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9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민중신학, 시대의 반신학적 기억
한 문화권에 특정 종교가 들어오면 상호작용하며, 변형이 된다 이 과정에서 흡수된 종교는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우리 문화 속의 종교’가 된다. 본 강의에서는 한국에 뿌리내린 기독교, 즉 민중의 기독교 신학을 탐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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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16교시  |   11시간 3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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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진호

종교란 무엇인가 오강남 | 39,000원

리부팅 바울 김진호 | 39,000원

종교철학입문 박정하 | 39,000원

종교란 무엇인가 패키지 | 78,300원

하나의 문화권에서 ‘종교’는 여러 의미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나라에서 주목할 만한 영향력을 가진 종교는 불교와 기독교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종교가 전파되어 한 문화권에 흡수될 때 그 문화권이 가진 기존의 특성은 종교와 상호작용하며 서로 변형되고, 그 과정을 거친 후에 민중 속에 녹아들어 종교 및 문화로 기능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흡수된 종교는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우리 문화 속의 종교’가 된다. 따라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종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한국에 뿌리내린 기독교, 즉 민중의 기독교 신학을 탐구해 본다.

우리 속에 기독교는 어떻게 녹아들었는가?
민중의 정신과 사상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종교. 2000년대에 이르러 한국의 종교인들 중에서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의 비율은 55%에 달한다. 한국처럼 기독교의 전파가 성공적인 국가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이처럼 한국 민중의 정신에 큰 영역을 차지하는 기독교는 어떻게 녹아들었고,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성경을 비롯한 기독교의 보편적인 담론을 뛰어넘어, 실질적으로 기능하는 우리 문화속의 민중신학을 이해하자.



당대 최고의 비판적 지식인 김지하와 민중신학

지식인들이 민중의 살 길을 찾기 위해 분투하던 시절, 격동하던 한국의 근대 사상사는 민중신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당대 최고의 비판적 지식인 김지하. 그를 이해하지 않으면 한국의 민중신학을 이해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민중신학을 이해하지 않고서 김지하를 알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근대 사상사와 함께 짚어가는 한국 기독교의 뿌리. 그 현장의 드라마를 파고든다.



오늘의 우리를 돌아보기 위한 기독교 이해
21세기의 소비사회. 자본이 신으로 군림하는 오늘날, 종교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종교에 대한 이해도 우리 시대, 우리 사회에 걸맞게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성경의 이해부터 우리나라의 근현대사,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철학적, 사회과학적 시각을 아우르는 한국 기독교와 민중신학의 이해.



언제나 화두의 중심에 있는 한국 기독교

기독교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종교 중의 하나이지만, 또한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우리 기독교는 해외의 기독교와 어떻게 다르고, 어떤 점이 비슷한가? 한국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기독교 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난해한 성경은 또한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것인가? 21세기의 한국 기독교를 알기 위해서 마련한 다양한 담론들을 차근차근 짚어가 보자.
우리 문화의 일부임을 부정할 수 없는 기독교. 기독교 신자뿐만 아니라, 신자가 아닌 사람도 한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기독교를 알아야 한다.


