식, 레닌이 가보지 않은 역사의 새로운 길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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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6강  |  24교시  |   10시간 5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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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최진석

지젝은 레닌을 통해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사유를 길어낼 수 있다고 본다. 1991년 소련이 붕괴하면서 프란시스 후쿠야마는 자유주의가 승리했다고 단언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전 세계적 금융위기와 미국의 9.11 테러 등등의 일련의 사건들은 지구상에 아직 갈등과 분열이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어디로 가야 옳은 걸까. 가치를 상실한 시대, 지젝과 함께 레닌을 다시 조명하면서 세계가 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본다

정치와 정치적인 것


랑시에르는 정치와 정치적인 것을 구분한다. ‘정치’가 의회제도, 규범 같은 것을 말한다면 ‘정치적인 것’은 제도나 규범에 포함되지 않는 비가시적인 영역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이주노동자, 비정규직, 성적 소수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사회에 존재하지만 뚜렷한 포지션을 갖지 못한 존재들 말이다. 하지만 랑시에르는 치안이나 경찰 권력의 ‘정치’보다 ‘정치적인 것’에서 혁명의 가능성을 본다.


유럽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한 사회는 완전하고 무결한 전체인가, 아니면 잠재적이고 비가시적인, 무의식적 어떤 것이 있어서 알 수 없는 흐름을 만들고 균열을 내는 것일까. 레닌은 유럽 노동자의 총파업을 주장했다. 그리고 보기 좋게 실패했다. 레닌은 1차 세계 대전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은 총파업 뿐이라고 생각했다. 징집도 거부하고 무기 만드는 것을 거부한다면 전쟁도 종식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절대 다수의 노동자들은 레닌의 생각에 동조하기는 커녕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에 경도되어 오히려 전쟁에 참전하는 사태를 가져왔다. 레닌은 대중들의 욕망의 흐름을 보지 못했던 것이다.


대타자는 없다


그렇다면 이렇게 실패한 레닌을 반복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그것은 단순히 레닌의 실패를 반복하자는 것이 아니다. 레닌은 대중의 욕망의 흐름을 읽지 못했다. 대중은 ‘믿을 것’이 필요했다. 그것은 대타자로서의 ‘국가’이고 ‘민족’이었다. 그리고 라캉을 경유해 우리는 대타자는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배웠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대중의 욕망, 믿음에 대한 욕망을 새롭게 다시 쓰는 것이다. 민족이나 국가가 아니라 ‘자유’를 그 자리에 놓을 수는 없을까.


이성의 규제적 사용에서 구성적 사용으로


에리히 프롬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무한한 자유 앞에서 두려워 자유로부터 도피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도약이 필요하다. 규제적이고 제한된 한계 안에서 사유하기보다 우리의 욕망, 무의식, 잠재적인 열망을 더 나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힘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새 가치를 만들며 새로운 공동체의 정신과 윤리를 구성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과제이다.

이 강좌는 지젝의 관점으로 레닌을 새롭게 읽는 것을 목표로 한다. 레닌이 실행하지 못했던 것, 그가 실패했던 것은 폐기 처분 해야 할 것이 아니라 다시 새롭게 사유해 봐야 할 것들이다. 이는 벤야민이 말한 것처럼 역사, 즉 과거를 새롭게 사유하는 것이다. 지젝은 벤야민을 경유해 역사유물론의 방법으로 레닌의 발자취를 더듬는다. 어려운 정치철학적 용어들이 많이 나오지만 최진석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라면 레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데 별다른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제1강 정치철학과 정신분석 중에서
     
