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빛낸 건축가와 재미있는 건축 이야기- (7시간 35분)
강영란 - 현대 건축을 대표하는 거장 14인의 이야기 속으로
건축가 이야기를 통해 본 세계 건축! 우리가 살고 있는 건축 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인간과 건축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삶의 공간에 대해 성찰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시간과 공간을 이해하는 기초 : 수(數)- (8시간 16분)
김민형 -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와 함께 역사 속의 수를 만나다
수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명료한 답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강좌에서 우리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수와 세상의 상호 작용을 토론하면서 답으로의 변증법적인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노자의 눈으로 삶을 보다- (6시간 17분)
김시천 - 우리의 삶의 세계를 전혀 낯선 세계로 보게 도와주는 하나의 ‘거울’ 『노자』
현대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고전 『노자』 우리의 삶이 지금보다 더 행복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노자』 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의 삶을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우주적 사랑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色·人文學 : 색, 도취와 탐닉, 위험과 제한에 대하여- (13시간 39분)
김융희 - 색과 얽힌 이미지와 상징에 대한 일곱 가지 이야기
색은 이해와 판단을 넘어서는 감각적이며 직관적인, 그리고 이미지로 가득 찬 대상이다. 색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이며, 우리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아기도 하다.
8개의 키워드로 읽는 근현대미술- (18시간 51분)
채운 - 미술을 통해 보는 근대성과 근대문화
미술을 통해 근현대의 시공간을 탐사하고, 8개의 키워드를 통해 근대성과 근대문화의 문제들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미술적 이미지들이 내 삶 속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탐구하며, 다른 방식으로 삶을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가능성들을 모색해보자.
고문진보 선독- (14시간 18분)
조성진 - 과거의 거울로 미래를 보다
굴원(屈原), 가의(賈誼), 왕희지(王羲之), 도잠(陶潛), 이백(李白), 한유(韓愈), 백거이(白居易), 소식(蘇軾), 주돈이(周敦頤), 장재(張載) 까지.
푸코를 읽는다 : 푸코의 주요 저서 4권 읽기- (8시간 12분)
허경 - 알고 싶은 푸코, 읽고 싶은 푸코
이 강의에서는 현대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 푸코의 저서들을 읽어본다. 혼자 읽기에 어려운 푸코의 저서들을 연대별로 살펴보며, 저작의 핵심과 맥락을 짚어보자.
경계에서 읽는 세계문학- (16시간 9분)
김재용 외 - 네루다를 만난 마르케스, 위화가 읽은 톨스토이
유럽 중심적 세계문학을 넘어 지구적 세계문학으로! 지구적 세계문학 연구소가 제안하는 세계문학 독서의 새로운 패러다임. 타고르, 스콧 피츠제럴드, 위화, T.
단순한 나의 시 창작법- (7시간 56분)
김주대 - 4주 만에 시 한 편 쓰기
137억 년의 기록, 몸을 읽는다. 식은땀처럼 흐르는 몸의 문장을 받아낸다. 사진을 읽고 이미지를 언어로 옮긴다. 창작의 실제에 도달한다.
생명과 이미지, 그리고 끝나지 않는 이야기_『주역』- (11시간 57분)
전호근 - 『주역』은 점술서다? 오해하지 않고, 제대로 읽기
주역의 기본적인 원리와 함께 그 속에 담겨 있는 우주와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주역의 궁극적인 주제인 생명(生命)과 변화, 열린 세계관, 우연의 윤리학을 생각해볼 것이다.
삶의 예술으로서의 철학- (14시간 8분)
장건익 - 삶에 대한 근원적 물음들
"나는 누구인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 행복, 소통, 시간, 죽음 등 늘 끈질기게 우리를 괴롭히는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자기만의 고유한 창조적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보자.
과학여행 : 빅뱅에서 인간의 미래까지- (13시간 11분)
이정모 - 시공간과 생명의 탄생을 넘나드는 흥미진진한 과학 상식 완전정복
우리 삶 속에 깊이 녹아 있는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과학 인문학'으로 펼쳐 보인다! 시간과 공간이 탄생하고, 생명과 인간이 생기며, 그 인간이 시간과 공간을 인식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생명을 창조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자.
조선 옛 지식인의 서가를 탐하다- (13시간 29분)
김풍기 - 옛 지식인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 - 조선시대 책의 모든 것
이 강좌에서 우리는 조선 시대 책의 출판과 유통을 살피면서, 그 시대 사람들의 사유에 어떤 균열을 만들고 어떻게 사유 지평을 확대했는지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서양건축사 기행 Ⅰ: 로마네스크에서 고딕양식까지- (13시간 33분)
임석재 - 아름다운 중세 건축물을 하나하나 곱씹어가며 진정한 의미의 건축미학에 다가서는 시간!
중세 서구인의 건축은 신에게 다가서려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아름다운 중세 건축물을 하나하나 곱씹어가며 진정한 의미의 건축미학에 다가서는 시간을 가져 보자.
문화비평의 페다고지- (17시간 1분)
이택광 - 문화소비에서 문화비평의 너머로!
문화비평의 정의에서 문화비평의 실제까지, 문화비평의 기원과 좋은 문화비평의 실례를 따져보면서 문화비평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정립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자 한다.
뽑아 읽는 『맹자』 강독- (15시간 13분)
한재훈 - 이젠 맹자다! 현대인을 위한 맹자 읽는 시간
『맹자』 에서 중요한 주제들을 선별하고, 이 주제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맹자』 본문에서 뽑아서 읽음으로써, 『맹자』를 이해하는 얼개와 토대를 마련한다.
가다머의 의철학 : 기술학이 아닌 해석학으로서의 의학- (14시간 21분)
박남희 - 해석학으로 바라보는 현대 의철학(醫哲學)
의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지만 그 근본에 있는 의학의 철학적 문제에 대한 성찰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구 존재론사 Ⅰ : 플라톤에서 근대까지- (9시간 19분)
이정우 - 한국 철학사의 거목, 소은 박홍규 사상 따라잡기
한국 현대 철학자 중 ‘철학 교수’를 넘어 ‘철학자’의 반열에 오른 철학자, 소은 박홍규. 그에 따르면 인식론도 존재론을 벗어나서는 성립할 수가 없다.
철학의 문을 여는 열 가지 주제- (19시간 35분)
양운덕 - 철학 새내기, 철학의 꼭대기를 넘보다!
철학과 처음 만나는 이들에게 철학 마을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상큼하고 귀엽게, 하지만 너무 가볍지는 않게 소개하고자 한다.
137억 년 우주의 진화 : 1부 시공의 춤- (11시간 56분)
박문호 - 미지의 영역, 우주. 137억 년에 달하는 우주의 역사를 더듬다
137억년에 달하는 우주의 거대한 역사를 찾아간 인류의 석학들은 누구인가? 거대한 우주에 비해 한없이 작은 지구에서 탐험가들은 오래도록 우주의 비밀을 풀기 위해 분투해 왔다.
첫페이지 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끝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