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 탈근대주의

: 『신학-정치론』읽기
스피노자는 과연 무신론자인가? 그가 주장한 보편 종교란 과연 어떤 것인가? 유대계 가문에서 태어나 유대식 교육을 받고 자란 스피노자가 파문을 겪으면서도 끝내 주장하였던 기존 종교와 정치의 문제. 스피노자의 저서 『신학 정치론』과 그의 사상 주변의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통하여 어쩌면 낯설었을지도 모르는 스피노자의 정치 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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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사 : 강희경
이번 강의는 스피노자의 저서 『신학-정치론』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스피노자는 대작 에티카로 가장 유명하지만, 신학-정치론이라는 전작을 읽음으로써 그의 사상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1960년대 말부터 프랑스에서 시작된 스피노자 르네상스의 특징들 중 하나는 정치철학자로서의 스피노자를 부각시키는 데 있다. 마트롱, 발리바르, 네그리, 등은 <윤리학>만이 아니라 <신학정치론>을 중심에 놓고 스피노자의 철학 체계 전체를 설명하려고 했다. 또한 오래 전 레오 스트라우스의 자유주의 비판부터 최근 로젠탈의 공화주의적 해석까지, 『신학-정치론』은 스피노자 연구에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이 책은 기존 종교, 특히 유대교에 대한 비판으로 가득한 내용이기 때문에 신앙이나 믿음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그를 무신론자로 치부하고 거부하려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 책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그의 주장이 단순히 신을 모독하고 종교를 비난하려는 것이 아닌, 더 바람직한 형태의 종교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스피노자의 사상에 귀 기울이며 후대 유럽 철학에 남은 그의 발자취를 찾아가 보자.






기적과 예언


종교는, 특히 그리스도교는 그 종교의 기원을 기적과 예언에 두고 있다. 그렇기에 성서에서 언급되는 기적을 경험하고 예언을 믿고 있는 히브리 민족은 자신들의 특별함과 우월함을 전제로 유대교와 유대 국가를 이어갈 수 있었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이러한 기적과 예언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입장에서 비판을 이어간다. 그의 저서 『신학-정치론』에서 그는 기적이라는 것에 대하여 분석하고 기적을 부정해야 마땅하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득해 나간다. 기적을 부정하는 것이, 기적을 믿음으로써 세상의 다른 모든 것을 의심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낫다는 주장이다. 또한, 예언에서도 이전까지 있었던 예언과 예언자에 관한 주장을 하나하나 살피고, 문제를 밝혀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의 결론에서 유대교의 비판점과 탈유대교적 사상을 드러내게 된다.





히브리 신정


히브리 신정이란 유대교식 율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종교와 정치가 결합한 형태의 히브리 국가의 정치체제를 뜻한다. 스피노자는 히브리 신정에 대하여 날카롭게 분석하고 또한 강하게 비판하였는데 히브리 신정의 문제점을 통하여 히브리 국가가 쇠퇴하게 된 이유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또한, 히브리 신정의 분석을 통하여 근대적이고 보다 발전된 자신의 정치 철학을 전개해나갈 수 있었는데, 이는 이후 루소, 헤겔 등의 후대 철학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남기게 되었다. 이 강의에서는 스피노자의 저서 『신학-정치론』의 내용뿐 아니라, 그에 대한 다른 여러 학자의 글을 소개하며 히브리 신정의 분석과 그 문제점에 대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피노자의 정치와 종교


네덜란드 출신의 철학자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는 흔히 무신론자로 여겨지는 17세기의 철학자이다. 유대계 가문에서 태어나 유대식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스피노자는 데카르트 등의 사상을 접하게 되면서 유대교의 문제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이 때문에 결국 유대교에서 파문 선고를 받은 그는 이후 익명으로 이번 강의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신학-정치론』을 출판하였다. 하지만 신학 정치론의 내용을 단순히 무신론적 철학자의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폄하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스피노자는 기존의 신에 대한 믿음과, 종교, 그리고 종교의 탈을 쓴 미신에 대하여 비판하였지만 그렇다고 신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그는 유대교의 율법과 히브리식 정치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욱 발전된 형태의 종교와 사회를 구하고자 하였던 것뿐이다. 이번 강희경의 스피노자 강의를 통해 그간 가져왔던 스피노자에 대한 오해를 지우고, 그가 기존의 것을 비판하고 새로운 사상을 전개하는 과정을 통해 지금 시대에 어떤 점들을 적용하고 이어나가야 할지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광적인 믿음의 시대에 스피노자는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 스티븐 네들러






제1강 스피노자의 기적 비판 : 왜 스피노자는 기적을 비판하는가?중에서
스피노자, 『신학-정치론』(강영계 역, 서광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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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2교시 - 기적 비판과 형이상학적 의미의 기적
  • 25분
  • 3교시 - 인식론적/관계적 의미의 기적
  • 21분
  • 4교시 - 윤리학적/정치학적 문제로서의 기적
  • 29분
  • 주요내용
  • - 주권과 성무감독권
    - 사회계약론/세속주의/자유주의
    - 정치-신학 복합체
    - 형이상학적/인식론적 의미의 기적
    - 윤리학적/정치학적 의미의 기적
    - 의지-법령/지성(본성)-필연성(자연법칙)
    - 흄의 ‘기적’
강희경 (철학자)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을 주제로 한 「스피노자의 예언이론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을지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 저서
『생명윤리』(공저, 인문과교양, 2022)
- 역서
『유럽의 붓다, 니체』(야니스 콩스탕티니데스, 다미앙 막도날드 저, 열린책들, 2012)
『알튀세르 효과』(엔티엔 발리바르 외 지음, 공역, 그린비, 2011)
『스피노자의 동물우화』(아리엘 수아미, 알리아 다발 저, 열린책들, 2010)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1 꼼꼼한 강의 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