『레닌 재장전』, 지젝 외, 마티, 2010.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이데올로기는 허위인가 물질적 힘인가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치와 정치적인 것
  • 2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타인들의 믿음
  • 20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믿음에 대한 욕망
  • 24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무의식
    -정치
    -정치적인 것
    -후쿠야마 <역사의 종말>
    -러시아 혁명
    -트로츠키
  • 1교시 - 치안의 정치와 실재의 정치
  • 32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 36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레닌의 실패
  • 24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역사유물론
  • 27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치안
    -실재
    -정치
    -정치적인 것
    -막스베버
    -총파업
    -공산주의 가설
    -벤야민
  • 1교시 - 실재에 대한 열정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칸트의 숭고
  • 23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이성의 구성적 사용
  • 4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가라타니 고진의 『트랜스크리틱』
  • 28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실재
    -사물
    -칸트
    -물자체
    -바디우
    -계몽의 변증법
    -도스토예프스키
    -시차적 관점
    -어소시에이션
  • 1교시 - 헤겔 『정신현상학』
  • 3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이성의 간지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상징적 폭력과 실재적 폭력
  • 38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신화적 폭력과 신적 폭력
  • 33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실체
    -주체
    -제국의 위안부
    -데리다
    -메시아
    -<마르크스의 유령들>
  • 1교시 - 메시아주의와 메시아적인 것
  • 3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레닌 『무엇을 할 것인가』
  • 31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알랭 바디우의 감산의 정치
  • 27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자유라는 실재
  • 21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벤야민<역사철학테제>
    -포스트구조주의
    -<존재의 함성>
    -<악령>
    -역사유물론
  • 1교시 - 법 보존적 폭력과 법 정초적 폭력
  • 2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혁명의 이상
  • 2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레닌의 반복
  • 22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실체에서 주체로
  • 16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플라톤
    -아나키즘
    -코뮨
    -환대
    -영원회귀
    -반복
    -수행성
    -시차적 관점
최진석 (이화여대 연구교수)

수유너머104 회원. 러시아인문학대학교 문화학 박사. 이화여대 연구교수. 정통을 벗어난 이단의지식, ‘잡종적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잡학다식으로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다. 이 공부길에서 수유너머의 친구들이 ()친절한 동반자들임에 늘 감사해 한다. 그렉 램버트의 누가 들뢰즈와 가타리를 두려워하는가?, 미하일 리클린의 해체와 파괴를 번역했고, 불온한 인문학등을 함께 썼다.

- 저서
『감응의 정치학』(그린비, 2019)
『민중과 그로테스크의 문화정치학:미하일 바흐친과 생성의 사유』(그린비,2017)
『국가를 생각하다』(공저, 북맨토, 2015)
『 휘말림의 정치학』(공저, 그린비, 2012)
『불온한 인문학』(공저, 휴머니스트, 2011)

- 역서
『레닌과 미래의 혁명』(루이 알튀세르 저, 그린비, 2008)
『해체와 파괴』(미하일 리클린 저, 그린비, 2009)
『러시아 문화사 강의』(니콜라스 르제프스키 저, 그림비, 2011)
『누가 들뢰즈와 가타리를 두려워하는가?』(그렉 램버트 저, 자음과 모음, 201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레닌이 실패한 곳에서 재출발하라! 노*희
레닌으로 다시 돌아가자는 것이 단지 위대한 혁명가 레닌을 반복하자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실패한 국가/정부 중심의 사회주의가 아니라, 평등한 탈소유 사회로의 이행...말은 좋은데 그런데 그 방법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그 해법은 당이었네요.
조직 형태를 갖춘 정치가 필요하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에게 적용되는 게 정말 가능한지 여전히 고민이네요. 아무튼 지젝의 고민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는 훌륭한 강의입니다!
우수 해방 주체를 어떻게 구성할까요? 박*경
동구권 사회주의가 붕괴된지 벌써 30년이 되어가네요. 사회주의 몰락이라는 사건은...비록 헛된 희망이었거나 망상에 불과했을지 몰라도 더 많은 권리, 더 넓은 평등의 가치를 추구했던 많은 이들에게 더 힘든 고행의 길을 걷게한 사건 아니였나 싶습니다. 물론 환하게 웃으면서 이별을 고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말입니다.
지젝을 통해 해방 주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평소 궁금했던 질문의 답을 구해봅니다.
새로운 주체를 발견하고 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없다면 낯선 미래로의 도약은 불가능할테니까요.
2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김*언
1 좋은 강의입니다 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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