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백가쟁명! 사상가 열전 타자를 사유한 레비나스의 철학
 
  타자를 사유한 레비나스의 철학   
강좌소개  
레비나스의 생애와 타자철학을 집중 조명한다. 전체성과 무한 타자의 개념을 확인하고 철학적 사유를 시도한다.
강사명 : 박남희 난이도 : 고급
구성 : 18분 07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레비나스 철학입문 : 『시간과 타자』 읽기
구플레이어
1. 다음 중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탈무드 주석가이기도 한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Emmanuel Levinas)의 저서로 올바른 것은?
『존재와 무』(L'etre et le neant)
『전체성과 무한』(Totalite et infini)
『안티 오이디푸스』(L'Anti-Oedipe)
『사유와 운동』(La pensee et le mouvant)
2.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존재의 본질적 구조를 의미. 세계에 던져진 존재의 상태를 이르는 말로 올바른 것은?
세계-내-존재(In-der-Welt-sein)
양심(Gewissen)
현존재(Dasein)
시간(Zeit)
3. 하이데거를 비롯한 이전까지의 서양 철학에서 나타나는 전통적 존재론을 비판한 것으로 유명한 유대인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는 2차 세계대전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타자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새로운 윤리철학을 주장하였다. 다음 중 레비나스의 사상과 삶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레비나스는 서구의 전통적 존재론이 가진 자아 중심적 주체성이 전체주의적 폭력성을 내재하고 있다고 보았다.
`의식`이나 `존재`를 중점으로 발달한 기존의 현상학을 비판하며 `타자`를 주요한 개념으로 내세웠다.
헤겔의 철학적 전통을 이어받으며, 타자를 절대 의식의 동일성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타자의 윤리를 주장하였으나, 정작 분쟁 중인 이스라엘에 테러를 저지른 팔레스타인인 대해서는 타자가 아닌 '적'으로 규정해버리며 비판을 받기도 했다.

psqueen 절대적인 타자로서의 타자 ... 로 규명될 때 어떠한 일이 벌어질 지 상상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