제3강 교회의 신학에서 사건의 반신학으로중에서

제5강 ‘살림’을 말하다─예수, 교회, 민중중에서

제7강 몸의 정치 vs 영의 정치─성령은 무엇으로 있는가중에서
 
- 참고문헌
김진호, 『예수역사학』(다산글방), 『반신학의 미소』(삼인)
이정희 외, 『죽은 민중의 시대 안병무를 다시 본다』(삼인)
최형묵 외,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평사리)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한국신학연구소)
서남동, 『민중신학의 탐구』(한길사)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한국 민중신학의 뿌리
  • 5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민중신학 교회의 특징과 민중신학의 전개
  • 35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한국 민중신학의 태동
    - 80년대 민중신학의 전개
    - 90년대 민중신학의 전개
  • 1교시 - 민중의 고전, 성서
  • 5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민중신학과 성서
  • 31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성서에 대한 확신에 비교적 비판적인 민중신학
    - 성서의 정전성(canonicity)
    - 성서의 전파와 정전화 과정 I
    - 성서의 전파와 정전화 과정 II
    - 탈 정전적 성서 읽기의 모색
    - 성서를 읽는다는 것
  • 1교시 - 기독교의 역사와 민중신학
  • 62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민중신학과 '사건'
  • 27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에클레시아'의 개념과 기독교의 역사
    - 마르코 복음서
    - 예수에 대한 기록과 대중의 기억
  • 1교시 - 민중신학자와 민중의 삶과 죽음
  • 7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고통
  • 1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죽임과 살림
    - 신의 죽음
    - 예수의 활동시기와 예수
    - 전태일과 예수
    - 고통에 대한 감수성
    - 고통에 대한 기억
    - 고통의 제도화와 극복
  • 1교시 - 예수와 민중
  • 5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교회와 민중
  • 3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기원전 3세기 이후 문자와 대중적 종교
    - 예수의 등장과 활동
    - 교회 밖에는 구원이 있는가?
    - 그리스도교 운동과 민중
    - 한국 기독교에 대한 평판
    - 근대 한국 사회와 교회
    - 한국의 교회와 현대사회
  • 1교시 - 바울에 대한 물음
  • 61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바울의 활동
  • 3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기독교에서 바울의 의미
    - 교회 밖의 바울을 찾아가다
    - 바울이 생각하는 유대교
    - 파놉티콘과 근대의 규율체계
    - 헬라인과 유대인
    - 바울의 의인 담론
  • 1교시 - 몸와 영의 의미
  • 5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성령에 대하여
  • 22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민중신학에서 성령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몸와 영
    - 한국 교회의 교파
    - 하나님의 영. 루아흐
    - 오순절에 성령이 내리다
    - 집회가 갖는 설명할 수 없는 에너지
  • 1교시 - 성서의 이해와 민중
  • 54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민중의 윤리와 죄
  • 2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성서는 중심점이 없다
    - 성서의 해석
    - 죄와 한(恨)
    - 공(空)
    - 지배자의 윤리
    - 민중의 윤리
김진호 (신학자, 제3시대 그리스도교 연구실장)
한신대학교 신학 대학원을 졸업한 뒤, 한백교회 담임목사로 재직하였으며, 20여년 간 제도권 신학에서 벗어난 신학의 방외자로서 재야 신학 연구를 계속해 왔다. 한국신학연구소 연구원, 계간 『당대비평』 편집주간을 역임하고, 현재 제3시대 그리스도교 연구소 연구실장으로 재직 중이다. 민중신학 및 ‘역사의 예수’에 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신학과 성서읽기에 관한 집필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 저서
『리부팅 바울』(삼인, 2013)
『우파의 불만』(공저, 글항아리, 2012)
『나는 어떻게 쓰는가』(씨네21북스, 2012)
『인물로 보는 성서 뒤집어 읽기』(삼인, 2010)
『급진적 자유주의자들-요한복음』(동연, 2009)
『예수의 독설』(삼인, 2008)
『무례한 복음』(공저, 산책자, 2007)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공저, 평사리, 2007)
『죽은 민중의 시대 안병무를 다시 본다』(공저, 삼인, 2006)
『우리 안의 이분법』(공저, 생각의나무, 2004)
『반신학의 미소』(삼인, 2001)
『예수역사학』(다산글방, 2000)
『우리 안의 파시즘』(공저, 삼인, 2000)
『함께 읽는 구약성서』(공저, 한국신학연구소, 1999)
『함께 읽는 신약성서』(공저, 한국신학연구소, 199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종교학과 신앙은 다르다! 권*범
어머니는 모태신앙을 주장하시지만
꿋꿋하게 37년을 무신론자로 살아왔습니다.
기독경이나 불경도 읽어봤지만 깨달음을 얻지는 못했고요.
이 강좌를 통해 종교학과 신앙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곳곳에 스며든 종교적 의미와 장치들...
많이 배우고 갑니다.
이런 담론을 들을 수 있어서 아트앤스터디가 좋습니다.
우수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들어야 할 강의 변*영
기독교인이라면 필수적으로 들어야 할 강의라고 생각하지만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세계를 폭넓은 관점에서 보고 싶다면 들어야 할 강의라고 생각되는, 쉽게 접하지 못할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기독교 내의 주류 신학이 아닌 저항과 해방의 신학으로서의 민중 신학을 접하게 되니 보수적이고 체제유지적인 대한민국 사회의 거대 교회들이 마치 예수님을 죽인 유대의 제사장들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성서의 역사 문화적인 배경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흥미롭고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 인상도 너무 좋으시고요^^
우수 점점 몰입이 되는군요. 곽*준
지금 5강까지 들었습니다. 1강을 들으면서 너무 졸립고 지겨웠는데 차츰 차츰 몰입이 되는군요. 기독교에 대한 신선한 사고방식. 고대, 현대, 우리나라 현실까지 분석하는 그야말로 통쾌한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조용하고 어눌한 말 속에 무언가가 숨어있는 듯합니다. 그런데요 운영자님 1교시를 듣고 2교시를 들으려고 하면 꼭 비밀번호를 다시 쳐야 합니다. 해결방법이 없겠습니까. 어쨌든 이런 강의 준비해 주셔서 갑사합니다.
2 감사합니다. 민*진
1 괜찮네요 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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