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쏙쏙! 정창영의 시나리오 쓰기 실습
시나리오라는 건축물을 토대부터 지붕까지 찬찬히 쌓아올린다. 이야기의 구조를 이해하고 인물을 만들고 직접 시나리오를 쓴다. 보는 이에서 만드는 이로의 탈바꿈! 정창영과 함께 장편 시나리오 쓰기에 도전해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정창영
구성 : 총 8강 | 32교시 | 18시간09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송*준 님
<쏙쏙! 정창영의 시나리오 수업: 이론편>에 이어지는 정창영의 장편 시나리오 작법 강좌다. 실제로 시나리오를 쓰려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강좌로, 영상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하나씩 파헤친다. 서사 구조부터 플롯의 종류, 이야기의 발단과 결말, 인물을 만드는 것에 이르기까지 시나리오를 이루는 영상 언어의 큰 그림을 이해하고 자기 안에 꿈틀거리는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풀어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본격 시나리오 작법


앞선 강좌 <쏙쏙! 정창영의 시나리오 수업: 이론편>에서 영상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문법, 시각 이미지의 역사, 드라마의 기원 등 시나리오 쓰기의 이론적 배경과 단편영화의 시나리오 완성 과정을 설명한 정창영이 이번 강좌에서는 본격적으로 장편 시나리오 창작법을 안내한다. 

시나리오든 희곡이든 소설이나 만화 또는 여타 장르든 좋은 스토리의 요건은 간단하다. 관객이나 독자의 감정이나 이성을 자극하며, 충격을 가하거나 참여하게 하고, 만족스러운 엔딩을 끌어내면 된다. 그러나 실제로  ‘좋은 스토리’를 쓰기는 쉽지 않다. 특히 대사와 지문을 넘어 다양한 영상 언어로도 스토리를 전개해야 하는 영상 장르의 스토리텔링은 더욱 그러하다.   



이해에서 적용까지, 시나리오 A to Z


이번 강의에서는 우선 참고가 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분석하며 영상 스토리텔링의 구조, 즉 스토리와 플롯을 구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스토리와 플롯이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를 이해한 다음 로버트 맥키의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파헤치는 단계로 나아간다. 흔히 할리우드 영화들이 취하는 일반적인 3장 구조는 말할 것도 없고, 대안적인 미니 플롯과 안티 플롯에 이르기까지 관객에게 호소력을 갖춘 이야기의 구조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상세하게 설명한다. 이후에는 이야기의 발단부터 전개, 위기, 절정, 결말에 이르기까지 다섯 단계의 스토리 라인을 디자인할 때 지켜야 할 원칙들, 등장인물을 설계하는 법, 작가가 시나리오를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등이 세세하게 이어진다.  



실패의 경험에서 얻은 생생한 조언


이 과정에서 정창영은 영화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살아 있는 작품의 사례와 좋은 참고문헌을 소개한다. 또한 그가 시나리오 쓰기에 열정적으로 도전했으나 무수한 실패를 거듭한 경험에서 얻은 생생한 팁을 곁들여 느낄 것이 풍성한 강의를 진행한다. 

예비 시나리오 작가를 비롯해 직접 시나리오 쓰기에 도전하려는 이들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를 깊이 이해하려는 이들에게도 이 강좌를 추천한다.    ​

제1강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 중에서
-로버트 맥키,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민음인, 2002)

- 참고문헌
-최이정,『영상제작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조셉 캠벨,『천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2018)
-데이비드 하워드,『시나리오 가이드』 (한겨레 신문사, 1999)
-프란츠 카프카,『변신』 (문학동네, 2005)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 116분
교안다운
영화에서 스토리와 플롯의 의미
1교시 -   강좌 개요 및 참고 도서 소개 3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서사 구조란? 27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 31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감독과 관객간의 밀당 28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2강 영상 스토리텔링의 패러다임 구조 114분
교안다운
영화의 기본이 되는 스토리텔링 구조 알기
3강 이야기의 구성 요소 122분
교안다운
매력적인 스토리를 발견하는 기술
4강 플롯의 구조와 종류 142분
교안다운
영화 플롯의 이해
5강 스토리텔링의 탄생(上) 143분
교안다운
아이디어를 이야기로 발전시키는 과정
6강 스토리텔링의 탄생(下) 145분
교안다운
영화 속 이야기 세계에 대한 작가의 질문
7강 이야기의 구성 150분
교안다운
시나리오에서 이야기 발견하기
8강 등장인물 디자인 157분
교안다운
등장 인물의 캐릭터 설계하기
정창영 (영화감독)

경북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뒤 프랑스 파리8대학 대학원 영화과에서 영화이론 전공으로 마스터2 과정을 졸업했다. 프랑스 유학전 SBS 교양국 <그것이 알고 싶다> 등에서 비디오 저널리스트로 활동했고, 독립다큐멘터리 <송환>의 조연출 및 촬영을 맡았다. 유학을 다녀온 뒤 인디다큐 페스티발과 서울 뉴미디어 페스티발에 초청된 다큐멘터리 <경계에 선 인생>을 감독했고, 허핑턴 포스트 코리아 주최 웹툰 스토리 공모전에 당선됐다. 서울대와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원대 등에서 <디지털 영상실습>, <세계다큐멘터리사>, <영화드라마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서구 영화 3편과 취화선을 통해서 본 영화와 동양전통회화의 관계」 등의 논문과 소설 『바봇』 등의 저서가 있다.

- 저서
- 정창영 저, 『다방집 소년』(이상북스, 2018)
- 정창영 저, 『바봇』(이상북스, 2017)
- 논문
- 정창영, 2005, 『취화선을 통해서 본 임권택과 한국전통회화의 관계』, 파리 8대학 영화과 석사 학위 논문
- 정창영, 2006, 『서구 영화 3편과 취화선을 통해서 본 영화와 동양전통회화의 관계』, 파리 8대학 영화과 박사 학위 논문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시나리오 작법 실전의 세계로... 송*준
지난 강의 <시나리오 수업 이론편> 청강 후 학수고대하던 강의가 개설되어 기대가 큽니다. 지난 강의에서 시나리오에 대한 외연적 접근을 모색했다면, 이제 실전 작법 궁구라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내연적 해부를 통해 이야기의 본질에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설렙니다. 향후 좀더 디테일한 시나리오 구성요소들에 대한 강의도 해주시기를 희망합니다.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