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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365 예술 All That Arts : 미술 & 건축 동양 미학의 허실(虛實)로 바라본 윤두서의 자화상
 
  동양 미학의 허실(虛實)로 바라본 윤두서의 자화상   
강좌소개  
허실의 개념과 미학적 특징을 이해한다. 천인합일과 정경합일을 통해 이해하는 허실합일의 이상을 살펴본다. 윤두서의 자화상에 나타난 이실전허를 고찰한다.
강사명 : 임태승 난이도 : 고급
구성 : 16분 21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아이콘과 코드 - 동양미학 범주
구플레이어
1. 호는 공재(恭齋)로, 시·서·화 모두에 뛰어난 화가였으며, 정선(鄭歚)·심사정(沈師正)과 함께 `조선의 3재`로 불린 화가는?
안견
신윤복
장승업
윤두서
2. 동양 미술사에서 하나의 사조에 해당하는 `사의(寫意) 예술`이 가진 미학적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철저한 형식주의·유미주의를 추구하였다.
극사실적 기법으로 동양화의 미적 진보를 이끌어냈다.
예술을 통해 작가의 내면적 정신세계와 기품을 드러내려 했다.
주로 풍속화·춘화 등에서 서민적인 세계를 해학적으로 표현하였다.
3. 이 작품은 조선 시대의 학자이자 화가였던 윤두서(尹斗緖)의 자화상이다. 다음 그림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최선생: 수염이나 주름 등의 섬세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보아, 조선 건국 초기의 작품인 듯하네.
박선생: 얼굴이라는 형체를 통해 선비의 정신을 드러낸 허실합일(虛實合一)의 경지가 느껴지는군!
김선생: 이 그림 속의 인물은 당시 조선 시대의 주류 세력이었던 노론계열의 정치적 태도를 대변하는 인물이었지.
이선생: 인물의 형상이 <달마도>의 달마와 닮은 것으로 보아, 작품을 통해 불교적 세계관을 반영하려 하지 않았나 싶군.